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관심거리/지식

[책요약] 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

728x90
반응형
SMALL

 

 


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

나폴레온 힐 지음

와일드북 / 20215/ 312/ 18,000

저자  나폴레온 힐

미국 버지니아주의 와이즈 컨트리에서 태어났으며 세계적인 성공학 연구자이다. 그는 성공한 사람들에게는 성공 법칙이 있다는 원리를 깨닫고 20세기 최고의 성공 철학서로 평가받는 Think and Grow Rich를 출간했다. 일생 동안의 성공학 연구와 강연, 저술 활동을 통해서 미국을 비롯해 전 세계적으로 성공 철학의 거장이 되었고, 특히 개인의 성취와 동기 부여 분야에서 위대한 업적을 남겼다.

 

역자 유광선(WILDS), 최강석

유광선 - 한국평생교육원 대표 이사, 국제코치연합 원장, 한남대학교 경영대학원 국제코치교육센터 센터장, ()한국중장년고용협회 교육원장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와일드 이펙트, 어떻게 행복한 성공을 할 수 있을까, 어떻게 친구를 얻고 사람을 변화시킬 수 있을까, 평생 명강사, 돈 걱정 없는 재무심리와 재무 코칭, 명인명장의 캘리그라피, 감사일기(The Gratitude Diary), 거절당한 순간 영업은 시작된다 등이 있다.

 

최강석 - 국제코치연합 대표 이사, 한남대학교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한국중장년고용협회 코칭센터원장을 역임했다. 저서로는 평생명강사, 코칭의 역사, 미래창조코칭리더십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이 책은 한마디로 어떻게 부자가 될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물론 제목 그대로생각하면 부자가 된다.’라는 간단명료한 답을 제시하고 있지만, 생각은 번뜩이는 아이디어와 창조력, 상상력을 자신의 잠재의식에 도달하게 함으로써 꿈을 이루게 하는 자기 암시이다. 즉 자신의 야망을 펼치기 위해서는 명확한 목표를 정하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이 책이 제시하는 12가지 법칙을 따를 때 성공과 부를 거머쥘 수 있다는 것이다.

 

나폴레온 힐은 1929년에 시작된 대공황을 마치 예견이라도 한 듯 대공황 직전년도인 1928년에 그의 위대한 걸작인 성공의 법칙을 출간하여 실의와 좌절에 빠져 있던 수많은 미국인들을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했다. 이후 다시 이 책, 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라는 책을 출간하여 전 세계 독자들로부터 20세기 최고의 성공 철학서로 평가받고 있다.

 

이 책은 100년을 거슬러 오르내리며 과거와 현재를 사는 사람들에게 구원 투수 역할을 넘어 성공과 부의 충실한 안내자 역할을 하고도 남음이 있다. 독자 여러분은 먼저 이 책에서 설명하는 12가지 법칙을 완전히 이해한 후 실행해야 할 것이다. 행동이 수반되지 않는 이론이나 법칙은 아무 소용이 없다. 서두르지 않고 차근차근히 한 발 한 발 나아가다 보면 언젠가는 목적지에 도달할 것이다.

 

차례

시작하는 말

부자로 가는 지름길 / 성공은 포기하지 않는 사람만이 거머쥘 수 있다

 

1법칙 간절한 소망은 부자가 되는 출발점이다

부의 축적을 우연이나 운에 맡겨 둬서는 안 된다 / 오직 돈을 의식하는 사람만이 큰 부를 쌓을 수 있다 / 자연의 섭리조차 야망을 지배할 수 없다 / 간절한 소망만이 부와 성공을 가져다준다 / 신념이 뒷받침하는 야망의 거대한 힘을 믿어야 한다

 

2법칙 야망을 달성하려는 신념이 확고해야 한다

신념과 사랑의 감정은 행동력을 일으킨다 / 자신감을 주는 5공식 / 기적이란 오직 신념이라는 마음의 상태에서 만들어지는 것이다 / 신념은 한계를 뛰어넘는다

 

3법칙 부자가 되겠다는 자기 암시를 걸어야 한다

지혜와 총명함만으로는 돈을 불러들일 수 없다 / 목표한 기한과 금액을 확실히 정하라

 

4법칙 전문 지식을 활용해야 한다

지식은 명확한 목표를 가질 때만 힘이 된다 / 지식은 가치 있는 목표를 위해 활용하는 것 말고는 다른 가치는 없다 /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더 큰 기회를 찾아 다른 업종으로 전환해야 한다 / 세상은 승자를 사랑하고 패배자를 위한 자리는 없다 / 성공과 실패는 모두 습관의 결과이다

 

5법칙 상상력은 부를 실현하는 도구이다

인간은 자신이 상상하는 모든 것을 창조할 수 있다 / 아이디어는 모든 행운의 시발점이며 상상력의 산물이다 / 의지가 있는 곳에 길이 있다 / 성공은 설명이 필요하지 않고, 실패는 변명을 허용하지 않는다

 

6법칙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일시적인 패배가 영구적 실패는 아니다 / 승자는 절대 포기하지 않고 포기한 자는 절대 이기지 못한다 / 유능한 리더가 되기 위한 요소 / 이제는 서로 협력의 관계이다 / 리더가 실패하는 10가지 주요 원인 / 원하는 직업을 얻는 방법 / 모든 사람은 자신에 대해 이미지 판매원이 되어야 한다 / 30가지 주요 실패 원인 / 너 자신을 알라

 

7법칙 신속하고 명확한 결정을 내려야 한다

자신의 의견대로 나아가야 한다 / 역사를 바꾼 결단력 / 협력자 그룹의 힘 / 죽음을 각오한 서명 / 확실한 결정에는 항상 용기가 필요하다

 

8법칙 참고 견뎌야 한다

부는 마음의 준비가 된 사람들에게 끌린다 / 인내심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없다 / 브로드웨이를 정복한 비결 / 인내심을 기르기 위한 방법 / 극복해야 할 16가지 약점 / 비판을 두려워해서는 안 된다 / 인내심은 행운을 가져다준다 / 인내력을 습관으로 만드는 방법 / 그 어느 사람도 정답을 제시하지는 못한다

 

9법칙 협력자의 도움이 필요하다

협력자들을 통해 에너지를 획득해야 한다 / 하나의 배터리보다 여러 개의 배터리가 더 많은 에너지를 제공한다 / 기적을 이루어 낸 비결 / 가난은 계획을 세울 필요가 없다

 

10법칙 잠재의식을 끌어내야 한다

잠재의식의 존재를 인정하고 이해하자 / 긍정적 감정과 부정적 감정

 

11법칙 잠재된 두뇌 능력을 계발해야 한다

인간의 두뇌는 생각의 진동을 발신하는 방송국이자 수신국이다 / 무형의 보이지 않는 힘을 받아들여라

 

12법칙 육감을 활용해야 한다

육감의 실체 / 위대한 인물들의 소환 / 영광스런 모험의 길 / 육감의 활용

 

행동과 실천 - 두려움의 극복과 자기 분석

마음이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 6가지의 기본 두려움 / 노화에 대한 고민 / 마음의 평화를 얻어야 한다 / 사악한 악마로부터 자신을 방어해야 한다

 

끝맺는 말

만약이라는 사람의 변명 / 변명을 해서는 안 된다

 

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

나폴레온 힐 지음

와일드북 / 20215/ 312/ 18,000

 

간절한 소망은 부자가 되는 출발점이다

 

부의 축적을 우연이나 운에 맡겨 둬서는 안 된다

30여 년 전 에드윈 반스가 뉴저지주 오렌지카운티역에 도착한 열차에서 내려 토머스 에디슨의 사무실로 향하고 있었다. 그는 에디슨 앞에 서 있는 자신의 모습을 그려 보았다. 반스의 야망은 단순한 희망이 아니었고, 꿈틀대고 끓어오르며 오랫동안 그를 지배해 온 간절한 소망이었다. 그 야망이 처음 마음속에 나타났을 때는 단순한 바람이었을지 모른다. 그렇지만 그가 에디슨 앞에 나타났을 때는 이미 확고한 의지로 변해 있었다.

 

몇 년 후 에드윈 반스는 에디슨을 처음 만났던 그 사무실에서 다시 그의 앞에 섰다. 그러나 예전과 달리 이번에는 자신의 야망이 현실로 되어 있었다. 그는 마침내 그의 삶을 지배하던 꿈이 현실이 되어 에디슨과 같이 사업을 하는 파트너가 된 것이다. 오늘날 사람들은 반스의 성공 요인을 들 때 그가 겪었던 고난은 생각하지 않고, 그저 그 시대에 운이 좋았을 뿐이라고 생각하지만, 반스는 분명한 목표를 설정했고, 그 목표를 위해 모든 열정과 투지를 불살랐기 때문에 성공할 수 있었다.

 

이미 설명했지만, 반스가 에디슨의 사무실에 도착한 날 바로 그의 비즈니스 파트너가 된 것은 아니었고 그가 목표했던 기회가 주어지기까지는 무려 5년이란 세월이 더 흐른 다음이었다. 그 세월 동안 그에게는 그 어떤 희망조차 없었고, 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그 어떤 약속도 주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반스의 마음은 처음 에디슨을 찾아갔던 바로 그날부터 단 한 시도 에디슨의 비즈니스 파트너임을 잊지 않았다. 그는 오렌지카운티로 갔을 때, 스스로 다짐했다.

 

나는 에디슨에게 어떤 일거리를 달라고 요구하지 않을 것이다. 그 대신 에디슨을 만나 내가 그와 같이 일하고 싶다고 말할 것이다. 그리고 몇 달 동안 일하다가 아무런 소득이 없다고 해도 그만두고 다른 일자리를 찾지는 않을 것이다. 나는 무슨 일이든 할 것이다. 에디슨이 시키는 일은 무엇이든 하겠지만, 나는 반드시 그의 비즈니스 파트너가 될 것이다. 이 세상에서 내가 얻기로 한 것은 단 한 가지뿐이다. 그것은 토머스 에디슨과 비즈니스 파트너가 되는 것이다. 나는 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내 모든 것을 걸 것이다.’

 

그에게는 물러날 수 있는 그 어떤 방법이 없었다. 오로지 원하는 것을 얻거나 그렇지 못하면 모든 것을 잃어야 했다. 반스의 성공 스토리는 이것이 전부이다. 먼 옛날, 위대한 장수는 전장에서 이겨야만 했다. 강력한 적군에 맞서려 했지만, 수적으로 열세였다. 하지만 그는 병사들을 배에 태워 적진을 향해 간 다음, 병사와 무기를 내려놓고는 그들이 타고 온 배를 모두 불사르라고 명령했다.

 

, 저 배들이 연기를 내뿜으며 불타는 모습을 보아라. 이는 우리가 전투에서 승리하지 못하면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제 우리에게 이기는 것밖에는 선택의 여지가 없다. 그렇지 않으면 모두 전사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은 승리했다. 사업에서 성공하려는 사람은 기꺼이 자신의 배를 불태우고 모든 퇴로를 차단할 줄 알아야 한다. 그렇게 해야만 성공에 필요한 간절한 소망을 품은 마음의 상태를 유지할 수 있다. 이는 실제로 성공한 사람과 실패한 사람을 구분하는 차이이다. 단순히 원하는 것만으로는 부를 이룰 수 없다. 간절하게 부를 원하고, 부를 얻기 위한 확실한 방법과 수단을 계획해야 한다.

 

부에 대한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은 다음 6가지의 명확하고 실용적인 원칙이 적용되어야 한다. 이 책에서는 돈을 벌기 위한 야망의자기 선언문이라고 칭한다.

 

1. 원하는 명확한 액수의 돈을 마음속에 고정시켜라. 단순히 많은 돈을 원한다고 말하는 것만으론 충분하지 않다. 명확하게 금액을 확언하라.

2. 원하는 돈에 대한 보상으로 당신은 무엇을 할 것인지를 결정하라.

3. 언제까지 돈을 벌 것인지 기간을 정하라.

4. 당신의 야망을 이행하기 위한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고, 준비되었든 안 되었든 즉시 계획을 실행에 옮겨라.

5. 벌고자 하는 금액에 대해 명확하고 간결한 내용을 작성하고, 그 돈을 벌기 위해 당신은 무엇을 할 것인지, 그리고 그 기일과 계획을 명확히 작성하라.

6. 자기 선언문을 하루에 두 번, 즉 밤에 잠자기 직전에 한 번, 아침에 일어나서 한 번 큰 소리로 읽어라. 읽으면서 이미 돈을 소유하고 있는 자신을 보고, 느끼고, 믿어라.

 

6가지 원칙을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6번의 원칙을 준수하고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돈을 가지기 전까지는 불평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간절한 소망이 당신을 도울 것이다. 당신이 간절히 돈을 원하고, 그것을 이룰 것이라고 확신한다면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오직 목표는 부를 이루기로 하고 자신을 믿는 것이다.

 

부자가 되겠다는 자기 암시를 걸어야 한다

 

목표한 기한과 금액을 확실히 정하라

당신이 이 책을 읽고 있다는 사실은 진지하게 지식을 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당신은 겸허한 태도로 배우려고 해야 한다. 일부 지침을 따르지만 무시하거나 어떤 지침을 따르기를 거부한다면 실패할 것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으려면 모든 지침을 따르며 믿어야만 한다. 이제 6가지 법칙과 관련하여 제공된 지침이 요약되고, 자연스럽게 이번 장에서 다루는 지침과 섞일 것이다.

 

첫째, 방해를 받지 않는 조용한 장소(가급적 밤에 침대에서)에 들어가 눈을 감고 큰 소리로 반복하자. 축적하고자 하는 금액에 대한 선언문, 기한 및 돈에 대한 대가로 무엇을 할 것인지를 소리 내어 복창한다. 이 지침을 수행할 때는, 이미 돈을 갖고 있는 미래의 모습을 떠올린다. 예를 들어, 5년 후인 1 1일까지 5만 달러를 모으고, 판매원이라면 목표한 돈에 대한 대가로 어느 상품을 제공할 계획이라고 가정하면 된다. 당신의 목표에 대한 자기 선언문은 다음의 예와 비슷하면 된다.

 

나는 반드시 그 돈을 벌 수 있다고 믿는다. 내 신념이 너무 강해 이제 그 돈을 눈앞에서 볼 수 있고 손으로 만질 수도 있다. 그 돈은 지금 나에게 오기를 기다리고 있으며, 나는 그 돈에 대한 대가로 최대의 노력을 제공할 것이다. 나는 그 돈을 모을 계획을 수립하며, 이 계획이 접수되는 대로 바로 행동할 것이다.”

 

둘째, 당신이 모으고자 하는 돈을 볼 수 있을 때까지 밤낮으로 선언문을 반복해서 읽어 보자.

 

셋째, 선언문을 보이는 곳에 붙여 두고, 아침과 잠자리에 들기 전에 복창하는 등 암기할 때까지 소리 내어 읽어야 한다.

 

이 지침을 수행할 때 잠재의식에 명령을 내리기 위해 자기 암시의 원리를 적용하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또한 당신의 잠재의식은 감정이 실린 지시에 따라서만 행동을 일으킨다는 것을 기억하자. 신념은 여러 감정 중에서도 가장 강하고 생산적이다.

 

이들 지침은 처음에는 추상적으로 보일 수 있더라도, 그런 생각이 당신을 방해하지 않도록 하자. 처음에는 추상적이거나 비현실적으로 보이겠지만 반드시 지침을 따라야 한다. 지시받은 대로 이행하면, 행동뿐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완전히 새로운 우주의 힘이 곧 당신에게 펼쳐질 것이다.

 

새로운 아이디어에 대해 의구심을 갖는 것은 모든 인간의 특성이다. 그러나 설명한 지침을 따르면 의구심은 곧 신념으로 대체될 것이며, 곧이어 절대적인 신념으로 구체화될 것이다. 그러면나는 내 운명의 주인이고 내 영혼의 선장이다.”라고 진정으로 말할 수 있는 지점에 이르게 될 것이다.

 

인간은 자신의 잠재의식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힘을 갖고 있기에, 그리고 그것을 통해 무한 지성의 협력을 받을 수 있기에, 자신과 환경의 주인이 될 수 있다. 당신은 지금 이 성공 철학의 핵심을 읽고 있는 것이다.

 

야망을 돈으로 바꾸는 실제적인 수행이란, 그 야망을 자기 암시 원리를 사용해서 잠재의식에 도달하게 하는 것이다. 다른 지침들은 그저 자기 암시를 적용하기 위한 단순한 도구들임을 기억하자. 그러면 항상 더 중요한 부분을 의식하게 될 것이고, 자기 암시의 원리는 이 책에서 설명하는 방법으로 돈을 축적하려는 노력에 관여하게 될 것이다.

 

어린아이처럼 이 지침을 따르기를 바란다. 당신의 노력에 순진무구한 아이의 신념 같은 것을 주입하기를 바란다. 나는 여러분의 성공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진지한 열망 때문에, 실용적이지 않은 지침이 포함되어 있지 않은지 무척 주의를 기울였다.

 

책 전체를 다 읽었더라도 이에 그치지 말고 다시 한번 정독하며, 이 책의 행동과 지침을 따르자. 자기 암시의 원리가 건전한 것임을 완전히 확신할 때까지, 매일 밤 한 번씩 전체 장을 큰 소리로 읽자. 자기 암시 원리가 여러분이 갈망하는 모든 것을 성취할 수 있게 할 것이라고 확신을 해야 한다. 읽는 동안 좋은 인상을 주는 문장에 밑줄을 그어 두고, 앞서 설명한 지침을 복창하면, 완전히 이해하고 숙달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이다.

 

전문 지식을 활용해야 한다

 

성과를 내지 못한다면 더 큰 기회를 찾아 다른 업종으로 전환해야 한다

로버트 무어 교수는 말한다. “여름 방학 동안 사무실, 상점, 다양한 직종에 학생들의 실습 제안을 하면서, 입학 후 2~3년 뒤에는 모든 학생들에게 미래 코스를 확실하게 선택하고, 만약 목표도 없이 표류하고 있다면, 과목을 바꾸거나 중단하라고 요구해야 한다. 대학은 이제 모든 직업과 직종이 전문가를 요구한다는 실질적인 상황에 대응해야 한다.”

 

이제는 교육 기관이 직업 지도에 대해 보다 직접적인 책임을 받아들일 것을 촉구했던 것이다. 전문 교육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이용할 수 있는 가장 신뢰할 수 있고 실용적인 지식의 원천 중의 하나는 대도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야간 학교이다. 그리고 통신 교육은 모든 과목에 대해, 미국의 우편이 도달하는 곳이면 어디에서나 전문 교육을 제공한다. 통신 교육의 또 장점은, 여가 시간을 활용할 수 있다는 학습 프로그램의 유연성이다. 통신 교육의 또 다른 큰 장점은 필요로 하는 사람들을 위해, 전문 지식을 갖고 폭넓은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는 어디에 살고 있든 혜택을 공유할 수 있다.

 

나는 이것을 25년 전에 경험을 통해 배웠다. 광고를 보고 통신 교육 과정에 등록한 것이다. 8~10번의 수업을 마친 후 공부를 그만두었지만, 학교는 청구서 발송을 멈추지 않았다. 게다가 학업을 계속하든 안 하든 지불을 요구했다. 그리하여 나는 법적으로 수강료를 다 지불해야 한다면, 수업을 마치고 나면 수강료만큼 가치를 얻어야 한다고 판단했다. 나는 그 당시 학교의 수강료 징수 체계가 잘 짜여 있다고 느꼈지만, 나중에 그것이 내가 받은 교육의 소중한 부분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돈을 지불하고 나니 어쩔 수 없이 그 과정을 마치게 되었다. 나중에 나는 그 교육의 효율적인 수강료 징수 체계에, 마지못해 받은 교육 덕분에 큰돈을 벌 수 있었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었다.

 

미국은 세계에서 가장 훌륭한 공립 학교 시스템을 가지고 있다. 훌륭한 건물을 위해 엄청난 돈을 투자했고, 농촌 지역에 사는 학생들을 위해서는 편리한 교통수단을 제공하여 최고의 학교에 다닐 수 있도록 했다. 그러나 이 놀라운 시스템에는 놀랄 만한 점이 있다. 모든 공립 학교가 무료라는 점이다.

 

인간의 이상한 점 중 하나는 대가를 지불하는 것에만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는 점이다. 때문에 미국의 무료 학교와 무료 공공 도서관은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주지 못한다. 많은 사람이 학교를 마치고 직장에 가면 추가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주된 이유이다. 그리고 고용주가 통신 교육 과정을 수강하는 직원에게 더 큰 배려를 제공하는 주요 이유이다.

 

그들은 경험을 얻기 위해 여가의 일부를 포기하고 집에서 공부하기를 선택한 야망을 가진 사람들이다. 이런 사람들은 누구나 리더십이라는 자질을 갖고 있다는 것을 우리는 배워서 알고 있다. 이런 배려는 절대 자선 행위가 아니며 고용주의 건강한 사업적 판단이라 할 수 있다.

 

사람들에게는 치료법이 없는 약점 하나가 있다. 그것은 야망의 부족이라는 보편적인 약점이다. 통신 교육을 위해 여가 시간을 포기한 사람 중에, 특히 급여를 받는 사람은 그 바닥에 오래 머무르는 경우가 거의 없다. 그들의 행동은 정상을 향해 오르는 길에 아무리 많은 장애물이 있어도 제거하며, 기회의 길을 열어 줄 사람들로부터 우호적인 관심을 받는다.

 

통신 교육 방법은 학교를 졸업한 후 추가적인 전문 지식을 습득해야 하지만, 고용되어 있어서 학교로 돌아갈 수 없는 사람들의 요구에 특히 적합하다. 대공황 이후 변화된 경제 상황으로 인해, 수많은 사람이 추가 또는 새로운 수입원을 찾아야 했다. 대부분의 경우 전문 지식을 습득해야만 문제의 해결책을 찾을 수 있었고, 많은 사람이 직업을 완전히 바꿔야 할 처지에 놓여 있었다.

 

상인은 특정 상품 라인이 판매되지 않는다는 것을 발견하면, 잘 팔리는 상품 라인으로 교체한다. 자영업을 하는 사람도 효율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자신의 사업이 적절한 수익을 내지 못한다면, 더 큰 기회를 찾아 다른 업종으로 전환해야 한다.

 

오스틴 위어는 건설 분야의 기술자가 되려고 준비했고, 불황으로 시장이 그가 필요로 하는 수입을 주지 못하자 우울증에 시달리며 여러 가지 일에 전전했다. 그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목록으로 작성했다. 그리고는 직업을 변호사로 바꾸기로 결정하고 학교로 돌아가 기업 변호사로서 필요한 특별 과정을 수강했다. 불황이 끝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그는 교육을 마치고 변호사 시험을 통과했으며, 텍사스주의 댈러스에서 돈벌이가 되는 일자리를 신속하게 얻을 수 있었다.

 

단지 하던 일을 계속하느라, 또는 부양할 가족이 있어서 학교에 갈 수 없었다든가 또는 너무 나이가 많아서라고 말하고 싶은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그들의 변명을 예상하기에, 오스틴 위어는 40살이 넘었고 결혼조차도 학교에 다닐 때 했다는 걸 덧붙이고 싶다. 또한 선택한 과목을 배우기 위해 가장 잘 준비된 대학에서, 고도로 전문화된 과정을 신중하게 선택함으로써 오스틴 위어는 대부분의 법대생들이 4년을 요구하는 과정을 2년 만에 마칠 수 있었다.

 

지식을 얻는 방법을 아는 것은 그만큼 좋은 것이다. 정규 학업을 마치고 공부를 중단하는 사람은, 자신의 야망이 무엇이 되었든 절망적이고 영원히 평범한 운명에 처해질 것이다.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야 한다

 

30가지 주요 실패 원인

열심히 노력했지만 실패하는 것은 인생에서 큰 비극이다. 나는 수많은 사람을 연구 분석하는 특권을 누렸는데, 그중 98%는 실패로 분류되는 사람들이었다. 이 책은 세상의 옳고 그름에 대해 도덕적으로 설명하려고 쓴 것이 아니다. 그렇게 하려면 이 책보다 백 배는 더 두꺼운 책이 필요할 것이다.

 

나는 연구를 통해, 실패에는 30가지의 주요 원인이 있고, 부를 축적하는 데에도 12가지 주요 법칙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제 여기서 실패의 30가지 주요 원인에 관해 설명하려고 한다. 목록을 살펴보면서 실패의 원인 중 얼마나 많은 것들이 당신의 성공을 가로막고 있는지 점검해 보기를 바란다.

 

불리한 유전적 배경: 정신적인 결함을 가지고 태어나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이는 주위 협력자들의 도움을 통해 약점을 보완할 수 있다. 이는 여기에서 제시하는 30가지의 실패 원인 중, 한 개인이 자기 힘으로는 개선하기 어려운 유일한 원인이다.

 

명확한 목표의 결여: 명확한 목표가 없는 사람에게는 성공할 가능성이 없다. 내가 분석한 100명 중 98명에게는 그러한 목표가 없었다. 아마도 이것이 실패의 주요 원인이었을 것이다.

 

야망의 결여: 성공에 대한 관심이 없고 그에 따른 대가조차 치르려 하지 않는 사람에게는 그 누구도 도움을 주지 않는다.

 

불충분한 교육: 이것은 비교적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핸디캡이다. 경험에 따르면 최고의 교육을 받은 사람은 종종 독학으로 부족한 부분을 계속해서 공부하며 보완하는 사람들이다. 교육자가 되려면 대학 학위 이상이 필요하다. 그리고 교육은 지식의 양이 아니라 효과적이고 지속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식으로 구성되어 있어야 한다. 교육은 자신이 알고 있는 것뿐 아니라, 그 지식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절제 부족: 절제는 자기 통제에서 비롯된다. 먼저 자신을 제어하지 못하는 성격을 개선해야 한다. 그리고 타인을 통제하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을 제어할 줄 알아야 한다. 자기 통제는 가장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자신을 정복하지 못하면 그 어떤 일도 해낼 수 없다.

 

질병: 건강 없이는 그 누구도 뛰어난 성공을 거둘 수 없다. 질병의 주요 원인은 자기 관리가 부족한 탓이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폭음과 폭식, 부정적인 사고방식과 습관, 성에 관한 그릇된 지식과 과도한 탐닉, 적절한 운동 부족, 좋지 않은 호흡으로 인한 신선한 공기의 결여.’

 

어린 시절의 좋지 않은 환경적 영향:될성부른 나무는 떡잎부터 알아본다.’라는 격언처럼, 어린 시절 좋지 않은 환경이나 사람과의 관계에서 자란 경우 성장해서 범죄를 저지를 확률이 높다.

 

미루는 습관: 이것은 가장 일반적인 실패 원인 중 하나이다. 미루는 습관은 어떤 사람에게나 잠재해 있는 것으로 성공의 기회를 놓치기 쉽다. 인생에서 실패하는 것은 시기만 기다리고 있기 때문이다. 아무리 기다려도 기회는 오지 않는다. 지금 당장 시작하라. 기회가 찾아들 것이다.

 

끈기 부족: 우리 대부분은 출발은 좋지만, 끝이 좋지 않다. 게다가 사람들은 패배가 찾아들면 쉽게 포기하는 경향이 있다. 끈기를 대신할 수 있는 것은 없다. 인내를 덕목으로 삼는 사람은 마침내 가난에서 벗어나 부를 거머쥔다.

 

배타적인 성격: 배타적인 성격으로 사람을 밀어내는 사람에게는 성공할 가망이 없다. 성공은 융화와 화합을 통해 이루어진다.

 

성욕의 통제: 성 충동은 모든 충동 중에서 가장 강력하다. 가장 강력한 감정이기 때문에 절제와 통제를 해야 한다.

 

도박: 도박은 수많은 사람을 실패의 나락으로 이끈다. 이에 대한 증거는 수많은 사람이 주식이나 도박으로 돈을 벌려고 했던 월가의 대폭락에서 찾아볼 수 있다.

 

결단력 부족: 성공한 사람은 재빠르게 결정하고 여간해서 그 결정을 변경하지 않는다. 사업에서 실패하고 결정을 미루는 사람은 변덕도 심해 결정을 번복한다. 우유부단함과 미루는 습관은 쌍둥이 악마와 같아서 어느 한쪽이라도 발견되면 다른 한쪽도 품게 마련이다. 이 쌍둥이 악마에 사로잡히기 전에 빨리 쫓아 버려야 한다.

 

여섯 가지 공포: 가난, 비판, 질병, 실연, 늙음, 죽음 등에 대해서는 이후 장에서도 다룰 것이다. 이를 극복하지 못하면 실패하기 마련이다.

 

배우자의 잘못된 선택: 이것 역시 가장 일반적인 실패의 원인이다. 결혼 관계가 조화롭지 않으면 양쪽 모두가 실패할 가능성이 있다. 이는 비참함과 불행의 한 형태가 되어 야망의 모든 의욕을 꺾게 될 것이다.

 

소심함: 모험을 시도하지 않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다른 사람이 선택한 후 그것을 따르는 경향이 있다. 지나친 조심성과 소심함은 기회를 앗아 가고 만다.

 

잘못된 동료 선택: 사업 실패의 가장 일반적인 원인 중 하나이다.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 사업에 성공하려면 영감을 받을 수 있고, 의욕과 자신감이 넘치는 동료를 선택해야 한다.

 

미신과 편견: 미신은 공포의 발로이며 무지의 증명이다. 성공한 사람들은 열린 마음을 유지하며 그 무엇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잘못된 직업 선택: 그 어떤 사람이라도 자신이 좋아하지 않는 일에 성공할 수 없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오로지 자신을 내던져 전심전력으로 질주해야 한다.

 

집중력 부족: 만능으로 잘하는 것은 무엇 하나라도 제대로 하지 못한다는 의미이다. 하나의 확실한 목표에 집중하여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낭비: 낭비하는 습관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 낭비는 가난의 지름길이다. 소득에서 일정 비율을 떼어 저축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은행에 저축한 돈은 사업을 시작할 때 심리적으로 안전판 역할을 해 준다. 돈이 없으면 상대방이 제시하는 불리한 조건마다 꼬리를 흔들며 받아들여야 한다.

 

열의 부족: 열정이 없으면 성공도 없다. 열정은 또한 전염성이 있어서 열정을 지닌 사람은 일반적으로 모든 사람으로부터 환영받는다.

 

편협함: 어떤 주제에 대해 닫힌 마음을 가진 사람은 앞서 나가지 못한다. 마음이 닫혔다는 말은 결국 지식욕이 없다는 걸 의미한다. 가장 해로운 형태의 편협함은 종교적, 인종적, 정치적 견해 차이에서 오는 좁은 마음이다.

 

무절제: 무절제는 폭음, 폭식, 과도한 성행위와 관련이 있다. 이것들 중 어느 하나라도 지나치면 성공에 치명적인 약점이 된다.

 

협동 정신의 결여: 협동 정신의 결여는 그 지위를 잃거나 기회를 놓치기 쉽다. 유능한 사업가나 리더라면 용납할 수 없는 결함이다.

 

노력 없이 얻은 재산이나 권력: 재산이나 권력은 스스로 노력하여 손에 넣은 것이 아니라면 때때로 파멸을 초래할 수 있다. 쉽게 얻은 부는 오히려 빈곤보다 더 위험하다.

 

거짓말: 거짓말하는 사람에게 기댈 것은 아무것도 없다. 언젠가는 그 거짓으로 인해 명성을 잃고 심지어 자유를 잃게 될 수도 있다. 정직만이 최선이다.

 

이기주의와 허영심: 이기주의와 허영심은 다른 사람들에게 가까이하지 말라고 경고하는, 빨간불 역할을 하며 머지않아 외면당한다.

 

억측에 의한 판단: 대부분 사람이 정확히 판단하기 위해 사실을 수집하려는 노력을 게을리한다. 그러한 사람들은 오직 억측이나 이기적인 판단으로 결국은 스스로 포로가 되어 자신을 옴짝달싹 못 하게 한다.

 

자금 부족: 이는 처음 사업을 시작하는 사람들의 실패하는 공통적인 원인이다. 이는 일시적인 패배에 대한 그 충격을 감당할 수 없게 되어 결국 좌초하는 경우가 많다.

 

 

 

생각하라 그러면 부자가 되리라:어떻게 부자가 될 수 있을까 | 생각하면 이루어지는 12가지 성공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