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관심거리/지식

[부의 인문학] 투자에 성공하려면 원시적 본능을 극복하라

728x90
반응형
SMALL



어느 날 방 안에 들어온 파리 한 마리가 있었다. 창밖으로 나가려고 닫힌 유리창에 계속 부딪혔다. 나는 불쌍한 파리를 위해서 방문을 열어 주었다. 그러나 파리는 방문을 통해서 탈출하려 하지 않고 계속 유리창에 부딪혔다. 파리 입장에선 밝은 빛이 보이는 곳으로 무조건 비행해야 탈출할 수 있을 것이라는 본능에 따라서 계속 유리창에 부딪히는 것이다. 그런 행동이 안타깝지만 파리에겐 어쩔 수 없는 일이다.

개구리는 파리를 잡아먹는다. 그런데 개구리는 움직이는 파리만 잡아먹지 가만히 있는 파리는 잡아먹지 않는다. 개구리의 뇌가 움직이는 것만 잡아먹게 프로그램화되어 있기 때문이다. 개구리는 눈앞에 파리가 있어도 움직이지 않는다면 잡아먹지 않는다. 개구리는 본능대로만 행동한다.

인간도 동물이다. 인간도 파리나 개구리처럼 생존하고 번식하기 쉽게 두뇌가 진화해 왔다. 인간은 800만 년 동안을 살아 왔지만 799만 년을 구석기인으로 지내왔다. 인류의 역사 대부분을 구석기인으로 지내 온 것이다. 그래서 인간의 두뇌는 구석기인으로 살기 좋게 진화되어 왔다. 그리고 인간은 더 이상 진화가 되지 않았다. 현재 인간의 두뇌는 구석기인으로 최적화된 두뇌에 머물러 있다.

구석기시대에는 없었던 시장경제가 나타난 것은 1만 년도 안 된다. 자본주의 시장경제가 나타난 것은 200년도 채 안 된다. 인간의 역사를 24시간이라고 한다면 자본주의 시장경제는 마지막 2초에 나타났다. 인간의 역사를 1,000페이지짜리 책이라고 한다면 자본주의 시장경제는 마지막 페이지, 마지막 한 줄에 등장한다.

우리는 자본주의 시장경제에 적응할 수 있는 두뇌를 타고나지 않았다. 우리는 자꾸만 구석기인처럼 생각하고 행동한다. 그래서 판판이 재테크에 실패한다. 바닥에서 팔고 상투에서 매수한다. 본능대로 하니까 부자가 되지 못한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시장경제에 맞지 않는 구석기시대 본능을 극복해야 한다.

그렇다면 우리를 부자가 되지 못하게 방해하는 본능이 무엇인가? 내가 발견한 것은 9가지다. 무리 짓는 본능, 영토 본능, 쾌락본능, 근시안적 본능, 손실 공포 본능, 과시 본능, 도사환상, 마녀환상, 인식 체계의 오류 등 9가지 본능이 우리가 부자가 되지 못하게 방해한다. 나의 졸저 『부의 본능은 바로 이 9가지 본능을 이해하고 극복해서 부자가 되는 법에 관한 것이다.

주식 투자와 부동산 투자에서 성공하려면 본능을 극복해야 한다. 본능을 극복하는 투자법이 진입 장벽이 있어 남들이 쉽게 따라할 수 없고 효율적인 시장에서도 유효한 투자법이다.

그러니 부자가 되려면 먼저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봐야 한다. 부자가 되려면 먼저 자신의 두뇌를 관찰하고 의심해야 한다. 파리가 갇힌 방 안에서 탈출하려면 본능을 극복해야 한다. 개구리가 움직이지 않는 파리를 잡아먹으려면 자신의 본능을 극복해야 한다. 마찬가지로 인간도 현대 자본주의 시장경제에 맞지 않는 원시적 본능을 극복해야 부자가 될 수 있다.

대다수 사람들은 본능대로 산다. 가난하게 사는 게 제일 쉬운 선택이기 때문이다. 본능대로만 살면 저절로 가난하게 살게 된다. 이것이 바로 다수가 가난하고 부자가 되지 못하는 이유다.

구석기시대에 최적화된 본능대로 살 것인가, 이를 극복하고 부자가 될 것인가? 내가 부자가 되는 세상의 모든 방법을 알려준다. 해도 당신 스스로 원시적 본능을 극복하지 못한다면 절대 부자가 될 수 없다. 답은 이미 당신 안에 있다. 이 책을 통해 자신의 내면을 들여다보고 자신이 부자가 되지 못한 이유에 다가가기를 바란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