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관심거리/지식

21년 코리아 트렌드 2. 옴니 레이어드 홈

728x90
반응형
SMALL



옴니레이어드 홈

너무나 당연하게 여겨지던 정형적이고 고정된 공간, 집이 변화의 진앙지가 되고 있다. 사실 집과 동네'는 지난 10여 년간 꾸준히 영향력이 커지고있는 트렌드였다. 그러다가 2020년 코로나 사태로 전 국민이 오랜 시간 집에 머무르면서 집에 대한 관심이 폭발적으로 늘었다. 그 결과 마치 여러벌의 옷을 겹쳐 입어 멋을 부리는 '레이어드 룩layered look' 패션이나, 이미지 프로그램 포토샵에서 이미지의 층層을 의미하는 '레이어layer' 처럼, 집이기존의 기본 기능 위에 새로운 층위의 기능을 덧대면서 무궁무진한 변화의 양상을 보여주고 있다. 이처럼 집의 기능이 다층적으로 형성된다는 의미에서 '레이어드 홈'이라는 트렌드를 제안한다.

최근의 집이 보여주는 층위는 크게 세 가지다.
첫째, 기본 레이어Basic Layer는 기존에도 수행해왔던 기능을 심화하는 층이다.
둘째, 응용 레이어Additional Layer는 그동안 집에서는 별로 하지 않던 일을 집에서 해결하는 층이다.
셋째, 확장 레이어Expanding Layer는 집의 기능이 집 안에서만 이뤄지지않고 집 근처, 인근 동네로 확장되며 상호작용하는 현상을 지칭한다.

기본 레이어에서는 집의 기본적인 기능이 강화되면서 위생 가전·가구·인테리어 산업의 발전을 가져오고 호텔 아이템이나 로봇 등을 활용해 프리미엄화하고 있으며,
응용 레이어에서는 집에서 학습 근무 · 쇼핑 · 취미 · 관람·운동등의 전에 없던 활동을 수행하면서 다기능화되는 집의 모습을 보여준다.
확장 레이어는 슬리퍼를 신고 다닐 수 있는 집 근처, '슬세권'으로 경제활동의 영역이 넓어지는 현상을 말한다.

코로나 사태는 공간의 미래를 앞당겼다. 환금성 높은 자산으로서 욕망의 대상이 되어버린 '하우스'의 의미가 삶을 영위하는 공간으로 재정의되는홈'으로의 변화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레이어드 홈 트렌드는 2021년의 대한민국을 넘어 미래주택 공간의 패러다임이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주는신호다. 생각이 변하면 미래도 변한다. 단언컨대 미래 소비산업 변화의 요람은 집이 될 것이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