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관심거리/지식

팀장 정치학

728x90
반응형
SMALL

팀장 정치학

 

당신이 이미 정치적 게임에서 경험이 풍부한 베테랑 이든 아니든, 다른 사람을 이용하거나 당신의 정직함을 손상시키지 않고도 정치력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줄 것 이다. 당신은 상사를 더욱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영향력 을 향상시키며, 까다로운 사람들을 다루는 기술을 배우 게 될 것이다

 

1  기본 원칙 정복 

1  정치는 더러운 말이 아니다

사내 정치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의 목표를 분명하게 규정해야 하는데, 목표 지향적인 계획을 갖는다고 해서 반드시 자신이 원하는 바를 얻는 것은 아니지만, 성공의 확률을 높여줄 것이다. 그런데 직장생활을 하면서 우리가 갖는 목표는 두 가지 -업무상의 목표와 개인적인 목표- 로 나뉘는데, 행동이 업무상의 목표와 개인적인 목표에 영향을 미치는 방식에 따라 네 가지 정치 유형 -순교자형, 멍청이형, 승자형, 반사회적 이상 성격자형- 으로 구분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순교자들은 자신을 기꺼이 희생하면서까지 조직을 돕기 위해 애쓰지만, 대개 마지막엔 인정을 받지 못했다고 느끼고 원망하는 태도를 보이는데, 결국 순교자들은 개인적으로나 직업적으로 모든 힘을 소진해버린다고 할 수 있다. 반사회적 이상 성격자들은 자신의 필요나, 욕구 사항에만 병적일 정도로 집착하기 때문에, 조직이 손해를 보게 되지만, 그들은 그 점에 개의치 않는다. 멍청이들은 자기 파괴적이며 조직에도 해가 되는 행동을 보이는데, 그들의 행동은 자신들이 거의 통제하지 못하는 심리적인 욕구에 의해 이루어지는 듯 보인다. 승자들이 보여주는 직장에서의 행동은 회사와 개인 모두의 성공에 기여하게 되는데, 긴 안목에서 보면 이들이 사내 정치에서 성공하는 사람들이라고 할 수 있다. 

순교자나 반사회적 이상 성격자, 또는 멍청이처럼 행동하는 사람들은 결국엔 패배자가 되고 실망을 안겨줄 수밖에 없다. 왜냐하면 그들의 정치력은 극단적인 행동에 의해 자동적으로 줄어들게 되고, 점차 주변의 모든 사람들을 멀어지게 만들기 때문이다. 그리고 긴 안목에서 보면 개인적인 사욕이나 이기적인 동기만을 추구하는 사람들은 성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정치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자신이 내린 결정이 윤리적으로 어떤 의미를 갖는지 생각해봐야 한다. 즉 사내 정치의 승자가 되려는 사람은 누구든지 정치적 황금률 -회사에 손해를 끼치거나 다른 사람을 해치면서까지 자신의 이익을 챙기지 말 것- 을 따라야 한다.

 

2  공평함은 잊고 영향력을 구하라

정치 지능은 누구에게나 필요하다. 왜냐하면 누구든지 이 기술을 이용할 경우, 더욱 생산적이고 즐겁게 업무를 수행할 수 있기 때문이다. 정치 지능을 갖는 일은 조직의 피할 수 없는 현실 -민주주의 체제가 아니고,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힘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많으며, 사실상 모든 결정들은 주관적이고, 당신의 상사는 당신 생활의 많은 부분을 지배하며, 공평함은 달성 불가능한 목표라는 현실- 을 받아들이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고 할 수 있는데, 일단 이 현실을 받아들이고 나면, 상사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필요성이 자연스럽게 뒤따르게 된다. 

아울러 정치 지능을 가지려면 영향력 -자신이 원하는 것을 남이 하도록 만드는 능력- 의 역학을 철저하게 이해해야 하는데, 만약 영향력이란 것을 당신이 휘두르는 채찍질 한 번에 사람들이 무릎 꿇고 복종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면, 그것은 잘못된 생각이다. 왜냐하면 학대하고 권력을 휘둘러 남을 지배하려고 하는 사람들은 결국엔 파멸하거나, 아니면 누군가가 호시탐탐 기회를 노리다가 그들을 배신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적절한 방법으로 자신의 영향력을 증가시킨다면, 당신은 사내 정치라는 게임에서 승자가 될 수 있다. 물론 인생의 다른 분야에서도 성공하리라는 것은 당연하다. 

그리고 변화하는 정치적인 상황에 보조를 맞추려면 항시 영향력의 변동을 주시하고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힘의 변화는 직장과 개인 생활 모두에서 빈번하게 발생한다. 예를 들어, 자식들이 아장아장 걷던 애기에서, 10대를 거쳐, 어른이 되어 가는 과정에서, 부모가 갖고 있던 영향력은 점진적으로 자식에게 옮겨가게 되는데, 이러한 변화를 인정하지 못하는 부모는 아이들의 성장기에 힘든 한 때를 보내게 된다. 직장의 경우에도 승진, 강등, 조직 개편이 있을 때면 언제나 영향력이 변동하게 되는데, 극적인 영향력의 변동은 갑작스럽게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직장에서 정치적인 승자는 직장에서는 어느 누구도 고의로 화나게 해서는 안 된다는 원칙을 지켜야 한다. 즉 우리는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과도 함께 일하고, 건설적인 방법으로 그들과의 갈등을 헤쳐 나가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영향력이 적은 사람들은 불평하고, 걱정하고, 남을 비판하고, 음모를 꾸미고, 투덜거리느라 많은 에너지를 낭비하는 반면, 영향력이 큰 사람들은 성과를 내고, 관계를 형성하는 데 자신의 에너지를 쏟고, 자신들이 통제할 수 있는 긍정적인 목표와 상황에 집중한다. 때때로 우리는 의식적으로 에너지를 쏟을 방향을 바꾸고 태도의 초점을 다시 맞춤으로써, 부정적인 상황을 긍정적인 이점으로 돌릴 수 있다. 

참고로 영향력을 높이는 것으로는 첫째, 성과의 힘이다. 만약 조직의 경쟁력을 높이고, 조직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 수 있다면 틀림없이 영향력은 증가할 것인데, 성과의 힘은 굉장한 자리에 있는 사람들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따라서 개개인이 하는 일이 조직의 성공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 창의적인 공헌을 모색하는 것이 중요하다. 둘째, 지식의 힘이다. 어떤 일을 하든지 간에 자신이 하는 업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춘다면, 당신은 정보의 공급자이자 자원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다. 셋째, 태도의 힘이다. 단순히 다른 사람들이 함께 일하고 싶어 하는 사람이 되는 것만으로도 영향력을 높일 수 있는데, 태도의 힘은 특히 역경에 반응하는 방식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넷째, 공감의 힘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기 말에 공감하면서 들어주는 사람들을 고마워한다. 즉 안전하다고 느끼는 사람과 업무상의 문제를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도움을 받았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래서 승자들은 되도록 많은 사람들과 도움이 되는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자신의 영향력을 증가시키고자 한다. 다섯째, 포용의 힘이다. 자신의 결정이나 활동, 프로젝트에 다른 사람들을 끌어 들임으로써 더 많은 지원을 얻고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여섯째, 초연함의 힘이다. 감정을 뒤로 하고 객관적으로 문제를 바라보는 능력을 갖춘다면, 영향력이 증가하게 된다. 더욱이 편견 없고 사려 깊은 관찰자라는 평판을 얻게 된다면, 당신과 상의하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늘어날 것이다. 

 

2  정치적인 함정 피하기 

3  정치적인 게임 : 장군과 멍군 

그것이 게임이라는 것을 어떻게 아는가? / 치명적인 직장이 갖는 징후들

몇 가지 특징 -

선수들의 행동에는 확인할 수 있는 패턴이 있다.

행동에는 감정적인 보상이 뒤따른다.

진짜 목적은 결코 언급하지 않는다.

언제나 승자가 있고, 때로는 패자도 있다.

게임을 바꾸려는 시도는 어떤 것이든 저항을 받게 된다.

- 들은 게임이 진행 중임을 알아채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정치적인 게임은 흔히 세 가지 -파워 게임, 자존심 게임, 도피 게임- 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파워 게임의 선수들은 더 많은 영향력을 얻거나 자신들이 이미 갖고 있는 힘을 과시하려고 애쓰는데, 여기에는 아부 게임, 지배력 게임, 따돌림 게임 등이 있다. 둘째, 자존심 게임에 참여하는 선수들은, 게임을 통해 다른 사람들보다 더욱 똑똑하고 훌륭하며 특별하다고 느끼려 하는데, 그 게임들 중에는 희생자가 필요한 경우도 있고, 그저 선수들이 우쭐대게 만들어주는 경우도 있다. 그런데 이 게임에 참여하는 대부분의 선수들은, 실제로는 강한 불안감이나 열등감을 감추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여기에는 우월감 게임, 헐뜯기 게임, 파벌 게임 등이 있다. 셋째, 도피 게임의 목적은 불쾌한 결과를 피하려는 것인데, 여기에는 희생양 게임, 회피 게임 등이 있다.  

그리고 만약 힘겨루기와 힘의 행사가 빈번히 이루어지고 지속되거나, 경영진의 자존심을 정기적으로 달래주어야 하는 경우, 전체 부서들이 서로 다투고 있거나, 문제가 생기면 희생양을 찾는 작업이 자동적으로 시작될 경우, 동료들 간에 험담이나 헐뜯기, 비난이 난무하거나, 비합리적으로 오랜 업무 시간이 생활방식처럼 되어 있는 징후들 중 일부를 감지할 수 있다면, 당신은 구직 면접을 위해 새로운 정장을 사야 할 때가 됐다고 생각해도 된다.

 

4  정치적인 자살 행위는 어떻게 하는가 

정치적인 재난을 알리는 경고 신호

누군가를 강등시키거나 해고시키려는 결정이 고려되기 시작하는 것은 그 사람을 골칫거리로 보기 시작하는 때부터인데, 일단 이런 낙인이 찍히고 나면, 관리자는 그 직원을 가르치거나 잘 처리해보려는 대신, 이 사람이 없다면 얼마나 생활이 즐거울 것인가를 상상해보면서, 해고 통지를 하기 전에 몇 번이나 마지막 기회를 줄 것인지 고민하기 시작한다. 결론적으로 골칫거리로 낙인찍힌다는 것은 아주 깊은 수렁에 빠지는 것이고, 스스로 그 수렁을 빠져 나오기는 무척 힘겹다. 한편 멀쩡한 사람치고 골칫거리가 되고 싶어 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정치적인 자살 행위에 해당하는 행동들을 무모하게 하고 있는데, 그들 중에는 몸에 밴 자기 파괴적인 습관의 희생자들이 있는가 하면, 단순히 어려운 상황에서 어떻게 행동할지를 몰라 안 좋은 선택을 내리는 사람들도 있다. 

그리고 많은 정치적인 자살자들은 자신의 관심사나 망상에 사로잡힌 나머지, 눈앞에 해고 조치가 떨어져야 비로소 충격을 받는다. 혼란스러워하는 사람들을 위해,

정치적인 재난을 알리는 경고 신호들을 심각한 순서대로 나열하면,

1단계는 뭔가 정상이 아니라는 느낌이 드는 경우,

2단계는 미래가 의심쩍어 보이는 경우,

3단계는 갑작스런 경력 상의 변화를 경험하게 되는 경우 등이다.

만약 이러한 신호들 중 어느 하나라도 감지한다면, 당신에겐 처리해야 할 문제가 있는 것이며, 빨리 처리하지 않으면 기회를 놓칠 수도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그리고 그 문제를 처리하려면 그 재난이 당신 때문에 비롯된 것인지, 아니면 환경 때문인지도 확인해야 한다.  

참고로 인간의 사고에 있어 흔히 나타나는 왜곡 현상으로, 사회 심리학자들이 귀인 오류(attribution error)라 부르는 것이 있는데, 이는 자신보다는 다른 사람을 비난하기가 훨씬 쉽다는 뜻이다. 귀인 오류를 범하지 않으려면 객관성을 얻으려 애쓰고, 패턴을 찾아야 한다. 자신의 행동에서 파괴적인 모습들을 인정하는 것이, 정치적인 자살을 피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하다는 이야기이다. 그리고 일단 그 모습들을 확인하고 나면 즉시 그것들을 고치는 행동에 들어가야 한다. 다시 말하면, 일단 자신이 골칫거리가 되었다고 느낀다면,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정치적인 변신이다. , 자신의 이미지를 빨리, 그리고 극적으로 다시 만들어야 한다. 그러나 자신의 이미지를 고치려고 노력할 때,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행동변화를 바로 알아보지는 못한다. 따라서 자신의 모습을 바꾸려고 노력하고 있다면 인내심을 가져야 한다.

 

5  누가 힘을 갖고 있는가 

직위의 힘과 개인의 힘

정치적인 게임을 하려면 힘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즉 누가 힘을 갖고 있고, 어떻게 힘을 얻어 사용하는지 알아야 한다는 얘기다. 먼저 직위와 개인적인 특징에 따라 당신이 갖게 될 힘의 양이 정해지는데, 직위의 힘은 하고 있는 일 때문에 생기는 것 -서열상의 권위 등- 으로 특정한 역할을 맡고 있는 사람은 자동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당신이 하는 일에서 힘의 원천을 찾기 위해 높은 지위나 직위에 있을 필요는 없다. 낮은 직위에 있더라도, 중요한 사람들과 접촉하거나 전문 지식 또는 영향력을 키우면, 활동의 기반을 닦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기 때문이다. 그런데 자신이 갖고 있는 직위의 힘을 알아보지 못하거나, 그 힘을 쓰길 두려워하는 사람들도 있는데, 이런 힘은 이용하지 못할 때마다 영향력이 자동적으로 감소된다. 개인의 힘은 직위가 아니라 자신의 독특한 특징 및 능력으로부터 생기는데, 우리 모두는 개인의 힘을 증대시킬 수 있는 타고난 강점을 갖고 있다. 

힘에 관한 어리석은 실수 피하기

힘을 사용하는 데 있어 사람들은 많은 실수를 저지른다. 예로 뻔뻔하고 거만하게 인식될까 두려워하는 소심한 사람들은 자신이 가진 힘을 거저 줘버리기도 하고, 정반대로 실제 자신이 가진 힘보다 더 힘이 센 듯 보이려는, 병적으로 자기중심적인 사람들도 있다. 힘에 관한 또 다른 실수는 영향력을 키울 수 있는 귀중한 기회를 피해버리는 것이다. 더욱 해가 되는 것은 그와 반대의 성향일 수도 있다. 즉 실제로 갖고 있지도 않은 힘을 쓰려고 애쓰는 것을 말한다. 이 경우는 잘되어봤자 바보같이 보이게 되며, 최악의 경우엔 일자리를 잃을 수도 있다. 참고로 힘에 관한 실수는 대개 우리의 기질과 경력이 발단이 되는 경우가 많고, 문화 또한 힘에 대한 반응에 있어 일정 부분 역할을 한다. 예로 미국과 같은 서양 문화는 개인의 업적을 가치 있게 생각하고 자기주장이 강한 행동들을 높이 쳐주는 반면, 동양의 문화는 집단의 조화를 강조하고 있다. 

남자, 여자 그리고 힘

힘에 접근하는 남성의 스타일은 지배와 서열에 집중된다. 반면 여자들은 남자들과는 다른 방식으로 힘에 접근하는데, 그들은 관계를 형성하고 연줄을 찾는다. 따라서 남자만으로 이루어진 집단에서 자주 일어나는 힘의 문제는 지배에 너무 몰두한 나머지 협력이 이루어지지 않는다는 점이고, 반면 여성만으로 이루어진 집단의 문제는 관계의 문제들이 얽힘으로써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고 하겠다. 물론 대부분의 집단들은 여성과 남성이 섞여 구성되어 있는데, 스타일의 차이로 인해 남자들은 때때로 여자들이 약하다고 보는 반면, 여자들은 남자들을 가끔 거만하다고 생각한다.  

힘 있는 엘리트들이 문화를 창조한다

한 조직의 문화는 대개 힘 있는 엘리트들의 믿음, 가치관, 선택에 의해 결정되는데, 내가 이 점을 깨달은 것은 CEO 한 사람이 새로 부임하면서 일어난 극적인 변화를 경험하였을 때였다. 이전의 CEO는 사교적이고 외향적이었는데, 그는 공학과 마케팅 분야에서 일한 경력을 갖고 있었고, 부인과 세 자녀에게 매우 충실하였다. 반면 새로운 CEO는 말이 없고 분석적이었는데, 그는 재무와 컨설팅 분야의 경력을 갖고 있었고, 혼자 살았다. CEO가 새로 부임한 첫해, 경영 전략에서부터 회계 관행, 업무 시간까지 모든 것이 완전히 변하였고, 힘 있는 엘리트들 또한 완전히 물갈이되었으며, 임원들이 해고되면서 부서마다 추가적으로 문화의 변화도 일어났다.  

흔히 대규모의 조정에는 많은 긴장과 고통이 수반된다. 그리고 때때로 살아남기 위해서나 정치적인 성공을 위해서는 주도권을 쥐고 있는 엘리트들이 세운 문화에도 적응해야 하는데, 조금만 주의를 기울인다면 자신이 다니는 회사의 힘 있는 엘리트들이 가진 가치관을 다음처럼 확인할 수 있다. 

첫째, 그들의 말에만 귀 기울이지 말고, 그들의 행동을 지켜봐라. 그들 모두는 긍정적인 이미지를 주려고 노력하고 있다. 둘째, 그들이 어떤 얘기를 하고 싶어 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일하는지 살펴보라. 만약 새로운 프로그램과 혁신적인 아이디어에 대해 토론하기를 좋아하는 부사장이라면 창의력 있는 제안을 높게 인정할 가능성이 크고, 절차와 방침에 흥분해 하는 사람이라면 업무를 표준화하려는 노력을 환영할 것이다. 셋째, 누가 인정받고, 칭찬받고, 승진하는지 살펴보라. 힘 있는 엘리트들은 다양한 형태로 상을 관리한다. 따라서 그 상들이 누구에게 주어지는지도 살펴보아야 한다. 넷째, 상사나 연줄 있는 동료들에게 물어보라. 만약 좀처럼 힘 있는 엘리트들과 직접적인 접촉을 가질 수 없다면, 그런 접촉을 갖는 사람들로부터도 배워야 한다. 다섯째, 그들이 무엇을 바꾸는지 관찰하라. 

한편 매우 힘 있는 사람들 두 명이 서로 상반되는 목표와 가치관, 우선순위를 갖고 있을 경우, 그 결과는 혼란스럽고 정치적으로 해로운 상황이 될 수 있다. 만약 이러한 상황이 벌어지고 있는 것을 보게 된다면, 아주 몸조심해야 한다. 당신은 정치적인 위험 지대로 들어가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몸을 낮추고 아무도 공격하지 않으면서, 누구의 편도 들지 않고, 자신의 의견을 남에게 말하지도 말고, 그저 그 싸움이 끝나기만을 기다리는 것이 가장 현명한 선택이다. 

 

3  승자가 되는 법 

6  눈에 보이는 기여만이 정치력을 향상시킨다 

정치적 성공의 4P

직장생활에서 모든 일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야 더 이상 바랄 것이 없다. 그러나 그렇지 않다면,

 정치력의 4P -영향력(Power Assessment; 당신은 당신의 영향력을 어떻게 끌어올릴 것인가?), 성과(Performance;어떻게 해야 당신이 하는 일 덕분에 회사가 더욱 성공할 수 있을까?), 인식(Perception; 당신이 목표를 달성하도록 도와줄 수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어떻게 당신의 평판을 좋게 할 수 있을까?), 파트너십(Partnerships; 동맹자와 지원자 인맥을 어떻게 늘릴 수 있을까?)- 가 상황을 개선시키기 위해 필요한 정치적인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 공식이 힘들지 않게 당신이 가진 모든 문제들을 반드시 해결해줄 것으로 생각하면 오산이다. 현실에서는 때때로 냉혹한 솔직함과 어려운 변화들이 종종 요구되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러한 과정을 거치다 보면, 당신은 중요한 목표를 달성하고 자신의 생활을 관리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될 것이다. 한편, 정치력을 증가시키는 일에 집중하는 데 있어, 정치의 황금률 -절대로 회사에 손해를 끼치거나 다른 사람을 해치면서까지 자신의 이익을 챙기지 마라- 은 반드시 기억해야만 한다. 

성과 원칙

정치적인 승자가 되려면 회사의 더 큰 성공을 가져오는 성과를 만들어야만 한다. 성과 원칙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투자 수익(ROI, return on investment)의 사고방식이 필요한데, 투자 수익이란 간단히 말해 모든 금전적인 투자는 어떤 이득을 낼 것으로 기대되며, 그러한 기대가 얼마나 잘 충족되었는지 평가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자신의 정치력을 늘리려면 기대되는 최소한의 투자 수익 이상을 내야 하는데, 투자 수익의 사고방식을 갖추는 것은 사장처럼 생각하고 자신이 맡은 역할이 전체에 어떻게 들어맞는지 살펴보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고 당신은 약속을 이행하는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인식의 원칙

인식이 중요한 이유는, 우리가 가진 개인적인 목표나 조직의 목표를 힘 있는 사람들이 지원해주지 않으면 달성할 수 없기 때문이다. 참고로 연극을 보러 갈 경우 그 공연에 대한 의견은 배우나 의상, 무대장치, 소도구 등 눈에 보이는 모든 것에 의해 형성되는데, 당신의 업무에도 똑같은 얘기가 적용된다. 만약 기립 박수를 원한다면, 당신의 업무 중에서 눈에 보이는 부분이 반짝거려야 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즉 긍정적인 방식으로 사람들의 주의를 사로잡아야 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또 닮고 싶은 사람을 모방하는 것도 직업상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파트너십 원리

자신의 업무에 있어 파트너 관계를 발전시킴으로써, 정치력을 기하학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 파트너십 원리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영역을 지키려는 본능을 잠시 참고, 참여와 포용의 관점에서 생각해야 한다. 포용력을 확대하여 서로 다른 업무 스타일을 조정한다면, 더 나은 업무 관계를 가질 수 있을 뿐 아니라, 나중에도 이득을 볼 수 있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우리를 가장 괴롭히는 사람들이 우리에게 딱 맞는 보완자인 경우가 자주 있다. 그들은 우리에게 부족한 강점을 가지고 있고, 우리는 그들에게 부족한 강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상반된 사람과의 협력이 빛을 발하기 위해서는 이 짜증나는 동료가 잘못되거나 무능한 것이 아니라, 단지 당신과 다르다는 점을 계속해서 자신에게 상기시켜야만 한다.

 

7  남이 바뀌는 것보다 내가 바뀌는 것이 빠르다 

자기 관리의 중요성 / 힘의 전략 선택하기 / 상대편 이해하기 / 끝까지 목표를 주시하기

힘의 기술에서 검은 띠를 따려면 자기 관리의 대가가 되어야 한다. 흔히 다른 사람에게 영향을 미치기를 바라는 경우 우리들은 대개 그 사람들이 변하기만을 고대한다. 그러나 자신의 행동을 조절할 수 있는 사람은 바로 본인이기 때문에, 먼저 자신의 행동을 어떻게 바꿀 것인지 생각해야만 한다. 완벽한 자기 관리를 이루기 위해서는 세 가지 기술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항상 알고 있어야 하고, 외부 관찰자의 눈으로 자신의 행동을 검토해야 하며, 선별적인 행동을 해야 한다- 을 익혀야 한다.  

일단 자신의 생각을 통제에서 영향력으로, 다른 사람을 바꾸는 데서 자신을 바꾸는 것으로 옮기고 나면, 자신의 행동과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 대해 정치적으로 영리한 결정을 내리기 시작할 수 있다. 더욱 영향력을 갖추려면 당신은 언제나 자신의 행동에 대한 선택권을 갖고 있다는 점을 기억해야 한다. 생각 없이 행동할 때마다 당신은 선택할 힘을 포기하는 것이며, 종종 목표하는 것으로부터 점점 더 멀어지게 된다. 그리고 정치적으로 영리한 사람들은 언제나 자신들의 목표를 겨냥하는 동시에, 자신들에게 꼭 필요한 도움을 줄 사람에 맞는 전략을 찾아내고, 한 가지 전략이 먹혀들지 않을 경우 방법을 바꾸어 다른 것을 시도한다.  

그리고 최고의 힘의 방식을 선택하려면, 상대편의 관점에서 세상을 생각해야만 하는데, 우리들 각자는 흔히 우리 자신의 조그마한 상자 안에서 인생을 살아간다. 즉 세상에 대한 우리의 시각은 각자 가진 가치관, 믿음, 경험, 목표에 의해 제한되고 차단되어 있는 것이다. 우리가 상자 벽을 통해 세상을 내다볼 때, 우리가 보는 모든 것은 우리 자신의 관점에 의해 형성된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는 정신적으로 그들의 상자를 방문하여 그들에게는 세상이 어떻게 보이는지 알아보아야만 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감정적으로 얽히고 복잡한 관계일 경우, 종종 자신들의 목표물을 보지 못하고 비생산적인 행동을 하게 되는데, 이렇게 혼란스러운 시나리오에 속수무책으로 빠지기 전에, 자신에게 무엇이 가장 중요한지를 분명하게 규정하고, 그 목표물에서 눈을 떼지 말아야 한다. 

힘의 도구함에서 균형을 맞추는 일

우리들 대부분은 직접적인 성향이나 간접적인 성향을 타고나기 때문에, 무의식적인 행동은 기계적으로 한 가지 기술만을 크게 의지하게 만들고, 그 결과 반대의 기술을 요구하는 상황을 인식하지 못하게 만든다. 즉 어느 방향으로든 실수는 저지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힘을 행사하는 능력을 최대화하려면 완벽한 세트의 장비를 갖추어야 한다. 그렇게 해야 어떤 상황에서든 이용할 수 있는 아주 다양한 선택권을 가질 수 있다. 그렇다면 힘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첫째, 자신이 하고 있는 것과 다른 사람들이 자신에게 반응하는 방식을 알고 있어야 한다. 둘째, 모든 상황에서 자신의 목표에 집중해야 한다. 셋째, 다른 사람의 관점을 기꺼이 이해하려는 마음을 갖고 있어야 한다. 넷째, 자신의 행동에 대해 의식적인 선택을 하고 감정에 맹목적으로 사로잡히지 않는 능력을 갖추어야 한다. 다섯째, 타고난 성향이 지나치지 않도록 막아줄 힘의 기술들을 완벽히 갖춰야 한다.

 

8  360도 긍정적인 업무관계를 맺어라 

모든 조직의 사람들이 똑같은 힘을 가지고 있는 것은 아니다. 공식적인 힘의 서열의 모습을 알려면 조직도를 보면 되는데, 조직도를 통해 분명히 드러나는 것은 위, 아래, 수평의 세 가지 기본적인 관계가 있다는 점이다. 이러한 단순한 차이로 인해 상당히 어려운 문제들이 발생하는데, 그 이유는 그렇지 않다면 잘 적응할 많은 사람들이 힘에 관련된 특정한 직위로 인해 어려움을 겪기 때문이다. 승자가 된다는 것은 모든 방향에서 관계들을 성공적으로 관리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말처럼 쉬운 것은 아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자. 

윗사람을 좌우하는 힘 : 상사 다루기

현실 세계에서 당신은 어쨌든 경영진이 선택한 사람과 일해야만 한다. 따라서 당신이 더욱 효과적으로 윗사람을 향해 힘을 행사할수록 당신의 생활은 더욱더 즐거워질 것인데,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상사를 다루는 몇 가지 영리한 방법을 제안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당신이 상사보다 훨씬 똑똑하다 하더라도, 상사는 당신의 행동을 지시할 힘을 부여받았다는 사실을 받아들여라.

둘째, 상사에게 완벽을 기대하지 마라. 그들은 끊임없이 이상한 행동이나 엉뚱함, 특이한 작은 습관을 보여줄 수도 있다.

셋째, 상사의 관리 스타일을 연구하고, 그 사람이 어떤 점에 기뻐하는지 파악하라.

넷째, 상사에게 좋게 보이도록 노력하라.

다섯째, 다른 사람들에게 상사에 대해 절대로 불평하지 마라.

여섯째, 때때로 상사에게 진심에서 우러난 칭찬을 해라.

일곱째, 당신의 자리를 지켜주는 사람은 당신의 상사가 아니라, 상사의 상사다.라는 옛말을 잊지 말고, 고위 관리자들과 사귈 수 있는 기회를 찾아라. 

위로부터의 시각 : 임원들과 일하는 법

상사를 다루는 것과 임원들과 함께 일하는 것은 별개라 할 수 있는데, 다음의 안내 지침은 임원들과 일하는데 도움을 줄 것이다.

첫째, 임원들에게 그들이 어떤 일을 할 수 없다고 절대 말하지 마라. 이 말보다 임원들을 화나게 만드는 것은 없다.

둘째, 빠른 속도로 말하라. 왜냐하면 임원들은 빡빡한 일정에 쫓기는 바쁜 사람들이기 때문이다.

셋째, 구체적인 지시를 기대하지 마라. 왜냐하면 임원들의 머리는 대개 하나의 크고 중요한 문제에서 다음의 문제로 빠르게 옮겨가기 때문에 그들의 지시는 일반적으로 분명하지 않기 때문이다.

넷째, 성공하게 만들라. 일단 모호하더라도 지시를 내렸다면, 임원들은 그 문제에 대해 다시 듣고 싶어 하지 않는다. 그들의 머릿속에서 그 문제는 당신에게 넘겨짐으로써 이미 처리된 것으로 간주된다.  

다섯째, 상세한 부분까지 신경 써라. 모호한 지시를 내리고도 그들은 당신이 모든 면에서 완벽한 결과를 낼 것으로 기대한다.

여섯째, 어떠한 독설도 개인적인 것으로 받아들이지는 마라. 임원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식으로 사람들에게 이야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일곱째, 자존심을 버려라. 임원들은 최고의 자리에, 또는 최고에 가까운 자리에 올라갈 정도로 뛰어났던 사람들이다.

여덟째, 자신감을 유지하라. 자존심은 도움이 되지 않지만, 자신감은 필수적으로 가져야 한다.

아홉째, 유머 감각을 잃지 마라.  

수평적인 힘 : 동료들과 협력하기

동료들은 중요한 동맹자가 될 수 있는 사람들이며, 그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일은 너무나도 간단하다. 당신이 언제나 상냥하고 도움을 주며 바로 대답해주기만 하면 된다. 다음 사항을 명심하라.

첫째, 동료를 도와줄 기회를 주시하라.

둘째, 전화 응답을 잊지 말고, 이메일에 답장하며, 마감 시한을 지키고, 약속을 지켜라.

셋째, 동료가 당신의 치료사가 되어줄 거라고 기대하지 마라.

넷째, 특히 동료를 희생하면서 자기 홍보에 열 올리지 마라.

다섯째, 당신에게 친절하지 않은 사람들에게도 언제나 친절하고 상냥하게 대하라.

여섯째, 당사자와 관심사를 논의하라.

일곱째, 어려움이 있거나 의견이 다를 때, 성인의 태도로 그것들을 논의하라.

여덟째, 누군가 무례하고 불손하게 행동하거나 모욕을 준다면, 똑같이 맞대응하고 싶은 유혹을 이겨내라. 

아래로의 힘 : 효과적인 리더십의 비밀

당신을 관리자로 임명하는 것은 회사가 할 일이지만, 당신이 리더인지 판단하는 것은 당신 부하직원들의 몫이다. 아래로 힘을 행사하는 데 능력을 발휘하고 싶다면, 반드시 다음 사항을 기억하도록 하라.

첫째, 당신은 관리자이지, 군주는 아니라는 점을 깨달아라.

둘째, 자기를 좋아하는지가 아니라 존경하는지에 대해 걱정하라. 리더십은 인기를 놓고 경쟁하는 것이 아니다.

셋째, 다른 사람들의 업무를 성공적으로 관리하는 법을 배워라.

넷째, 포용의 힘을 발휘하라. 결정을 내리는 데 있어 어떻게 그리고 언제 직원들을 참여시킬지를 배워라.

다섯째, 부원들이 가진 역량을 최대한 발휘하도록 도와주라. 성공한 관리자들은 힘에 대해 편안해하고 그것을 현명하게 사용한다. 다른 사람들을 지배하기를 좋아하거나 권위를 사용하기 두려워하는 사람들은 결코 리더로서 행동할 수 없다. 우리들 대부분은 어떤 식으로든 조금씩 실수를 저지르기 마련이다. 따라서 스스로 리더십의 약점을 파악하고 그 약점을 메우는 방법을 배우도록 하라. 그것만이 효율적인 관리자가 되는 유일한 방법이다.

 

9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 

당신의 인생에서 일이 차지하는 부분이 제대로 된 궤도에 놓이게 하려면, 당신은 정기적으로 정치적인 작전 계획을 쇄신해야만 한다. 

자신이 처한 정치적 상황 평가하기

아래의 표는 현재 처한 정치적 상황을 평가하는 데 있어 고려해야 할 몇 가지 기본적인 질문들을 요약한 것이다. 당신의 대답이 즉각적인 문제를 나타내는 경우, 화살표를 따라가면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일반적인 전략을 알려줄 것이다. 반대로 문제가 없는 경우엔, 다음 질문으로 넘어가면 되고 계속 길을 따라가다 보면 정치적인 승자의 위치까지 도달할 것이다. 

그만두고, 시작하고, 계속하고

정치적인 작전 계획을 이행하려면 당신의 생각을 계획으로부터 행동으로 옮겨야만 한다. 그만두고, 시작하고, 계속하고. 이 간단한 기술이 전체 목표를 구체적인 단계로 변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것이다. 참고로 그만두고, 시작하고, 계속하고의 목적은 다음의 세 가지를 파악하는 것이다.

첫째, 목표 달성에 방해가 되는 일을 하고 있는가? 그러한 행동이나 활동은 그만두어야 한다.

둘째, 목표 달성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행동이나 활동은 어떤 것인가? 그런 행동이나 활동을 시작해야 한다.

셋째, 목표 달성에 중요한 것으로 이미 하고 있는 일이 있는가? 그러한 행동은 분명히 계속해야 한다. 이 세 가지 질문에 대한 대답이 정치적인 작전 계획의 행동 방침을 제공해준다. 

승자가 되려면 끊임없이 정치 지능을 증명해주는 특정한 행동과 태도를 선택해야 한다. 앞으로 따라갈 구체적인 로드맵을 가진다면 정치적인 문제를 해결하고 중요한 목표에 도달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바뀌기만을 바라는 데 쓸데없이 시간을 낭비하는 짓을 그만두고, 당신 스스로 달리 할 수 있는 구체적인 일에 초점을 맞춘다면 당신의 정치력은 증가할 것이고 당신은 자신의 운명을 이끌고 갈 주인공이 될 것이다.

* 출처 : 머리 매킨타이어 지음 (이현주 옮김)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