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관심거리/지식

[2020 트렌트코리아] 팬슈머 fansumer

728x90
반응형
SMALL

*벌써 작년이네요. 
 잠깐 돌아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0」의 예측 내용

주어진 대안 중에서 선택하는 것만으로는 성에 차지 않는다. 내가 직접 투자와 제조과정에 참여해 상품을, 브랜드를, 스타를 키워내고 싶다. 상품의 생애주기 전체에 직접 참여하는 소비자들, “내가 키웠다”는 뿌듯함에 적극적으로 지지하고 구매하지만 동시에 간섭과 견제도 하는 신종소비자들을 일컬어 '팬슈머fansumer'라고 명명한다. 그들은 "나에 의해 크고 작은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고 믿으며, '바이미 by-me' 신드롬을 일으키고 있다.



소유에서 경험으로 이동한 소비의 패러다임이 이제 경험에서 '관여 engagement'로 발전하고 있다. 관여에 대한 열기는 선발과 양육, 기획과 제조, 유통과 홍보, 그리고 지지와 비판까지 시장의 과정 전체에 드리워진다. 팬슈머가 영향을 미치는 영역은 갈수록 넓어지고 있다. 좋아하고 명분 있는 사업에 투자하는 크라우드 펀딩이나, 기업의 제품 개발 · MD ·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서포터 활동은 물론이고, 연예인 팬슈머들은 기획사의 정책과 연예인의 데뷔 여부에까지 관여한다. 최근에는 SNS 세상의 연예인이라고 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에 대한 비판과 지지도 급증하고 있다.



팬슈머의 성장은 산업적 · 기술적인 기반이 갖추어진 가운데, 경제의 주축으로 진입하고 있는 밀레니얼과 X세대의 효능감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필연적인 결과다. 팬슈머를 자산으로 만들어야 한다. 연예도 마케팅도 정치도 그리고 비즈니스도 팬슈머 없이는 성장하기 어렵다. 이제 “고객과 함께”로는 부족하다. “고객에 의해 좌우되는 팬슈머의 시장에서 소비자의 열성적인 지지와 참여에 손을 먼저 내밀어야 한다.

「트렌드 코리아 2020. pp. 315-336

* 최근 동학개미 신드롬으로 삼성전자를 8만원 넘기는 힘도 팬슈머가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