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관심거리/지식

21년 코리아 트렌드 :: 휴먼터치

728x90
반응형
SMALL





코로나19 사태로 가장 조명받은 트렌드는 '언택트untact' 기술이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언택트 기술이 지향해야 할 방향은 인간과의 단절이나 대체가 아니라, 인간적 접촉을 보완해주는 역할이어야 한다는 점이 부각되고 있다.

역설적이게도 '휴먼터치 Human Touch 의 필요성이 커진 것이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이 혼재한 시장에서 소비자가 구매 결정을 내리는 가장 중요한 순간인 '진실의 순간에 반드시 필요한 것이 바로 휴먼터치다.

진정한 공감대를 이끌어내는 능력은 여전히 인간에게 있기 때문이다.

휴먼터치를 구현해나가기 위해서는
① 고객 중심의 공간과 동선 꾸미기,
② 인간적 소통의 강화,
③ 기술에 사람의 숨결 불어넣기,
④ 내부 조직 구성원들의 마음 챙김이 중요하다.


장시간 이어지는 온라인 접속 상태는 인간의 연결 강박을 강화시키며 오히려 더 큰 외로움을 느끼게 만든다. 화상회의 시스템도 전에 없던 스트레스를 주고 있다.

나만 따돌려질지 모른다는 FOMO(Fear of Missing Out) 증후군과 디지털 패러독스에 따른 외로움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는 것이 그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휴먼터치가 의미하는 바는 인간적인 손길을 기술로 만들거나 기술을 최대한 인간적으로 만들겠다는 것이 아니라, 말 그대로 “인간의 손길은 여전히 필요하다”는 점이다.

휴먼터치는 사실 대단한 첨단 기술이 필요하거나 세계적인 큰 기업만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소비자의 마음에 다가가는 진정성을 가진 조직이라면 누구나 실천할 수 있는 기본 중의 기본이다. '브이노믹스' 키워드에서 언급했듯이, 코로나19 사태는 우리로 하여금 '기본'에 대해 다시 돌아보게 만들었다.

불가항력의 역병이 창궐하고, 첨단 기술은 빛의 속도로 앞서나가며, 트렌드는 숨 가쁘게 바뀌는 어려운 시대다. 「트렌드 코리아 2021, 이 이 변화의 삼각파도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그리고 마지막 키워드를 제시해야 한다면 그 답은 하나, 바로 진심이 담긴 인간의 손길이다.


728x90
반응형
LIST

'직장인의 관심거리 > 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포노사피엔스코드 사례 : 무신사  (11) 2021.04.06
[책] 포노사피언스코드 Change9  (2) 2021.04.05
베타 전략  (4) 2021.04.02
21년 코리아 트렌드 8.CX 유니버스  (3) 2021.04.01
무실천....  (6) 2021.0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