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관심거리/지식

2020년 트렌드 THE 'STREAMING LIFE' | 스트리밍 라이프

728x90
반응형
SMALL



'트렌드 코리아 2020」의 예측 내용

인터넷에서 음악 ·드라마 ·영화·소설 등을 다운로드하지 않고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콘텐츠 전송 방식인 스트리밍'이 삶의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

소유를 중시하는 오너십ownership 라이프에서 사용을 중시하는 스트리밍 라이프로의 변화는, 물건을 소유하지 않고 빌려 쓰는 렌탈이나 일정 기간 동안 돈을 지불하고 재화와 서비스를 추천받는 구독 멤버십 등 다양한 방식을 포괄한다.

핵심은 물 흐르는 듯한 경험으로 자신의 삶을 채우는 것이다.

첫째, 거주하는 공간을 스트리밍함으로써 자신의 로망을 실현하고 총체적 라이프스타일을 디자인한다.

둘째, 전문가의 추천을 구독하는 방식으로 취미나 여가 활동도 스트리밍한다.

셋째, 빌려서 경험한다. 다양한 선택지 중 무엇을 고를지 고민할 필요없이, 가능한 선택지를 모두 사용해보는 것이다.
타보고 싶었던 자동차뿐만 아니라 고가의 가방에 가구까지 품목에 제한은 없다.

스트리밍 라이프는 욕망은 부풀었는데 충족할 자원은 부족한 세대, 기술의 발전으로 상품·서비스 · 공간 경험을 스트리밍할 수 있는 여건이 무르익은 시대가 그 배경이다.

소유하지 않아 가벼우면서도 그 어느 때보다 일상의 장면들을 다양하게 채집하고 있는 현대인의 요구에 맞추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장의 문법이 필요하다.

소비자와의 관계가 구매로 끝나지 않으면서, 소비자의 사용 여정을 유지·보수 · 관리해주는 관계중심적 접근이 중요하다.

「트렌드 코리아 2020] pp. 267-290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