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관심거리/지식

[책요약]멘탈을 바꿔야 인생이 바뀐다

728x90
반응형
SMALL

 


멘탈을 바꿔야 인생이 바뀐다

박세니 지음

마인드셋 / 20224/ 286/ 15,800

저자 박세니

어린 시절 우연히 최면을 접한 뒤로 인간의 무의식에 관한 전문 서적을 독파했다. 28(2004), 대입 학원을 찾아가 대한민국에 없던 최초의 심리 수업을 창설한 이후 30여 개의 학원에서 심리 수업 강의를 진행한 대입계의 입지전적 인물이다. 보다 많은 사람들에게 진리를 전파하기 위해 박세니마인드코칭센터를 설립하였다. 2004년부터 현재까지 약 20년간 강연 및 상담만 25,000건에 이른다. 대한민국 소득 상위 1% 기업 경영진, 영업인, 운동선수 등이 면담을 청하는 국내 최고의 성공 심리학 전문가로 손꼽힌다. ‘생각만 해도 이루어진다.’, ‘나는 무조건 잘 된다.’ 등의 실체 없는 긍정주의자가 아니며, 실전에서 곧바로 성과를 내는 방법만을 다룬다. 유튜브 채널 <박세니 마인드 코칭>을 운영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공부하지 마라 최면하라, AWAKE, 초집중의 힘 등이 있다.

 

Short Summary

최근 <클래스유>라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에서 내가 큰 이슈가 됐다. 광고 초반에 나오는가난은 정신병이에요.”라는 자극적인 멘트가 많은 사람들을 불편하게 한 것이다. 물론 나는 가난한 사람을 모두 정신병자로 매도하려는 생각은 전혀 없다. 사실 나도 어린 시절 가난의 늪에서 허우적거렸고,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야 할지 막막했던 적도 있었기에 한편으로는 그들의 마음이 충분히 이해된다. 정확히 말하면, 나는가난은 죄가 아니며, 잘못도 아니라 생각한다. 당신이 건강한 멘탈을 갖고 크나큰 자기 확신으로 미래를 설계한다면 충분히, 빠른 시간 내에 가난은 극복 가능하기 때문이다.

 

다만, 오래도록 가난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생각과 가치관은 잘못된 것이 많다. 그들은 옳지 않은 생각을 바꾸지 않고 스스로 계속 가난의 늪으로 빠져든다. 그리고 잘못된 생활 양식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자신의 삶이 나아지지 않는 것에 분개한다. 이것은 단언컨대 정신병이 맞다. 옳지 않은 생각을 바꾸지 않는 한 가난에서 빠져나오는 것은 불가능하다. 아인슈타인도어제와 똑같이 살면서 다른 미래를 기대하는 것은 정신병 초기 증상이다.”라고 말했다. 가난한 사람들은 자신의 정신이나 마인드를 스스로 살피고 개선하는 것을 힘들어한다. 스스로 있는 그대로 바라보고, 그 사실을 인정하는 것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하지만 가난한 사람들의 마인드와 나약한 멘탈은 분명히 치료할 수 있다.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될 수밖에 없는 이유와 그 방법에만 집중해서 그것을 이루어 내는 것이고, 안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계속해서 부정적인 생각과 변명, 그리고 자신을 합리화하는 것에만 몰입하며 살게 된다. 양쪽 모두 자신의 신념과 생각대로 삶을 꾸려 나가고, 그 결과 두 쪽 모두 지금의 모습으로 자신의 인생을 증명하는 것이다.

 

인간은 생각한 대로 살아간다. 그래서 부자가 되려면 반드시 정신과 무의식에 대해 제대로 알고 행동해야 한다. 그래야 모든 생각이 달라지고, 멘탈이 바뀌며 삶이 놀랍게 변화될 수 있다. 가난에서 벗어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가난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풍요로움에 집중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필요한 모든 지식과 방법을 이 책에 담았다.

 

부디 이 책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원하는 바를 정확히 파악하고, 원하는 것에 집중해 자신의 삶을 변화시키고,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바란다.

 

차례

프롤로그

 

PART 1 멘탈은 변화시키면 된다

1. 어떤 무의식을 선택할 것인가 / 2. 열정 없는 자의 항변들 / 3. 상상력이 논리를 이긴다

4. 인정, 발전을 위한 필수 조건 / 5. 가장 큰 문제는 목표가 없는 것이다

6. 잘될 놈은 잘되고 안 될 놈은 안 된다 / 7. 유유상종의 법칙

 

PART 2 원하는 것에 확실히 집중하는 방법

1. 원하는 것에만 집중해라 / 2. 중얼거림도 허투루 하면 안 된다

3. 많은 사람이 거품과 허례허식에 열광하는 이유 / 4. 의미 없는 편안함에 물들지 마라

5. 당신이 생각하는 인류 최고의 발견은? / 6. 열정은 최면의 강력한 도구이다

 

PART 3 돈은 멘탈에서 나온다

1. 돈을 벌려고 하면 돈을 벌 수 없다 / 2. 학습된 무기력증의 늪

3. , 벌고자 하면 벌린다 / 4. 몸과 마음은 연결돼 있다

5. 천재란 누구인가? / 6. 노력하면 잘 되는가? / 7. 나를 괴롭히는 두려움에서 벗어나는 방법

8. 벽을 넘는 사람 vs 벽을 욕하는 사람 / 9. 돈은 멘탈에서 나온다

10. 협상 능력은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한다 / 11. 일하기 싫다는 것은 돈을 적으로 만드는 것이다

 

PART 4 인류 출현 이후 가장 성공하기 쉬운 시대

1. 세상은 느끼는 자의 것이다 / 2. 왜 명품을 입어도 인정받지 못하나?

3. 재능보다 중요한 것은 꾸준함이다 / 4. 지금은 인류 출연 이후 가장 성공하기 쉬운 시대다

5. 노력 없이 얻은 열매는 금방 잃는다 / 6. 목표 달성을 하기 위해서는 환경을 설정하라

7. 부자 마인드는 따로 있다 / 8. 똑똑한 사람은 넘치지만 성공하는 사람은 드물다

9. ‘를 믿고 타인도 믿게 하라 / 10. 운명은 처음부터 바꿀 수 있는 대상이다

11. 행동하면서 생각하라

 

PART 5 멘탈을 바꿔야 인생이 바뀐다

1. 성격은 마음먹기에 달렸다 / 2. 어려운 인간관계의 벽을 뛰어넘자

3. 기필코 미래 지향적으로 살아라 / 4. 긍정의 마음은 꾸준히 훈련하는 것이다

5. 배신을 당하는 사람들만의 특별한 징후가 있다 / 6. 멘탈 관리로 동안을 만든다

7. 비교보다 존경심으로 내 것으로 만들어라 / 8. 다른 사람 의견에 귀 기울이지 마라

9. 싫어하는 사람과도 잘 지낼 수 있다

 

에필로그

 

 

멘탈을 바꿔야 인생이 바뀐다

박세니 지음

마인드셋 / 20224/ 286/ 15,800

 

PART 1 멘탈은 변화시키면 된다

 

어떤 무의식을 선택할 것인가

돈 벌기 쉽다 vs 어렵다: 나는 매달 많은 수강생을 만난다. 매번돈 벌기 쉬운가요? 어려운가요?”라고 질문하는데 십중팔구어렵다.”라고 답한다. 이런 대답을 들을 때마다 참 안타깝다. 무의식 가운데나는 부자가 될 수 없어.’라는 마음이 자리 잡고 있기 때문이다. 인간은 무의식적으로 어렵다고 받아들인 것은 절대 할 수 없다. 안 된다는 최면을 계속 걸고 있는데 무슨 능력이 나오겠는가. 아무리 뛰어난 환경에 있어도, 좋은 말을 해 줘도 어렵다. 그렇게 부정적인 최면을 당한 사람을 구제하려면 무의식을 뛰어넘는 강력한 힘이 필요하다. 긍정적인 최면 상태를 만들어 줄 누군가가 지속적으로 진리를 깨닫게 하고 습관 형성까지 도와줘야 하는데 말처럼 쉬운 게 아니다.

 

나의 직업은할 수 있다.’는 최면 상태를 만들어 삶에 도움 되는 진리를 강력하게 무의식의 영역으로까지 새겨 넣는 일이다. 물론 나 역시 처음부터 잘했던 것은 아니다. 10대 시절, 돈 버는 것이 대단해 보였고 어려운 줄로만 알았다. 그러나 최면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나에게 맞는 최면을 남다르게 활용한 결과 돈 버는 것이 전혀 어렵지 않게 됐다. 왜냐하면 돈은 생각, 즉 정신과 연결되기에. 물론 특별한 사람만이 가능한 영역이 결코 아니다. 이 책에서 알려 주는 방법만 잘 이해한다면 건강한 멘탈을 갖추게 될 것이고, 돈 버는 일이 어렵지 않다는 사실을 깨닫게 될 것이다.

 

멘탈도 훈련 대상이다: 이러한 이유로 한 번뿐인 인생을 멋지게 살아 내기 위해서는 탁월한 교육을 통해 인간의 멘탈 사용법을 지도하고 훈련해야 함이 마땅하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 정규 교육 과정에서는 이걸 가르쳐 주지 않는다. 아무리 뛰어난 스포츠 선수도 감독이 있어야 최고의 기량을 끌어올릴 수 있는 것처럼 인생도 마찬가지다. 훌륭한 감독과 코치와 함께한다면 자신도 몰랐던 멘탈을 놀랍게 성장시켜 더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다. , 정신력도 혼자보다 스승에게 배우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다.

 

생각대로 된다.”고 하지만 세상은 내가 상상만 한다고 현실이 되지 않는다. 정확하게는 나의 머릿속 상상이 현실이 되도록 도움 줄 사람이 그 상상을 명확히 할 수 있도록 만들어 줄 때 비로소, 내가 막연하게 하던 상상이 현실로 이뤄진다. 이를 최면의 개념으로 설명하면 자기 최면의 수준을 넘어 상대방의 무의식 세계까지 영향을 주고 바꿔 놓을 수 있어야 현실에서 진정으로 성공하는 사람이 된다.

 

잘될 놈은 잘되고 안 될 놈은 안 된다

잘될 놈, 안 될 놈 따위는 없다: 지금까지 성별, 나이, 직업에 관계없이 많은 사람을 교육하면서 어린 나이부터 성공의 싹이 보이는 이도 만났고, 최면 저주에 깊이 물들어 마음의 상처를 안고 힘들게 살아가는 이도 만났다. 나의 강의를 신청하는 사람들은 비교적 최면 저주를 적게 받거나 그로부터 벗어나려는 의지가 강한데 슬프게도 후자의 경우, 해도 안 될 것이라는 믿음이 강하게 뿌리내려 자신도 신뢰하지 못하고 기회조차 잡으려 하지 않는다. 또 끝까지 열성적으로 수업을 듣고 감사를 표현하는 것도 성공의 싹을 가진 사람들이다. 너무 안타깝지만 빈익빈 부익부가 생길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뛰어난 사람들은 더욱 뛰어난 존재가 되기 위해 기회를 놓치지 않고 발전하는 것에만 온 정신을 집중한다. 그렇다고 아직 슬퍼하기는 이르다. 최면 저주로 자존감이 바닥이더라도 기회를 잡으면 큰 변화를 경험할 수 있다. 잘될 놈은 더 잘되고, 안 될 놈도 잘될 수 있다. 아니 애초에 안 될 놈은 없다.

 

혼자가 어렵다면 좋은 스승을 만나라: 인간이 가진 기본적인 능력은 차이가 크지 않다. 비슷한 능력을 가졌지만 어릴 적부터 어떤 뜻을 품고 그 목표를 매 순간 잊지 않으며 강력하게 자기 최면을 걸었느냐 그렇지 않았느냐, 자기 멘탈을 키우고 확신했느냐 하지 않았느냐가 중요할 따름이다. 만일 이것이 어려웠다면 자신의 꿈을 이루는 데 이끌어 줄 사람을 만났느냐 못 만났느냐에 따라 결과가 달라질 뿐이다. 꿈을 이루지 못한 사람들과 꿈을 이룬 사람들의 근본적인 차이는 없다.

 

불가능하다.”, “~하는 것은 어렵다.”, “못할 것이다.” 등의 부정적 암시를 숱하게 들으며 최면을 당함으로써 늪에서 벗어나지 못했느냐, 그 늪을 어떻게든 벗어나 자기에 대한 확신을 가지기 위해 노력했느냐의 차이다. 인간은 부정적 암시를 반복적으로 듣지만, 놀랍게도 그것을 스스로 깨고자 노력하는 사람은 그리 많지 않다. 이러한 이유로 늘 제자들에게 스승이 필요하다고 하지만 그 중요성을 모르는 이상 스스로 스승을 찾기란 쉽지 않다. 인간의 두뇌와 정신을 먼저 이해해야 하기 때문이다.

 

지금은 꽤 만족스럽고 행복한 삶을 살고 있는 나조차도 어릴 적 부정적 암시, 최면 저주를 들었고 그대로 내면화한 피해자였다. 내성적인 편이어서 나보다 나은 사람에게 무엇을 묻는 것 자체가 어려웠다. 대신 나는 누구에게 묻기보다 많은 책을 봤다. 책은 내 삶에 스승과 같은 영향을 미쳤다. 독서를 통해 몸이 떨리는 듯한 전율과 충격 속에서 깨달음을 여러 번 경험했고, 깨달음을 얻는 순간의 황홀함과 쾌감이 세포 하나하나에 새겨졌으며, 철저하게 내면화된 이후에는 이를 바탕으로 생활에 적용시켰다. 이렇게 나는, 내면의 생각을 바꿀 수 있게 되면서 외부 조건까지 많이 바뀌었다.

 

나는 교육의 힘을 믿는다. , 내가 말하는 교육은 최면 상태의 존재를 인정하고 최면을 기반으로 이뤄지는 교육이다. 내가 하는 교육은 사람들을 최면 상태에 집중시켜 그 상태에서 제대로 된 진리를 전수하는 것이기에 교육 분야에서 남다른 효과를 증명했다. 제대로 된 교육을 받는다면 잘될 사람은 더 잘되고 안 될 사람도 잘된다.

 

PART 2 원하는 것에 확실히 집중하는 방법

 

원하는 것에만 집중해라

원치 않는 모습은 떠나보내라: 수강생들이 종종 나에게 여러 가지 증상을 최면 요법으로 없애 달라고 요청한다. 그런데 대부분 별것 아닌 일에 지나치게 집중하고 있다. 가령 불면증이 있다면불면증이 없어졌으면…….’ 하고, 가위눌림을 자주 당하면오늘은 가위눌림이 없어야 하는데…….’ 하고, 두통이 있으면일할 때는 머리가 안 아파야 하는데…….’ 하며 그 생각에 빠져 있는 것이다. 원하지 않는 기준을 정해 놓고 말로는 그것이 없어지길 바라면서 계속 그것을 떠올린다. ‘담배를 꼭 끊고 말 테야.’라고 말하는 사람치고 담배 끊는 사람을 보지 못했다. 원치 않는 담배에 생각을 집중하고 담배 피우는 모습을 무의식의 언어인 상상력으로 떠올림으로써 논리적으로 담배를 끊기가 힘들어진 탓이다.

 

긍정의 상황에 집중해라: 당신이 원하는 것은 무엇인가? 불면증이 없어지는 것인가? 두통이 사라지는 것인가? 아니다. 현재보다 훨씬 더 나은 인생을 사는 것이다. 그렇게 되기 위해서는 당신이 바라는 모습을 항상 생각하고 무의식에 새겨야 한다. 당신이 사업가라면이번 달 매출이 떨어지지 않았으면…….’이 아니라매출이 오르는 것에 집중해야 한다. 원치 않는 상황에서 벗어나 본인이 원하는 것에만 온전히 집중하는 것. 이것이 몸에 배어 있어야 흔들리지 않고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습관이 다짐한다고 해서 하루아침에 생기지는 않는다. 꾸준하게 되뇌고, 실천하고, 과거 습관이 나오면 반성하고, 다시 원하는 모습에 몰입하는 과정을 수없이 거쳐야 한다.

 

열정은 최면의 강력한 도구이다

열정으로 최면을 유도하라: “열정이 중요하다. 무슨 일이든 열정을 다해라. 열정만 있으면 됩니다.” TV 또는 라디오 광고에서도 심심찮게 나올 만큼열정은 하루에도 수십 번 듣는 말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강조하는 열정은 과연 어떤 의미일까? 또 우리는 어떻게 열정을 이끌어 낼 수 있을까?

 

열정은 영어로 ‘enthusiasm’이다. 라틴어 ‘en’은 영어의 전치사 ‘in’, ‘theos’는 고대 그리스어로을 뜻한다. 즉 열정이란 신 안에 있다는 말로신이 된다.’라는 의미다. 세계 최고의 피겨스케이팅 선수 김연아 선수를 떠올리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김연아 선수가 7분 동안 빙판 위에서 환상적인 연기를 펼칠 때, 어떤 느낌을 받는가? 모든 사람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숨죽이게 한다. 마치 신의 경지에 오른 것 같다. 그때만큼 김연아 선수는 빙판 위의 신이 된다. 무대가 끝난 후에는 어땠는가. 경기가 펼쳐지는 곳이김연아! 김연아! 김연아!”를 외치는 관중의 함성으로 가득 찼다. 모두 김연아 선수의 열정이 만들어 낸 효과다. 그녀는 그 열정으로 멘탈도 인생도 변화시켰다. 그리고 세계 최고 선수가 됐고 은퇴 후에도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많은 이가 김연아 선수에게 최면당한 것이다.

 

최면 걸기에 열정을 쏟아라: 인생은 최면이다. 아니, 인생은 최면이 돼야만 한다. 특히 젊은 사람이라면 반드시 자신의 인생에 고도의 집중을 하는 최면 상태를 만들기 위해 모든 것을 걸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를 다른 말로 열정이라고 한다. 나에게도 열정이 있다. 타인을 최면으로 멘탈을 변화시켜 인생을 바꾸게 하는 데 열정을 쏟고 있다. 덕분에 수많은 사람이 내가 하는 일을 인정해 주고, 나도 자부심 있게 이 일을 이어 갈 수 있다. 이처럼 자기 확신을 갖는 데 가장 중요한 덕목 중 하나도 열정이다. 정상적인 10, 20대라면 심장이 뛰어야만 한다. 그렇지 않다면 그건 젊음의 심장이 아니다.

 

당신 안에 잠들어 있는 신을 깨워라: 당신 안에는 신이 있는가? 아니, 내면의 신은 모두에게 있으니 그것을 꺼내어 봤는가? 또는 꺼내려는 노력을 해 봤는가? 성공하고 싶다면, 인생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하루빨리 내면의 신의 모습을 꺼내기 위해 제대로 노력해야 한다. 지금부터 의미를 깊이 새기고 훈련을 한다면 당신은 예전보다 훨씬 더 빠르게 신의 모습을 꺼내 장차 더욱 강한 존재가 될 것이다.

 

PART 3 돈은 멘탈에서 나온다

 

, 벌고자 하면 벌린다

돈에 대한 억측은 성공의 방해꾼이다: 당신은 돈을 잘 벌기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해 봤는가? 돈 버는 것을 쉽게 생각하는 사람들을 분석하고 직접 찾아가 비법을 물어봤는가? 돈 버는 것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대부분은 이런 시도나 최소한의 노력조차 하지 않은 사람들이다. 아니, 그런 사람들을 만난다는 것을 상상조차 못 했을 것이다.

 

돈에 대한 억측은 매우 다양하다. 자본주의 시대를 살면서 돈이 중요하지 않다고 말하는 사람조차 있다. 하지만 돈이 없으면 많은 것을 할 수 없고 생존도 힘들어지기 마련인데 돈이 중요하지 않다고 하는 사람들은 도대체 무엇을 이야기하고 싶은 것일까. 물론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많다. 하지만 돈이 필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또 어떤 사람은 돈이 많으면 행복할 수 없다고 말하는데 이들은 정작 돈이 많았던 적이 없다. 그뿐만 아니다. 영화나 드라마에 비춰지는 부자의 불행을 보면서 혹은 주변의 부족할 것 없어 보이는 성공한 사람이 작은 흠을 보이면 작은 불행을 전체로 일반화해서 자신의 처지를 위안 삼는다. 부자들은 일자 무식쟁이라고 매도하기도 한다.

 

우리나라 최대 규모 대기업 임원들의 연봉이 수십억 원에 달하는데 그들이 정말 못 배운 사람들인가? 오히려 엘리트 계층이 독서량도 높고 치열하게 공부한 사람이 많다. 이외에도 돈에 대한, 부자에 대한 억측은 매우 많다. 모두 자신이 돈 없고 성공한 삶을 살지 못했음을 정당화하고 미화하려는 가여운 사람들의 생각일 뿐이다. 어리석은 자기 최면에 빠져 쳇바퀴 같은 삶을 살면서도 자신의 생각이 옳다고 믿는다.

 

멘탈을 변화시키면 당신도 부자가 될 수 있다: 돈을 벌고 싶다면, 일단 돈에 대한 억측부터 버려라. 그리고 의미 있는 최면에 집중해라. 물론 성공한 사람들 중에는 정당한 최면 상태로 돈을 번 것이 아니라 투기나 잘못된 방법으로 부자가 된 사람도 있고, 집안의 돈을 물려받아 인생을 편하게 사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진정으로 자신의 일을 즐기면서 남다른 힘과 능력으로 성공을 이뤄 낸 부자들도 많다. 나도 그들을 존경하고 배우면서 지금의 모습을 만들어 왔다. 생각을 바꾸고 멘탈을 변화시켜, 인생을 획기적으로 발전시키자. 당신이라고 부자가 되지 말라는 법은 없다.

 

벽을 넘는 사람 vs 벽을 욕하는 사람

벽을 넘는 사람은 언제나 존재한다: 살다 보면 벽에 부딪힐 때가 종종 있다. 도무지 뛰어넘을 수 없을 것 같아 절망스럽기도 하다. 하지만 이것을 뛰어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불평불만만 하는 사람도 있다. 아마도 인생의 벽, 장애물을 반가워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나 역시 높은 벽을 보면서절대 넘지 못할 거야.’라며 좌절했던 때가 있었다. 그러나 벽을 넘는 사람들은 언제나 존재했고, 그들을 배우고자 진심으로 노력했더니 용기가 생기면서 벽을 넘을 수 있었다. 또 그 순간의 행복함을 잊지 않고 나와 같이 현실이라는 벽을 넘어 성장하려는 수강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수업을 만들게 됐다.

 

인생의 벽을 넘어 변화의 기회를 잡아라: 벽을 처음에 마주하면 너무 높아 보인다. 그러나 넘겠다고 마음먹고 제대로 한 걸음 한 걸음 나아가면 어떻게 밟고 올라가야 하는지 보인다. 그리고 벽을 오르다 보면 점점 더 요령이 생기고, 반복하는 노력에 근육이 생기면서 벽을 넘는 과정이 쉬워진다. 반대로 벽 앞에서 주저앉은 사람들은 누군가 벽을 넘으려고 하면 방해를 한다. “이거 절대 못 넘어.”, “쉬워 보이지? 어림없어.” 등 부정적인 말로 의지를 꺾고 자신과 같은 인간으로 만들려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누군가가 벽을 넘은 것을 보면운이 좋았겠지.”, “나와 달리 든든한 백이 있나 봐?” 하며 인정하지 않고 비하한다. 그들에게는 벽을 뛰어넘은 사람의 자세를 배우려는 모습도 보이지 않고, 그저 용기조차 내지 못한 자신의 처지를 위로하기 바쁘다. 그리고 벽을 넘은 사람 앞에서는 친절하거나 각종 아양을 떨기도 하지만 그 사람이 없는 자리에서는 이유 없는 비난을 하며 자신의 삶을 의미 없이 보내기도 한다.

 

나는 지난 20년 동안 대한민국에 없는 직업을 만들고 우리나라를 이끌 큰 인재를 만든다는 사명으로 나의 업에 최선을 다해 매진했다. 이런 내 모습에도 주변 모든 사람이 협조적이지는 않았다. 도움 준 분도 많았지만 내가 어떤 일을 하는지 이해 못하는 일부 선생님 중에는 학생들에게그 수업 들으려면 나한테 맞고 들어라.”, “쓸데없는 데 시간 낭비하지 마라.” 등등 방해 공작을 한 분도 있었고 박세니 마인드코칭센터를 오픈하고 온·오프라인 강의를 할 때는저런 사기꾼의 수업을 듣느냐.”라며 나를 비난하고 깎아내리는 사람도 많았다.

 

안타까운 사실이지만 이들에게는 어떠한 대안도 없다. 더 나은 방법으로 사람들을 이끌 방법이나 열정도 없으면서 무책임한 발언만 해댄다. 마치 만족스럽지 못한 자신의 삶을 답습하게 하려는 것처럼. 물론 이러한 방해 속에서도 많은 수강생이 나의 수업을 들었고 지금도 듣고 있지만 이들로 인해 진실을 보지 못하고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기회를 놓친 학생들도 많다.

 

불가능이란 없다: 나는 벽을 먼저 넘은 자로서 수강생들이 벽을 넘는 것을 지켜보는 일이 행복하고 큰 보람을 느낀다. 주저하는 사람들에게 진정한 용기와 지혜를 주는 것이 기쁘다. 벽을 넘는 수강생을 보면서 감격한 나머지 종종 눈물이 나기도 한다. 타인의 성공을 자신의 성공으로 여기고 축하해 줄 수 있는 사람, 그리고 타인의 뛰어난 점은 언제나 배울 자세가 되어 있는 사람에게는 한계가 없다. 벽이 아무리 높고 험할지라도 우리에게 불가능은 없다.

 

돈은 멘탈에서 나온다

능력을 한계 짓지 마라: 몇 년 전 기숙 학원에서 학생들을 가르칠 때의 일이다. 2010, 한 학생이 상담을 받기 위해 센터에 방문했다. 그는 당시 25살이었고 전역 후 대학교에 편입하기 위해 늦은 나이에 수험생이 됐다고 했다. 그런데 평소 과도한 스트레스에 시달리며 원형 탈모증, 두통, 무기력증을 호소했다. 이야기를 자세히 들어 보니 1년 동안 동사무소(현 행정복지센터)에서 상근으로 복무하면서 생긴 세상에 대한 두려움이 가장 큰 원인이었다. 다름 아니라 함께 근무하는 공무원들은 툭하면 인생이 괴롭고 힘들다는 말로 그에게 부정적 암시를 많이 남겼고, 이로 인해 중위권 대학을 다니는 자신은 학벌 지배 사회에서 성공할 수 없다는 믿음을 갖게 했다. 비단 이 학생뿐만 아니라 기숙 학원 재수생 중에서도어차피 명문대 못 가면 돈도 많이 못 벌 텐데 열심히 하면 뭐하나.’처럼 미리 미래를 단정 짓고 공부에 집중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았다.

 

이 같은 현상이 학생들에게만 일어나는 것일까? 아니다. 수많은 성인이 자신의 한계를 정해 두고 행동하는 경우가 많다. “돈 버는 것은 어렵다.”는 말을 부모님을 비롯해 주변 어른들에게서 수도 없이 들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지긋지긋한 최면 저주에서 벗어나는 것이 급선무다. 만일 최면 저주를 깨뜨린다면 인생을 살아가기가 더 수월할 것이다. 이것은 나의 경험이기도 하다. 지금부터 알려 주는 진리를 제대로 이해하고 인생을 바꾸길 바란다.

 

돈의 출처를 알아야 돈을 번다: 많은 사람이 돈을 벌고 싶어 한다. 그렇다면 모두가 갈망하는 돈의 출처는 어디일까? 출처를 알아야 돈을 벌 수 있다. 그런데 출처도 모르고 돈을 벌려고 하는 사람이 많으니 불편한 진실이 아닐 수 없다. 그런데 놀라지 마라. 돈은 멘탈로부터 나온다. 보기 좋은 예가 있다. 한경희 스팀 청소기가 있다. 이 브랜드를 만든 한경희 대표는 주부였지만 남다른 판단력, 즉 탁월한 멘탈로 자신을 브랜드화했다. 나 또한 남다른 멘탈로 지금의 자리에 오를 수 있었다.

 

돈이 얼마나 있는가?”라는 질문을 하면 사람들은 지갑이나 통장에 얼마 있는지를 확인하려 한다. 하지만 돈이 멘탈에서 나온다고 믿는 사람은무한대로 많다.”고 대답한다. 나도 마찬가지다. 내 멘탈의 주인이 나이니 돈이 필요하면 최대한 무의식까지 동원해 만들면 된다.

 

방법은 간단하다. 주변 사람들을 잘 관찰해 보길 바란다. 심리학자가 된 것처럼 주의 깊게 살펴봐라. 인간은 누구나 어떠한 부분에 문제를 갖고 있고, 그것을 해소하고 싶어 한다. 그것이 돈을 벌 수 있는 가능성이 된다. 사회가 발전할수록 교통 문제, 주거 문제, 환경 오염 문제, 대입 문제, 건강 문제 등 문제는 점점 더 심화되고 다양해진다. 심지어 결혼식도 문제가 된다. 그로 인해 웨딩 플래너라는 직업이 등장하지 않았는가. 인간의 모든 문제는 경제적 활동 수단인 직업과 연결됨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해 돈을 벌고 싶다면 집단의 수많은 문제점 중 특별히 관심이 있고, 자신 있는 분야에서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이 되면 된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돈은 밀려온다.

 

PART 4 인류 출현 이후 가장 성공하기 쉬운 시대

 

지금은 인류 출현 이후 가장 성공하기 쉬운 시대다

단연코 성공하기 쉬운 시대다: 우리는 지금 인류 출현 이후 가장 성공하기 쉬운 시대에 살고 있다. 이 말을 듣고무슨 소리야?”라며 황당한 표정을 지을 수 있겠지만, 단연코 이 시대는 성공하기 쉬운 세상이다. 심지어 가난하고 어려운 환경에서 태어났다 하더라도 변함없는 진실이다.

 

과거에는 신분제가 있었기 때문에 귀족 계층이 아니면 성공이 불가능했다. 그러나 지금은 개천에서 태어나도 본인이 제대로 노력만 한다면 최고가 될 수 있다. 소위 밑바닥이라 일컫는 불우한 환경을 뛰어넘어 최고가 된 사람도 많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들에게 열광하고 우호적인 태도를 보인다. 그들이 자신을 이렇게 만들 수 있었던 근본 바탕은 무엇일까? 바로 자신을 믿고 열정적으로 행동함으로써 자기 최면과 타인 최면을 한 것이다. 그리고 돈은 생각에서 나온다는 것을 증명해 보였다.

 

성공의 시간을 도서관에 투자해라: 돈이 생각에서 나온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 젊은 시절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야 할 장소는 어디일까? 바로 도서관이다. 돈을 벌고 싶다면, 분야의 최고가 되고 싶다면, 문제를 해결하려는생각을 해야 한다. 도서관은 모든 성공한 자의 정신과 문화가 고스란히 녹아 있는 책을 마음껏 볼 수 있는 곳이다. 과거에 각 분야에서 최고의 해결책을 제시한 사람 그리고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모여 있는 곳이 바로 도서관이다.

 

과거엔 도서관이 지금처럼 많지 않았다. 성균관이 있었지만, 귀족만 출입이 가능했다. 지금은 누구나 어떻든 언제든지 도서관에 갈 수 있는 세상이다. 수많은 도서관이나를 읽고 부자 되세요.”, “나를 통해 위대해지세요.”라며 항시 대기 중이다. 그런데도 젊은이들은 도서관보다 말초 신경을 자극하는 곳에 더 관심을 보인다. 성공할 시간을 갉아먹으면서. 아이러니하게도 이들은 자신이 어떤 행동을 했는지 돌이켜보지 않고 자신이 성공하기 어려운 이유부터 찾는다. 그리고는 세상이 힘들고 노력해도 안 된다고 푸념한다. 안타깝지만 그들은 어떤 시대에 가든 성공하지 못한다.

 

마음껏 배우고 즐기며 성공하라: 지금이 성공하기 쉬운 이유는 또 있다. 국가 간의 교류가 활발해지고 인터넷 등 정보 공유 속도가 빨라지면서 시·공간을 초월하는 시대가 열렸다. 각종 SNS로 지구 반대편에 있는 사람과 실시간으로 소통이 가능하며, 배우고 싶은 것이 있다면 굳이 오프라인으로 찾아가지 않더라도 온라인으로 쉽게 배우고 익힐 수 있다. 한 마디로우물 안의 개구리로 사는 것을 피할 수 있다는 것이다. 과거에는 최고의 스승이 어디에 있는지 어렵게 정보를 입수했더라도 대륙과 바다를 건너는 것이 힘들었고, 언어의 장벽에 부딪혔고, 풍토병 등 수많은 위험을 무릅써야만 했다. 하지만 지금은 마음만 먹으면 언제 어디서든 최고의 스승을 찾을 수 있는 세상이 됐다. 어디에 있든 하루면 모든 나라의 스승을 만날 수 있다.

 

과거에 태어난 영웅들은 남들보다 뛰어난 열정으로 노력했겠지만, 어찌 보면 하늘이 운명적으로 그를 영웅으로 선택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그러나 지금은 노력만 뒷받침되면 자신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 기회가 넘친다. 당신이 지금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자체가 큰 축복이다. 기회의 시대에 태어난 것에 감사하고, 제대로 노력하는 방법을 배우고 실천해야 한다.

 

사는 것이 힘들다고 입버릇처럼 말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만약 과거 노비 신분으로 살아야 했다면 어땠을지 생각해 보라. 상상만으로도 끔찍한 일일 것이다. 이 시대에 살고 있는 당신은 이미 큰 축복과 기회를 누리고 있다. 이 사실을 크게 느끼면서, 마음껏 배우고 즐기고 성공하라.

 

운명은 처음부터 바꿀 수 있는 대상이다

운명을 바꾸려면 만나는 사람을 바꿔라: 운명을 바꾸려면 만나는 사람을 바꾸어야 한다. 운명을 바꾸려면 주어진 운명에 순응하고 체념하고 사는 사람들을 벗어나, 운명을 개척하는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과 교류해야 한다. 그렇다고 그들과의 만남에서 얻으려고만 하면 안 된다. 한쪽에게만 의미가 있다면 상대방이 다음 만남을 원하지 않게 되어 1회성에 그치고 만다. 따라서 상대방도 만남을 통해 의미와 가치를 느낄 수 있는 노력을 해야 한다. 그렇게 하려면 어떤 방법이 있을까?

 

가장 쉬운 방법이 독서다. 나 역시 어린 시절 최면에 대한 책을 모조리 찾아서 읽었다. 그리고 심리학에 관련된 책을 꾸준히 읽어 나갔다. 여기서 핵심은 짧은 시간에 몰아서 보았다는 사실이다. 매일 내가 확보할 수 있는 시간만큼 몰입해 책을 읽다 보면 일정 기준을 넘어서면서부터 마치 잔에서 물이 넘치듯이 축적된 지식을 활용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 그때부터 운명을 바꾸는 삶을 사는 사람들 입장에서도 당신이 관심의 대상이 된다. 어떤 분야의 책을 봐야 할지 모르겠다고 걱정할 필요 없다. 어떤 분야의 책이든 읽고 또 읽다 보면 새로운 호기심이 생긴다. 그러면 그 호기심에 따라 관련 도서를 읽으면 된다. 이 흐름을 이어 가다 보면 더 깊이 공부하고 싶은 분야가 자연스럽게 뿌리내린다.

 

결국 한 분야의 책을 파고 또 파면 그에 대한 메타 인지가 확실히 자리 잡히고, 자신이 쌓은 지식을 다른 사람에게 나누며 돕고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게 된다. 같은 분야의 지식을 똑같이 갖췄다 해도 사람마다 성공한 정도가 다르므로 염려할 필요 없다. 축적한 지식을 실전에 적용할 때 실력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내가 지금까지 꾸준하게 강조했듯 지식을 바탕으로 상대방을 최면에 빠지게 하느냐 하지 못하느냐에 따라 승패가 나뉜다.

 

PART 5 멘탈을 바꿔야 인생이 바뀐다

 

성격은 마음먹기에 달렸다

우리는 시시때때로 가면을 쓴다: 심리학에서 성격의 기원은 ‘Persona’가면이라는 의미다. , 성격은 고정불변의 대상이 아닌 자신의 의지에 따라 얼마든지 바꿀 수 있는 유동적인 것이다. 만일 주변에서 성격이 안 좋다거나 이상하다는 말을 들어 본 적 있다면, 실제로 당신 성격이 좋지 않아서가 아니라 상황에 어울리지 않는 가면을 쓰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는 누군가 부러워하는 사람의 성격 가면을 만들어 쓰고 있을 수도 있다.

 

심리학자 칼 융은 인간의 무의식을 그림자에 비유했다. 태양 볕 아래 서 있으면 누구나 그림자가 생긴다. 그런데 자신의 그림자를 의식하면서오늘 내 그림자 멋있나?’ 하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칼 융은 무의식은 분명히 존재하지만 의식화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그림자에 비유한 것이다. 어쩌면 당신이 부러워하는 누군가의 성격은 이미 당신의 무의식 속에 모두 형성되어 있을 수도 있다. 그렇다면 당신 안에 있던 잠재된 가능성과 좋은 성격 특성을 끄집어내 사용할 수도 있다. 아마도 가면을 만들어 쓰는 것보다 이미 무의식에 잠재돼 있는 것을 끄집어내서 사용하는 것이 더욱 효율적이고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칼 융은인간에게 무의식은 보물 창고와도 같다.”고 했다. 인간은 자신의 무의식 속에 이미 필요한 모든 특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이제 당신도 당신이 원하는 성격 특성을 이미 모두 가지고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자신이 원하는 성격에 확신을 갖고 분명하게 드러낼 때 멋진 존재가 될 수 있다.

 

나를 어떻게 정의하느냐에 따라 인생이 달라진다: 성공하지 못하는 사람들은 대개 자신의 성격이 자신의 발전이나 성공에 큰 걸림돌이라고 생각한다. 누군가 기회를 주려고이 일 맡아서 해 봐.”라고 할 때이 일은 제 성격과 안 맞는 것 같습니다.”라고 말하곤 한다. 자신의 기준으로 설정해 놓은 성격의 틀에 갇혀 버리면, 성공할 수 있는 수많은 기회를 놓치고 영원히성격 탓만 하면서 어려운 인생을 살게 된다. 성격을 무시할 수는 없지만 성격을 스스로 통제하겠다는 마음이 확립되어야만 기존의 성격의 틀에서 벗어나 강한 자신감이 생기고, 뛰어난 능력을 가질 수 있게 된다.

 

공부도 그렇다. 내성적이면 모르는 것이 생겨도 소극적인 성격에 질문하지 않고 넘어가야 할까? 그렇지 않다. 무의식에 당당함이 있음을 인정하고 그 모습을 이끌어 내 답을 알아 가는 노력을 해야 한다. 이 진리는 누구에게나 중요하다.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끊임없이 생각하고 그것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는 것에 열중하자. 그러면 성격의 틀을 뛰어넘는 사람이 될 것이다.

 

나는 직업상 수많은 학생과 학부모뿐만 아니라 특정 집단을 상대로 하는 일반인 등 굉장히 다양한 사람을 만난다. 그러나 여러 번 고백했지만 나는 원래 지극히 내성적이고 수줍음 많은 성격의 소유자였다. 만일 그렇게 소심한 나의 모습을 변하지 않는다고 믿었다면 현재 이렇게 직업을 만들어서 교육하기는커녕 아주 소극적이고 사회적으로 성취한 것도 없는 평범한 사람이 됐을 것이다. 내가 변화할 수 있었던 것은, 내가 인정해야 하는 가치관을 젊은 나이에 정립하고 그것을 갖고 자기 암시와 자기 최면으로 내면화하고 생활에서 실천하면서 나의 성격을진리스럽게바꿔 온 덕분이다.

 

나의 성격은 진리스럽다.” 당신도 기존의 편협한 성격의 개념은 잊고 지금부터 진리스러운 성격을 만들어 가기 바란다. 내가 어떻게 나를 정의하느냐에 따라 인생은 놀랍게 달라진다.

 

 

본 도서요약본은 원본 도서의 주요 내용을 5% 정도로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원본 도서에는 나머지 95%의 내용이 들어 있습니다. 보다 많은 정보와 내용은 원본 도서를 참조하시기 바라며, 본 도서요약본이 좋은 책을 고르는 길잡이가 될 수 있기 바랍니다.

https://link.coupang.com/a/u0JuT

 

멘탈을 바꿔야 인생이 바뀐다

COUPANG

www.coupang.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