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관심거리/지식

[2020 트렌드] 업글인간 | 미코노미me-conomy

728x90
반응형
SMALL

다시 돌아보는 2020 트렌드....


『트렌드 코리아 2020』의 예측 내용

네 자신을 업그레이드하라! 성공보다 성장을 추구하는 새로운 자기계발형 인간, 업글인간'이 나타났다. 이들은 타인과의 경쟁이 아니라 어제보다 나아진 자신을 만드는 데 변화의 방점을 찍는다.

나아가 자신을 중요시하는 '미코노미me-conomy'의 소비자로서먼 미래보다 지금 당장, 비일상보다 일상에서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원하는 소확행의 신봉자들이다.

이들에겐 비좁은 성공 관문을 뚫는 스펙 쌓기보다 어제보다 나은 나를 만드는 매일매일의 성장이 중요하다.


일과 삶의 전방위적 성장을 꿈꾸는 업글인간이 개발 중인 영역은 세 가지다.

첫째는 힘들지만 함께해서 즐거운 운동과 철저한 자기 관리로 만드는 몸의 업그레이드다.

둘째는 새로운 경험과 즐거움의 경지를 개척하고 깊이를 더하는 취미의 업그레이드이며,

마지막으로는 다양하게 가공된 지식 섭취를 통해 지적 세계를 확장해가는 지식의 업그레이드를 꼽을 수 있다. 이 세 가지 업글을 통해 핫한 몸 · 딥한 취미 ·힙한 지식을 갖추는 것이 업글인간의 자기계발 포인트다.


업글인간 트렌드는 주 52시간 근무제로 촉발된 '워라밸' 추구의 단기적 사회 변화에 일부 기인하기도 하지만, 근본적으로는 고령화로 인해 인생과 경력 관리의 패러다임이 달라진 결과다.

삶의 질적 변화를 원하는 업글인간의 등장으로 경험경제가 변화 경제로 전환되고 있다. 변화경제에서 소비자들은 자신의 진화를 돕는 경험에 기꺼이 지갑을 연다.

기업들은 소비자들이 가진 저마다의 지향점을 파악하고 성장을 지원할 수 있는 접점을 고민해야 한다. 소비자들의 행복의 무게 추가 이제 재미와 의미 사이의 균형을 향하고 있다.

『트렌드 코리아 2020, pp. 405-429

* 작년에 저는 뭘 업글 했을까요? (반성)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