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관심거리

[건강] 혈당을 증가시키는 원인 10가지

728x90
반응형
SMALL

[건강] 혈당을 증가시키는 원인 10가지 

 

사탕이나 케이크 등 당분이나 탄수화물이 풍부한 식품 이외에도 혈당을 치솟게 하는 것들이 있는데요, 생활방식이나 환경적 요인에 따라 혈당 수치가 변화될 수 있지만 이런 데 주의를 기울이는 사람이 드물다. 이와 관련해 ‘액티브비트닷컴’이 소개한 혈당을 증가시키는 의외의 원인 10가지를 알아봅니다.

 

1. 감염

감기나 독감을 일으키는 바이러스 감염이나 요로 감염 등은 혈당 수치를 불규칙하게 만들 수 있고 이는 감염에 대응해 신체에서 분비되는 바이러스나 세균 퇴치 화학 물질의 영향 때문입니다.

 

2. 수면 부족

수면이 부족하면 건강에 여러 가지 부정적 영향을 주지만 혈당 수치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서는 잘 모르는 경우가 많은데요, 미국 국립수면재단에 따르면, 수면 부족이 포도당을 대사화하는 능력에 영향을 줍니다.

성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하루에 잠을 6일 동안 밤에 4시간만 자게 했더니 포도당을 분해하는 능력이 40% 떨어졌다고 합니다. 이럴 경우 노인들은 당뇨병 발병 위험에 처하게 된다.

/* 어른들은 잠이 없다고 하는데 잠을 잘 자는 것이 중요하겠네요.

 

3. 기상 이변

혈당은 온도에 따라 오르락내리락 변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에브리데이헬스닷컴’에 따르면, 기온이 너무 덥거나 추우면 당뇨 관리에 지장을 주는데요, 당뇨 환자들은 신체가 열기에 대응하는 방식에 따라 달라진다고 합니다.

열기가 신체 체계에 더 많은 스트레스를 줘 당뇨 환자들의 혈당이 오를 수도 있는 반면, 다른 환자들 중에는 혈당이 내려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기온이 너무 높으면 혈관이 확장되면서 포도당 흡수를 향상시켜 혈당을 떨어지기도 한답니다.

 

4. 인공 감미료

인공이 아닌 진짜 당분을 섭취하지 않으면 혈당이 오르지 않을까. ‘리더스 다이제스트’에 따르면, 꼭 그렇지만도 않습니다.

이스라엘에서 나온 연구에 따르면, 가짜 당분도 혈당에 부정적 영향을 미치며 혈당을 올리는 식품 중 하나로 꼽힙니다. 쥐를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인공 감미료는 진짜 당분보다 혈당을 더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5. 수분 부족

‘에브리데이헬스닷컴’에 따르면, 체내 수분이 떨어지면 혈당인 더욱 농축돼 고혈당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고혈당이 되면 소변을 더 자주 보게 되며 이는 수분 부족 증상을 더 가속화시킨다고 합니다.

 

6. 아침식사 건너뛰기

아침식사를 충분히 먹지 못하거나 아예 먹지 않으면 혈당에 나쁜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리더스 다이제스트’에 따르면, 과체중인 여성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아침식사를 건너뛴 날에는 식사를 한 날보다 점심 식사 후 몇 시간 후에 포도당과 혈당 수치가 훨씬 높았다고 해요.

또 다른 연구에서는 아침을 먹지 않은 남성은 당뇨병 위험이 21% 높았다고 단백질과 건강에 좋은 지방이 든 음식으로 아침을 꼭 챙겨먹는 게 혈당 관리를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고 합니다.

 

7. 지방성 음식

당뇨가 있는 사람들은 탄수화물뿐만 아니라 지방이 많이 든 음식 섭취에도 유의해야 합니다. 음식의 지방 양에 따라 혈당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뉴트리션(Nutrition)’에 실린 연구에 따르면, 지방성 식품과 비슷한 성분을 지닌 지방이 많이 든 음료를 마신 사람들이 6시간 후에 당분이 든 음료를 마셨을 때 처음에 지방이 든 음료를 마시지 않은 사람에 비해 혈당이 32%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합니다.

연구팀은 “이는 혈중 지방 수치가 높아지면 혈액으로부터 당분을 제거하는 신체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습니다.

 

8. 생리 주기

여성들은 생리로 인한 호르몬 변화에 따라 혈당이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뇨가 있는 여성들은 생리 때가 다가오면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덜 민감해지고 이로 인해 당 수치가 더 올라갈 수 있고 전문가들은 “생리가 다가오면 탄수화물 섭취를 줄이고 운동을 더 하는 게 좋다”고 말합니다.

 

9. 흡연

미국 캘리포니아 폴리텍 주립대학교 연구팀에 따르면, 담배의 주성분 중 하나인 니코틴에 노출된 혈액 샘플은 혈당 조절의 표지자 중 하나인 혈중 A1C 수치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이 수치가 증가했다는 것은 고혈당 위험이 커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담배는 백해무익, 유일하게 정신적 위로를 주는 것 빼 놓고는 좋은 것이 하나도 없는 기호식품!!

 

10. 몇 가지 약

염증과 천식 치료에 쓰이는 스테로이드 제제는 혈당을 치솟게 할 수 있으며 이외에 혈당에 영향을 주는 약으로는 항우울제, 이뇨제, 비 충혈 제거제, 피임약 등이 있습니다. 당뇨 환자는 새로운 약을 복용할 때 의사와 먼저 상담을 해야 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