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관심거리/지식

[책추천-요약] 컨셔스 (내 인생을 바꾸는 힘) :: 자기계발

728x90
반응형
SMALL

자기계발 >성공학/경력관리

 

 

컨셔스  / 문성림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7월 / 224쪽 / 14,800원

 

▣ 저자 문성림

뉴욕대학(NYU)에서 러시아문학을 전공하고, 외국계 회사와 컨설팅 회사를 거치며 20여 년간 약 50여 개 국내외 유명 브랜드 전략을 수립했다. 전략가이자 트렌드 분석가로 활동하던 2016년 어느 날, 자신의 인생 전략을 세워야겠다고 결단하고 3년간 고군분투했다. 연이어 실패를 거듭하며 그 원인을 찾는 데 빠져들었다. 마침내 그 답을 ‘의식’에서 찾을 수 있었다. 이 책은 오늘날 대부분의 사람들이 감각 소비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를 진화심리학과 뇌과학이 현대에 이르러 발견한 진실을 근거로 밝힌다. 더불어 나를 의식하는 삶, 의식에 이르는 길을 안내한다. 마침내 우리는 각자 새로운 의식체계를 구축하여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인생을 살 수 있다는 인식의 전환을 불러일으킨다.

 

▣ Short Summary

많은 책이 습관을 바꾸라며 친절하게 그 방법을 알려준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라’, ‘운동을 해라’, ‘새로운 걸 배워라’, ‘칼로리를 조절하라’ 등등. 물론 책에 적힌 방법을 따라 하면서 성공을 이룬 사람도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따라 하다가 포기하기 일쑤이다. 왜 그렇게 될까?

 

이 책은 무의식에 지배당하지 않고 나의 의식을 찾아 주체적이고 창조적인 삶을 살 수 있는 방법을 알려 준다. 저자는 성공하고 싶고 행복해지고 싶은데, 왜 매번 도전에 실패하고 포기만 하는지 의문을 품고 연구하여, 그 이유는 ‘의식(Consciousness)’ 때문이라 말한다, 그리고 의식을 2가지로 나누어 무의식에 지배당하는 1차 의식과 주체적이고 창조적인 의식인 2차 의식으로 나누어 설명한다.

 

저자는 삶을 성공으로 이끈 사람들은 모두 평생에 걸쳐 2차 의식을 강력하게 사용했다면서, 무의식이 지배하는 1차 의식에 의한 삶은 의식의 흐름처럼 흘러가는 것이고, 2차 의식은 자신이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주체적으로 새 삶을 만들어가는 것이라 설명하면서, 진짜 의식인 2차 의식은 관찰의 조각, 성찰의 조각, 상상의 조각, 계획의 조각, 학습의 조각, 창조의 조각으로 우리에게 다가온다고 말한다.

 

▣ 차례

프롤로그 - 의식으로 새로워지는 삶

 

1장 ‘감각’에서 ‘의식’으로

점점 더 감각을 좇는 사람들
물질 소비에서 감각 소비로, 그 이후는?
우리의 감각은 이대로 괜찮은가?나의 일상, 내 의식이 끌고 가는 걸까?
의식이란 무엇인가?

 

2장 삶을 바꾸는 힘, 의식

습관처럼 살아가는 삶
내 안으로 시선을 옮기다
의식의 진화
2차 의식의 여섯 조각
2차 의식으로 인생을 바꾼 사람들
내 의식은 어디로 향하는가?

 

3장 의식을 움직이는 무의식

모든 것은 무의식으로부터 나온다
무의식의 의식화
의식은 네트워크로 움직인다
의식과 물질세계의 관계

 

4장 새로운 행복 공식

의식 수준에 행복이 달려 있다
내 의식의 전환
나를 의식하는 삶
행복의 새로운 공식

 

에필로그 - 간절할수록 이루어진다

 

 

 

 

컨셔스  /  문성림 지음  /  미디어숲 / 2020년 7월 / 224쪽 / 14,800원

 

‘감각’에서 ‘의식’으로

 

점점 더 감각을 좇는 사람들

아침에 일어나는 순간부터 잠들 때까지 우리의 감각은 늘 깨어 있다. 감각이 깨어 있다는 것은, 무언가 느낀다는 것이다. 우리 몸이 감각을 통해 무언가를 느끼면, 그것으로 끝이 아니다. 기분에 영향을 미친다. 기분은 위로 아래로 혹은 방향을 알 수 없는 형태를 만들며 움직인다. 기분이 움직이기 때문에 생겨나는 것이 ‘감정’이다. 기분이 좋아지면 기쁨, 뿌듯함, 상쾌함, 따뜻함, 짜릿함, 황홀감, 통쾌함 같은 감정이 생긴다. 반대로 기분이 나빠지면 슬픔, 우울함, 좌절감, 죄책감, 비통함, 분노, 무기력함 같은 감정이 생겨난다. 그런데 이런 감정들은 모두 본능이다. 내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저절로 생겨나는 현상이라는 말이다. 우리는 보통 이 감각과 느낌이 ‘나’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 느낌에 쉽게 빠지고 더 깊이 들어간다. 그리고 이것이 지금 각자의 인생을 만들고 있다.

 

감각 소비에 열을 올리다: 우리는 커피와 꽃, 과일, 베이커리, 캠핑, 화장품 등 상상만 해도 좋은 느낌을 매일 소비하고 있다. 미각 만족을 위해 커피콩뿐 아니라 컵을 사고 텀블러를 사고 드립 커피 세트를 산다. 왠지 더 맛있는 느낌이다. 피부의 부들부들 보송보송 촉각 만족을 위해 화장품을 산다. 시각도 함께 덩달아 만족을 느낀다. 이렇게 특정 혹은 복합적 감각을 위해 소비하는 것은, 좋은 기분을 소비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소비하는 것이다. 우리는 이렇게 오늘을 살며 나의 감각에 최대한의 만족을 안겨주는 경험을 소비한다. 그러나 이 느낌이라는 것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너무 강렬해서 깊이깊이 빠지기만 하는, 좀처럼 헤어 나오기 어려운 늪과 같다. 이런 감각을 의지로 제어하긴 무척 힘든 일이다. 앞서 말한 대로 감각을 통한 느낌은 억제하려 해도 할 수 없는 수동적 메커니즘으로 일어나는 자동 현상이기 때문이다. 다양한 감정은 모두 본능이다. 본능적으로 발생하도록 짜여 있다.

 

감각의 쾌락을 추구하는 데는 날개가 없다: 감각은 즉각적이다. 그래서 우리 같은 빨리빨리를 무척이나 좋아하는 사람들은 더 많은 소비를 통해 감각을 만족시키려 한다. 감각은 쓰면 쓸수록 더 키울 수 있는 능력을 타고난다. 그 이유는 감각 쾌락에 한 번 빠지면 우리의 뇌는 그것을 기억하기 때문이다. 어떤 감각이든 한 번 좋음을 감지하면 뇌는 도파민을 분비시킨다. 그리고 다음번 동일 감각이 들어왔을 때 뇌는 이를 미리 알아채고 도파민을 미리부터 분비시킨다. 그래서 한 번 맛본 이후부터는 미각이든 촉각이든 시각이든 어떤 감각이든 그 감각을 맛보기 전부터 우리의 기분을 한껏 끌어올린다.

 

예를 들어 우리가 마르게리타 피자를 좋아한다고 치자. 마르게리타 피자가 테이블에 올라오면 뜨거움을 무릅쓰고 얼른 한 조각을 들어 입으로 밀어 넣는다. 그럼 그 순간 부드러운 치즈의 질감이 혀를 감싸고 상큼한 토마토와 바질 향이 치즈의 고소함과 어우러져 순간 새로운 세계로 인도된다. 피자의 맛은 뇌의 기대에 부응한다. 다음번엔 그 피자를 먹을 생각만으로도 뇌가 도파민을 좀 더 많이 분출한다. 조금 더 강도 높은 맛을 기대하게 되는 것이다. 뇌는 다시 또 빨리 맛보기를 하염없이 기다린다. 그래서 피자 먹기는 끊을 수 없는 습관으로 자리 잡는다. 하지만 피자를 실제로 맛보는 순간에는 정작 뇌의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일이 갈수록 늘어난다. 그럼 다음에는 반드시 더 큰 만족을 느끼리라 더 강하게 마음먹는다. 말하자면 이런 흐름의 반복이다. 순간의 만족은 이내 사라지고, 우린 다음을 꿈꾼다. 더 빨리 오기를, 그 사이의 시간은 불만족이 차지한다.

 

우리의 감각은 이대로 괜찮은가?

감각 소비의 짜릿함은 쉽게 극으로 치달을 수 있는 위험을 수반한다. 지나침은 우리의 감각을 마비시키고 탄수화물, 니코틴, 카페인, 환각, 알코올 등 각종 중독으로 우리를 인도한다. 본능에 이끌려 사는 것이 패턴이 되면 내가 그곳으로 이끌려 가는지조차 알 수 없게 된다. 좋은 자극은 기분을 즐겁게 하지만, 지나친 자극은 기분을 마비시킬 뿐 아니라 인생을 마비시킨다. 우리의 기분을 움직이는, 그러나 통제가 어려우며 누군가는 동물적이라고 얘기하는 이 감각 소비, 이대로 흘러가도 좋을까? 

나의 일상, 내 의식이 끌고 가는 걸까?

이제 우리가 본능에 충실한 채 감각을 소비하며 살아가도 괜찮은지, 나의 일상이 감각에 의지해 굴러가도 좋은지 멈춰서 생각해볼 때다. 중요한 점은 나의 본능이 시켜서 하는 일인지, 내가 정말 원해서 하는 일인지 파악하는 것이다. 내가 정말 원해서 지금의 삶을 사는 사람은 거의 없을 것이다. 내가 원하는 게 아니라 그냥 본능에 의지한 삶이라면, 이것을 지금 시대에 맞게 변화시킬 방법을 찾아야 한다. 나는 그 유일한 방법이 ‘의식’에 있다고 본다. 뒤에서 더 정확하게 말하겠지만, ‘2차 의식’을 작동시켜야 내가 진정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다. 의식적으로 나의 시간과 노력과 에너지를 쓰는 것이다.

 

무의식으로 굴러가는 일상: 어른이 된 내 생활이 습관적으로 굴러가는 건 무의식 때문이다. 제대로 눈치 챈 적 없는 이 무의식은 그동안 생리적 현상뿐 아니라 우리 삶의 모든 곳을 지배하고 있었다. 반복되는 우리의 일상은 대부분 감각-운동 신경활동에 의해 우리 뇌에 자동 프로그래밍되어 있기 때문에, 우리는 딱히 의식하지 않고도 움직이고 생각하며 살 수 있게 된다. 이렇게 자동화 프로그래밍으로 이루어지는 것은 우리 뇌의 깊숙한 곳에 자리한 기저핵 때문이다.

 

노먼 도이지의 『스스로 치유하는 뇌』를 보면 기저핵은 뇌 깊숙한 곳에 위치한 신경세포 다발로, 사람이 동작과 생각의 복잡한 연속을 만드는 법을 학습할 때 활성화된다고 적혀 있다. 기저핵은 일상의 복잡한 활동들을 위해 자동화된 프로그램을 만들고, 이런 활동들을 선택하고 시작하도록 돕는다. 우리가 당연하게 여기는 일들, 가령 침대에서 일어나고 씻고 옷 입고 밥 먹고 요리하는 등의 일이 그런 것이다. 참고로 우리는 하루 종일 생활하며 깨어 있다. 그러나 그건 그냥 말 그대로 깨어 있는 거지, 일상의 대부분은 우리가 의식하지 못하는 무의식이라는 바다 위를 하염없이 떠다니는 떠돌이 돛단배처럼 그냥 바람 따라 파도 따라 저절로 흘러가는 거다.

 

의식(意識)이란 무엇인가?

의식의 의미: 의식의 사전적 의미는 첫째, 깨어 있는 상태에서 자기 자신이나 사물에 대하여 인식하는 작용이다. 둘째, 사회적ㆍ역사적으로 형성되는 사물이나 일에 대한 개인적ㆍ집단적 감정이나 견해, 사상을 말한다. 철학적 관점에서 의식은 현재 직접 경험하는 심적 현상의 총체를 말한다. 인간의 지식, 감정, 의지라는 일체의 활동을 포함한다. 한편 DNA의 이중나선 구조를 밝힌 크리스토프 코흐와 프랜시스 크릭은 인간의 의식이 무엇인지 알아내기 위해 신경과학적 접근을 해온 학자다. 코흐는 의식의 통일성을 매개하는 신경세포 집단을 찾기 위해 노력했는데, 크릭과 코흐의 마지막 논문에서 저자들은 대뇌피질 밑에 위치한 뇌 조직의 층인 전장(대뇌 핵)을 경험의 통일성을 매개하는 부위로 보고 거기에 집중했다. 크릭과 코흐는 전장을 교향악단의 지휘자에 비유한다. 뇌를 신경세포 단위에서부터 연구한 학자들도 많다. 에릭 캔델도 세포 하나하나의 연구부터 시작한 사람이다. 뇌과학의 선구자 중 하나인 로돌포 이나스는 ‘우리의 의식은 생명체가 시작한 때로부터 진화된 산물’이라고 했다. 신경세포 하나하나가 가진 본성이 인간 마음의 본성으로 나타난다는 것이다.

 

 

 

 

컨셔스

nefing.com

삶을 바꾸는 힘, 의식

 

습관처럼 살아가는 삶

나는 내 인생을 통째로 혁명적으로 바꾸고 싶은데 그 방법이 무엇일지 수년간 고민했다. 마침내 내 삶의 꼭대기에서 주인 노릇을 하는 것이 다름 아닌 ‘의식’이라고 판단했다. 내 뜻대로 움직여지는 건 아무것도 없었다. 돌이켜보면 내 생각이 바뀐 줄, 내 행동이 달라진 줄 알았는데 시간이 지나면 다시 예전으로 돌아갔다. 왜냐하면 그동안 내 인생이 거대한 무의식의 힘에 지배받았기 때문이고, 그 힘이 너무 강력해서다. 더 따지고 들어가 보면, ‘나의 의식’이 아닌 채로 살았기 때문이다. 이는 아주 먼 과거 조상들로부터 끝없이 진화되어 온 내 뼛속까지 새겨진 유전의 결과물이다. 이것이 곧 본능이고 본성이다. 바로 이 의식이 내가 첫 번째로 정의하고자 하는 ‘1차 의식’이다.

 

1차 의식에 지배당하다: 본질적으로 생물학적 구조에 의해 일생을 살며 나도 모르게 내 것인 줄 알고 갖게 되는 의식이 ‘1차 의식’이다. 1차 의식은 유전적이다. 자동적이다. 무의식적이다. 그러니 진정한 ‘나’가 개입되지 않는다. 이것이 이 세상이 내 마음대로 되지 않는 명쾌한 이유다. 내가 이 책에서 정의하는 1차 의식은 에델만의 동물 생존 반응성에 기초한 1차적 의식을 포함하여 무의식적으로 우리 일상을 지배하는 모든 의식을 통칭한다. 참고로 ‘1차 의식’은 우리가 태어나서 지금까지 살아온 환경-가정환경, 사회환경 전반-에 의해 인공적으로 학습당한 의식마저 흡수한다.

 

내 안으로 시선을 옮기다

2차 의식은 자연스럽게 일어나지 않는다: 우리는 보통 내 앞에 보이는 사물, 대상, 현상 등을 ‘인식’할 때 의식한다고 생각한다. 이게 대부분의 사전에 나오는 의미다. 그러나 이것은 그냥 인식하는 것이다. 내 앞의 대상을 분별하고 판단하는 것이다. 말 그대로 인식 혹은 지각이다. 나는 이 책에서 인식이나 지각과 같은 표층적 차원이나 초현실적인 영적 차원에서의 의식을 말하려는 것이 아니다.

 

2차 의식의로의 접근: 내 진짜 의식은 내가 스스로 ‘나의 의지’를 가지고, 진정 ‘내가’, ‘의도적으로’ 결단해야만 작동된다. 진짜 의식은 한마디로 정신 똑바로 차리는 일이다. 그래야만 내 진짜 의식을 ‘1차 의식’으로부터 분간할 수 있다. 이성과 감정, 이 둘을 모두 쳐다보고 판단할 수 있는 유일한 최상위 존재가 진정한 ‘내 의식’이다. 이것이 바로 ‘2차 의식’이다. 지금까지 내 인생이 ‘1차 의식’에 의해 무방비로 지배당한 채 살아왔다면, 앞으로 내 인생의 방향키를 ‘진짜 의식’이 쥐어야 한다.

 

2차 의식은 가끔씩 나타나 내 인생의 여러 측면을 예리하게 콕콕 짚어 판단하고 분석하고 잘못된 부분을 신랄하게 비판하며 다시 제대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다. 한편 2차 의식을 불러오는 첫걸음은 나를 제대로 바라보는 데서 출발한다. 나를 제대로 알기 위해서는, 바깥쪽을 향하던 내 시선을 안쪽으로 향하게 해야 한다. 남이 아닌 나를 의식하게 해야 한다. 한편 나의 ‘진짜 의식’인 2차 의식은 관찰의 조각, 성찰의 조각, 상상의 조각, 계획의 조각, 학습의 조각, 창조의 조각으로 내게 다가온다. 이제 보다 자세히 살펴보자.

 

2차 의식의 여섯 조각

관찰의 조각: 의식은 관찰의 조각이다. 관찰은 멈춤이다. 앞만 보고 달려가던, 1차 의식으로 살아가던 길에서 잠시 멈춰 고요히 나를 들여다보는 일이다. 관찰은 멈추어 집중해서 응시하고 면밀히 살펴보는 일이다. 나 자신을, 나의 말을, 내 생각을, 내 행동을, 나는 스스로 관찰자가 되어 나 자신을 바라볼 수 있어야 하는데, 처음으로 관찰해야 할 대상은 나의 하루를 온통 뒤덮고 있는 나의 ‘생각’이다.

 

성찰의 조각: 의식은 ‘성찰’의 조각이다. 성찰은 관찰의 연장선상에 있다. 지금까지 자신의 생각과 말과 행동을 관찰했다면, 그중 부정적인 면에 대해 더 깊은 곳에 있는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는 것이다. ‘관찰’이 그냥 바라보는 것이었다면, ‘성찰’은 잘못된 점을 찾아 반성하는 행위로 이어지는 일이고, 다시금 잘못된 일이 벌어지지 않게 하기 위한 다짐으로 이어져야 한다. 성찰은 사색과 자유가 결합한 행동이다. 자신의 마음을 점검하고 파악하는 일은 사색하고 사유하는 과정을 통해 일어난다.

 

상상의 조각: 의식은 ‘상상’의 조각이다. 인간은 다른 생명체에는 없는, 상상하는 능력을 지니고 태어나는데, 태어남과 동시에 자연환경, 가정환경, 사회환경이 저절로 주어진다. 그런데 자연은 인간의 힘으로 바꿀 수 없다. 가정환경과 사회환경은 주어진 대로 살아가되, 살면서도 끊임없이 의심하고 상상해야 한다. 한편 DNA가 만들어 놓은 그리고 이 사회가 만들어 놓은 삶은 내 마음대로 되지 않지만, 꿈꾸는 건 내 마음이고 내 자유다. 지금 꿈꾸는 것은 미래의 현실로 반드시 어느 순간 다가올 것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 이 자유로움을 폭발시켜야 한다. 그래야 내 삶을 살 수 있다.

 

계획의 조각: 의식은 ‘계획’의 조각이다. 계획할 때 우리의 의식은 마치 건축가처럼 의식의 집을 짓는다. 그런데 계획하는 능력은 상상할 수 있는 능력의 연장선상에 있다. 계획은 꿈을 향한 행동의 설계도다. 꿈을 단계별 프로세스로 계획하고 그 계획을 끊임없이 그 상상의 이미지 범주 속에 넣어야만 이것이 진짜 현실로 나타난다. 한편 계획은 상세할수록 구체적일수록 생생할수록 효과적이다. 아무튼 ‘상상하는 의식의 조각’과 ‘계획하는 의식의 조각’은 상호 작용하며 의식을 쓰게 한다.

 

학습의 조각: 의식은 ‘학습’의 조각이다. 우리의 2차 의식은 새로운 것을 학습할 때 작동하며, 학습하는 만큼 확장된다. 우리의 2차 의식은 이전에 접해 보지 못한 새로운 정보와 지식, 새로운 경험, 새로운 생각, 새로운 자극과 영감의 재료들이 우리 안으로 들어오는 만큼, 딱 그만큼 강해진다. 그런데 그것의 핵심적 실체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학습의 의식이다.

 

인간은 아무것도 스스로 하지 못하는 아기로 태어나 오래 보살핌을 받으며 유아기를 보내고, 초중고 총 12년의 학교생활까지 오랜 시간 의무교육을 받는다. 학습의 기간이 인간에게 이토록 긴 건 그만큼 학습이 인간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해서다. 다른 어떤 것보다 특히 중요해서다. 그럼에도 성인이 되고 나면 더는 학습하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학습이 중요한 이유는, 학습하는 것에 의해 우리가 ‘2차 의식’을 작동하여 진정한 의식을 찾고 내 인생을 바꿀 기회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제부터 말하고자 하는 학습은 학창 시절에 받는 의무교육이 아닌 ‘새로운 것을 습득하는 모든 경험’이라는 것을 뜻한다. 에릭 캔델은 저서 『기억을 찾아서』에서 학습의 두 번째 신경회로 메커니즘에 대해 이렇게 설명했다. “새로운 경험이나 지식, 정보 등을 획득할 때에, 원래의 매개 회로가 아닌, 전혀 다른 신경회로가 먼저 움직인다. 먼저 작동하는 이 새로운 신경회로에는 감각뉴런과 중간뉴런이 있다. 감각뉴런이 정보를 중간뉴런에 전달하면, 그 중간뉴런은 첫 번째 신경회로, 즉 ‘매개 회로’에 지시를 내린다.” 이래라 저래라 가르친다는 말이다. 기존에 아무리 강력하게 학습되어 절대로 바꿀 수 없는 습관의 행동이 있다 하더라도 그것의 강약을 조절해 주는, 멈출 수도 있게 하는 새로운 회로가 나타나 기존의 학습된 습관을 좌지우지할 수 있다는 얘기다. 캔델은 학습의 이 두 번째 신경회로를 ‘조절회로’라고 명명했다. 캔델은 이 조절회로가 매개 회로에 ‘선생 노릇을 한다’고 말했다.

 

예를 들어 내가 오디션을 보러 갈 때마다 극도로 긴장했다고 가정해 보자. 그러나 같은 상황에서 좀 더 도전적이고 대범한 태도를 지닌 것을 끊임없이 상상으로 학습하거나 강력하게 다짐한다면 기존의 긴장을 만들어 낸 신경회로는 점점 기능을 잃고, 실제 똑같은 오디션 상황에서 도전적 신경회로가 뇌에 새롭게 만들어져 덜 긴장하게 된다. 그리고 이 새로운 신경회로가 기존 회로에 지시를 내릴 때 ‘세로토닌’이라는 신경전달물질을 방출하는데, 이 물질은 행복을 느끼게 하는 데 관여하는 물질이다.

 

학습을 부와 연관 지어 머리 아파하며 미리 포기할 필요가 없다. 몸을 움직이는 것과 관련한 학습이든 정신 활동을 하는 학습이든, 이 둘이 결합한 학습이든, 여행, 언어, 운동, 악기, 원예, 독서, 캘리그래피, 인테리어, 춤, 영상편집, 글쓰기 등 이 모든 것이 학습이 된다. 나이와 관계없이 우리는 이런 학습 활동에 돈과 의식을 소비해야 한다. 상상의 꿈 조각과 학습 조각은 많으면 많을수록 좋다.

 

창조의 조각: 의식은 ‘창조’의 조각이다. 지금까지 얘기한 관찰, 성찰, 상상, 계획, 학습의 의식 조각들이 모여 연결성을 갖는 때가 온다. 재결합되고 재탄생되는 순간이 온다. 새로운 사고가 열리고 확장되는 계기가 온다. 그럼 어느 순간 새로운 인생이 창조된다. 1차 의식으로 살아가던 자신의 삶에 2차 의식이 생겼기 때문이다. 우리 개인의 인생은 지금 이 시점부터 다시 창조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창조라고 하면 예술가부터 떠올린다. 그러나 예술이라는 것은 광범위한 의미이고, 창조는 다른 다양한 활동에도 적용되는 단어다. 또한 기존에 있던 것을 새로운 시각에서 재탄생시키는 것도 창조다. 그리고 익숙한 여러 것의 새로운 조합도 창조다. 한편 창조의 의식 조각은 자신의 호기심과 끈기를 통해 2차 의식을 사용하여 만들어진 결과물이다. 창조의 의식을 사용하는 것은 평소 익숙하게 사용하던 의식의 작동이 아니다. 그래서 2차 의식이다. 이는 평범한 우리도 다 할 수 있는 일이다.

 

지금까지 6가지 의식에 대해 살펴보았다. 성공을 거두고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력을 미치며 세상을 이롭게 한 사람들, 혹은 천재로 보이는 사람들은 모두 ‘2차 의식’을 평생에 걸쳐 강력하게 사용한 사람들이다. 그들은 자기 자신을 잘 알고 있으며 행복해한다. 항상 큰 포부를 갖고 있다. 보통 사람들에게는 야망으로도 보이고 헛된 꿈으로 생각되기도 하지만, 실제 그 사람들은 놀라운 발견을 한다. 세상을 깜짝 놀라게 할 만한 변화를 만든다. 없던 것을 만들기도 한다. 그들은 항상 새로운 것을 찾아다니는 모험가들이다. 우리는 모두 의식을 사용함으로써 내 인생의 모험가가 되어야 한다.

 

아무튼 감각을 소비하는 것은 나의 감각 만족을 극대화하기 위한 소비이고, 감각을 더 쓰고 더 키우는 소비 행위다. 그리고 이것은 즉각적이지만 순간적이라 나를 성장시키지는 못한다. 내 삶을 변화시키는 것도 아니다. 그야말로 쾌락 소비다. 이와는 다르게 의식을 활용하는 것은 나의 의식 에너지를 쓰는 것이다. 궁극적으로 내 의식이 전환되고 확장되고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의식은 감각을 포용한다. 감각 소비를 뛰어넘는다. 완전히 새로운 사고다. 한 번도 접하지 못한 새로운 정보와 지식과 경험이다. 의식은 결국 나를 향상시킨다. 시간이 지나면 훨씬 더 나은 내가 되어 있게 한다.

 

 

 

 

컨셔스

nefing.com

의식을 움직이는 무의식

 

모든 것은 무의식으로부터 나온다

지금까지 의식의 조각 6가지를 살펴보았다. 더는 무의식에 지배당하지 않고 나의 의식 찾기에 집중하자고 강조했다. 그러나 무의식에 눌려 있던 2차 의식이 자신을 위해 일하게 하는 것은 무의식의 도움이 있어야 가능하다. 무의식은 비물질적 세계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알다시피 산처럼 높은 의식의 세계 중 봉우리처럼 작디작은 약 5퍼센트의 비율만이 의식이다. 그 5퍼센트가 활동하려면 95퍼센트를 차지하는 무의식 세계로부터 도움이 필요하다. 의식의 세계는 무의식으로 들어가고, 무의식의 세계는 다시 의식 세계로 돌아 나온다. 의식과 무의식은 이러한 순환의 원리로 운용된다. 그러나 무의식은 나의 의지 없이 자동으로 행해지는 반면 의식은 의지 없이는 불가능하다. 내 의식을 확장하고 강화하겠다는 굳은 결심으로 무의식에 다가가야만 가능하다.

 

무의식의 의식화: 무의식을 의식화하지 않으면 무의식이 삶의 방향을 결정하게 된다. 바로 우리가 흔히 ‘운명’이라고 부르는 것이다. 칼 융이 한 말이다. 이 말인즉 우리는 스스로 무의식을 의식으로 전환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심리학자 윌리엄 제임스는 ‘의식의 흐름’을 이야기했는데, 융은 제임스와 매우 다른 의견을 갖고 있었다. 이 흐름의 어느 한 지점이나 방울들이 자기 자신이라는 것이다.  『융의 영혼의 지도』에서 말하고자 하는 의식의 개념에 대입해 보면, 무의식이 지배하는 1차 의식에 의한 삶은 ‘의식의 흐름’처럼 흘러가는 것이고, 어느 한 지점이나 방울들이 자기 자신, 즉 2차 의식의 조각들이라고 말할 수 있다. 1차 의식이 흘러가도록 두뇌 내 진짜 인생은 2차 의식으로 찾아야 한다.

 

대부분 사람은 자기 인생에 주의를 기울여 집중하는 시간을 잘 갖지 않는다. 의식의 흐름에 나를 맡기고 흘러가게 둔다. 그 의식은 무의식이고 1차 의식이다. 내 의식이 아니다. 그냥 원래 살았던 방식과 습관이 익숙해서 혹은 변화가 두려워서 그렇게 사는 것이다. 본능대로, 가끔은 충동적으로, 감정이 내 몸을 이끄는 대로, 내 몸을 감각에 의지하여 산다. 완벽한 탈바꿈을 한 번도 꿈꾸지 않았기 때문에 계속 그렇게 삶은 이어진다. 참고로 칼 세이건은 인간의 두뇌도서관 규모가 유전자도서관의 수만 배나 된다고 언급했는데, 두뇌도서관은 곧 무의식의 세계를 의미한다.

 

따라서 우리의 의식은 이 거대한 무의식 세계에 최대한 가까이 접근하여 의식을 활용하는 데 필요한 모든 능력을 가져오도록 끊임없이 시도하며 살아야 한다. 2차 의식을 활용한다면, 무의식의 의식화가 가능해지고 이를 통해 의식은 강화되고 확장될 수 있다. 의식의 여섯 조각에서 살펴본 작은 조각들은 결국은 커지고 합쳐져서 내 정체성을 찾는 데 이롭게 작용할 것이 분명하다.

 

융은 “사람은 아무것도 알지 못하는 상태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단지 무의식 상태로 태어난다.”고 말한다. 우리 모두가, 부자든 가난하든 백인이든 흑인이든 고대인이든 현대인이든 보편성을 갖고 태어난다는 것이다. 그래서 개인의 차별성은 그와 별도로 개성화(Individuation) 과정이라고 부른다. 이 과정은 각 개인이 무의식의 의식화를 하려는 노력에서 얻어지는 개인별 차별점이라는 게 그의 시각이다. 치열한 2차 의식만이 각 개인의 차별적 정체성을 확고히 한다는 말이다. 그래야 다른 사람들과 구별된 삶을 살 수 있음을 뜻한다. 우리는 2차 의식을 통해 무의식의 의식화를 이뤄야 한다.

 

숙고하던 문제가 있을 때 숙성의 시간이 필요하다. 진지했던 2차 의식 시간 이후에는 올리버 색스가 말하는 ‘잠복기’를 거친 후 비로소 창조의 결과물을 손에 쥘 수 있게 된다. 올리버 색스의 저서 『의식의 강』에 나오는 대목이다. ‘위대한 수학자 앙리 푸앵카레는 자신의 자서전에서 “특별히 어려운 수학 문제를 풀려고 씨름했지만, 아무런 결과도 얻지 못하자 크게 좌절했다”고 털어놓았다. 그는 가벼운 지질탐사 여행을 통해 휴식을 취하기로 마음먹었고, 그 여행은 모처럼 기분 전환을 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그러나 하루는 다음과 같은 일이 벌어졌다. 우리는 여행을 떠나기 위해 버스에 올라탔다. 그런데 버스 계단에 발을 올려놓는 순간 아주 새로운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그 내용인즉, 내가 푸크스함수를 정의하기 위해 사용했던 변형이 비유클리드기하학 변형과 똑같다는 것이었다.’

 

푸앙카레는 의식적으로 심각하게 숙고하던 문제가 그 사고에서 벗어나 숙성기를 거치자 어느 순간 거짓말처럼 그에 대한 답을 얻는 경험을 했다. 무언가 능동적이고 강렬한 무의식이 작용하는 게 틀림없다고 했다. 이때 작용하는 무의식은 우리를 창조의 세계로 안내하는 기적과도 같은 일을 안겨 준다. 이처럼 무의식은 어마어마한 거대 세계다. 우리는 이를 십분 활용해야 한다.

 

 

새로운 행복 공식

 

의식 수준에 행복이 달려 있다

내 의식의 확장 범위와 강한 정도에 따라 나의 인생은 전혀 다른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다. 그에 맞춘 습관이 저절로 생겨나는 이유다. 내 인생을 전혀 새로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의식은, 방향이 잡힌 이후에는 질적 측면이 중요하다. 질적으로 우수한 의식은 내 인생을 긍정의 방향으로 전환하기 때문이다. 높은 차원의 생각을 하게 해 준다. 사람들과의 관계를 개선시켜 더 행복감을 느끼게 한다.

 

미국의 정신물리학자이자 정신의학자 데이비드 호킨스 박사는 25년 이상 의식 수준에 관해 연구한 인물이다. 인간의 의식 수준을 1부터 1,000까지의 척도로 수치화한 지표인 ‘의식 지도(Map of consciousness)’를 제시했다. 논란의 여지가 많지만, 나는 데이비드 호킨스의 의식 지도와 그 내용은 충분히 참고할 만하다고 생각한다. 호킨스 박사는 그의 저서 『의식 혁명』에서, 나 자신이 세상에 좌우될 때는 힘이 없고, 그렇지 않을 때는 힘이 생긴다고 말했다. 즉 세상에 좌우될 때는 낮은 의식 수준의 상태이고, 그렇지 않을 때는 높은 의식 수준의 상태를 의미한다.

 

나의 의식 수준은 어느 정도일까: 호킨스 박사의 의식지도에서 의식 수준 200은 첫 번째로 나타나는 임계점으로, 중요한 지점이다. 이를 기점으로 그 이하는 부정성을 바탕으로 살아가고, 그 이상은 긍정성을 바탕으로 살아간다. 의식 수준 500은 두 번째 임계점으로 그 이상은 세계에 단 몇 명만 존재한다는 영적 영역인데, 이 마지막 영역은 솔직히 우리 같은 일반인들에겐 비현실적이다.

 

의식 수준의 질: 의식 수준은 부, 지식, 지위나 명예, 재능, 지능이나 학력, 경력이나 경험의 많고 적음, 혹은 기술이 있고 없는 등과 정비례하지 않는다. 높은 의식 수준은 부나 명예와는 상관없이 낙관주의, 기쁨, 사랑, 평온, 감사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성찰하는 태도, 이해와 수용, 선한 의도 등의 에너지 장에 정렬한다는 것이 박사의 설명이다. 의식 수준에 따라 에너지의 수준이 다르다. 호킨스 박사의 의식 지도에 나타나 있는 수치는 에너지 수준을 나타내는 수치다. 가장 낮은 20 수준은 10의 20승을, 가장 높은 1,000이라는 수치는 10의 1,000승을 나타낸다. 따라서 의식 수준이 한 단계만 높아져도 에너지 수준은 엄청난 차이를 만든다. 그리고 이는 나의 의식에도 모든 삶의 영역에도 긍정적 효과를 미치지만, 내 주변 사람들에게도 어마어마한 변화를 불러일으킨다.

 

나를 의식하는 삶

우리는 먼 과거 수천 년 전부터 남을 의식하는 버릇이 뼛속까지 스며든 채 생활하고 있는 국민들이다. 그런데 타인이 모든 판단 기준이 되면 내 행복마저도 왠지 남들로부터 인정받아야 할 것 같은 느낌이 든다. 그런데 이는 ‘행복의 본질이 뒤바뀌는 것이다. 스스로 경험하는 것에서 남에게 보여주는 것으로 왜곡된다. 이 과정에서 행복의 또 하나의 적이 탄생한다. 바로 과도한 물질주의적 가치이다. 저 사람 행복할 만하다라는 말을 듣기 위해서는 우선 남들이 볼 수 있는 구체적 증거들이 필요하다.’ 내용보다 외형이 중요해지는 것이다. 행복의 외형적인 증거물들을 전시하기 위해서는 돈이 필요하다. 남을 의식하는 삶은 이제 그만 버리자. 이제는 ‘나를 의식하는 삶’을 살아 보는 것은 어떨까?

 

쾌락은 행복인가?: 기분 좋은 감각을 추구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소비는 쉽게 왔다가 사라지는 쾌락이다. 감각을 충족시키는 소비로 행복해질 수 있을까? 몇 가지 조건만 갖춘다면 행복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지나쳐서 중독에 빠지지 않는 수준이어야 한다. 둘째, 나의 꿈의 실현을 심각하게 방해하지 않는 수준이어야 한다. 셋째, 타인이나 사회에 해를 끼치지 않는 수준이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이 충족되는 수준에서라면 감각 소비를 통해서도 충분히 행복할 수 있다. 이는 일시적이고 짧은 순간일지언정 기분 좋은 만큼 작은 행복이 된다. 지금처럼 극도로 힘든 시대에는 필요하기도 하다. 나는 이런 수준의 행복을 여러 개 갖기를 또한 제안한다. 즉, 우리에게는 ‘멀티 소확행’이 필요하다.

 

의식하는 순간 행복해진다: 나를 의식하는 삶은 소확행보다는 좀 더 큰 규모의 행복과 연결된다. 의식의 조각들은 관찰, 성찰, 상상, 계획, 학습, 창조의 의식적 활동이다. 2차 의식의 결과물들이다. 감각 소비와 다른 점은 빠르게 왔다 금세 사라지지 않는다는 점이다. 감각 소비가 나의 정체성을, 나의 일상을, 나의 인생을 변화시켜 주고 향상시켜 주지는 않는다. 그러나 2차 의식에 의한 삶은 나에게 한 번 행해지면 없어지지 않는다. 나의 정신적 지적 퇴적물로 쌓인다. 그것이 발화되는 시점을 스스로 만들기도 하는 능동적 주체다. 내 인생을 변화시키고 향상시킨다. 성취를 일으키고 더 큰 행복을 준다. 그 주체가 바로 2차 의식이다. 2차 의식을 강화시키고 확장시키는 새로운 정보, 지식, 경험을 위해 우리는 돈과 시간, 그리고 에너지를 써야 한다. 나에게 새로운 자극이 되고 영감을 주는 것에 써야 한다. 이런 것들은 감각과 마찬가지로 나에게 쾌락을 준다. 지적 쾌락이다.

 

의식의 조각들을 다시 떠올려보면, 첫 번째 관찰의 조각 하나만으로도 어마어마했던 부정적 마음 방황이 많이 사그라질 수 있었다. 그것만으로 훨씬 더 행복해지는 것을 일상에서 분명히 느끼게 될 것이다. 관찰하기는 일상을 혁신적으로 바꾸어 놓기에 충분히 훌륭한 의식 활동이다. 그러나 관찰이 익숙해진 이후에는 성찰을 하고, 꿈을 꾸고, 계획을 짜고, 새롭고 다양한 학습을 경험하며, 결국 현실로 창조해 내는 기적을 일으키는 것으로 이어져야 한다. 이것은 모두 의식을 통해서만 가능하다. 

 

행복의 새로운 공식

감각 소비가 주는 작은 행복과 나를 의식하는 삶이 주는 조금 큰 행복의 결합이야말로 21세기 현대인의 진정한 행복이다. 감각 소비는 작지만 확실한 즉각적 행복을 준다. 의식은 꾸준한 행복을 주며, 행복이 더 커지고 연속되도록 해 준다. 경험해 보지 못한 전혀 새로운 행복을 안겨주고, 차원이 다른 행복을 가져다준다. 이 두 가지 행복 사이에 균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공감이 주는 행복: 우리는 지금 현재 감각 소비의 정점을 살고 있는데, 지금껏 감각 소비에 에너지를 모두 쏟고 있었다면 그 종류와 강도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감각 소비 중 유독 미각만 극대화하여 발달시키는 소비를 하고 있었다면 그중 일부는 새로운 감각을 키우는 소비로 전환할 수도 있을 것이다. 감각은 오감, 즉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만이 아니다. 과거 여러 철학자는 육감, 칠감 혹은 그 이상의 감각들이 본능적으로 있음을 주장하기도 했다. 그중에서 우리가 21세기를 살아가는 데 중요한 감각 중 하나는 ‘공감’이다. 다른 감각들과 마찬가지로 이는 본능이다. 1차 의식에 의한 감각이다.

 

네덜란드 태생의 동물행동학자이자 영장류학자 프란스 드 발은 그의 저서 『공감의 시대』의 서문을 ‘탐욕의 시대는 가고 공감의 시대는 왔다’고 시작한다. 프란스 드 발은 인간의 본성이 탐욕에 의해서만 진화된 것은 아니라는 점을 그의 책에서 증명해 보인다. 공감 능력은 우리가 거의 조절할 수 없는 자동 반응이라고 말한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의 상황에 영향을 받는 것은 서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의식은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고 감정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공감을 이타심과 연결할 수 있는 건 인간뿐이다. 공감은 하되 그 능력이 약하면 이타심은 생기지 않을 수 있다. 우리가 상부상조하도록 진화된 마음을 지닌 것은 서로에게 이익이 되기 때문이기도 하다. 그러나 이 세상이 반드시 그렇지 않다는 것은 높은 의식 수준을 가진 사람들의 행동에서 가끔 볼 수 있다. 나에게 어떤 이익이나 보상을 바라지 않고, 단지 주는 것이 훨씬 즐겁고 편하고 행복한 사람들이 있다. 우리는 공감이라는 감각을 더 강하게 발달시켜야 한다. 그래야 그다음 단계로 다른 사람들을 더 높은 수준의 의식 세계로, 더 큰 행복으로 이끌 수 있기 때문이다.

 

본 도서요약본은 원본 도서의 주요 내용을 5% 정도로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원본 도서에는 나머지 95%의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보다 많은 정보와 내용은 원본 도서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본 도서요약본이 좋은 책을 고르는 길잡이가 될 수 있기 바랍니다.

 

 

 

컨셔스

nefing.com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