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일상/직장인의 뒷담화

[뒷담화] 인생은 항상 우상향이 아니다.​

728x90
반응형
SMALL

인생은 항상 우상향이 아니다.

인생이 우상향이면 얼마나 좋을까요?

주식이 우상향이면 얼마나 좋을까요?

성적이 우상향이면 얼마나 좋을까요?

 

하지만, 항상 우상향은 없습니다. Ups and Downs가 있는 것이죠,

인생이란 그래프는 항상 올라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재미있는 거죠,

롤러코스트가 항상 올라가기만 하거나 내려가기만 하면 절대 재미가 없으니까요, 그래서 인생은 재미 있는 것 같습니다.

약간의 어려움이 오히려 득이 될 수 있습니다.

힘들고 어려운 점을 통해 과거를 돌아볼 수 있는 좋은 기회로 삼을 수 있습니다.

지금에 과거를 돌아보면 이불킥을 할때가 많이 있습니다.

얼마전 회사 회식에서 후배가 한 말인데, 술을 먹고 완전히 필름이 끊어지면 상관없는데

가끔씩 장면이 기억나는 경우가 오히려 창피하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다음날 아침 불연듯 하나씩 생각이 날 때마다 창피하다고 합니다. ^^ 가끔 과거를 돌아보면 웃음이 날 때도 있고 창피할 때도 있습니다.

과거에 너무 집착하는 것은 또한 좋치 못합니다.

교훈을 삼아서 용기를 내어서 앞으로 가야 합니다.

그때 필요한 것이 '집중'입니다. 사람에게 주어진 시간은 똑 같습니다. 욕심을 부린다고 해결되지 않습니다. 자신이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은 제한적입니다. 무리하게 계획을 세울 필요가 없습니다. 집중하여 실수를 최소화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합니다. 절대 교만해져서 건성으로 처리하면 안됩니다.

 

주식에도 우상향이 좋은데요,

일간 그래프로 주간그래프를 살펴보면 다른 점이 있습니다. 일간 그래프는 수평또는 하향인데 주간그래프는 우상향인 경우가 있습니다. 보는 뷰(view)를 크게 보면 우상향이나, 짧게 보면 하향인 경우도 있습니다. 지금 하향같다고 좌절할 필요없고 또한 우상향같다고 괜히 좋아할 필요없습니다.

우상향을 바라고 있지만 심하게 말하면 우상향은 절대 느껴지지 않습니다.

지리산을 오르듯 일정한 기울기로 장시간 이동하다보면 정상인 것 처럼,

몽고지역도 해발높이가 높다고 하는데 막상가보면 초원이 많아서 목축을 하기 좋다고 합니다.

지금은 알 수 없습니다. 시간이 지나고 뒤를 돌아볼때 저 멀리 출발점이 아래로 보이고 있다면, 우상향으로 가고 있는 것입니다.

과거의 나와 비교하여 조금이라도 좋아졌다면 그것을 발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무조건적인 우상향을 바라는 것은 교만입니다.

자신의 처지를 생각하지 않고 이상을 쫓는 사람입니다. 물론 그런 똘끼가 있어서 인류가 발전해 왔는지 모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보편타당하게 살아왔습니다. 그것은 겸손하게 자신의 일을 묵묵히 해나가는 것입니다.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다시한번 올라가기 위해서 집중하고 노력하길 바랍니다.

(물론, 저에게 하고 있는 이야기 입니다.)

그것이 제일 마음편한 선택입니다. 누굴 설득할 필요도 없고 부탁할 필요도 없습니다. 오직 스스로 집중하여 노력하는 것밖에 없습니다. 그런 과정 중 좋은 시기를 만나면 행운이 찾아고고 반드시 성공할 것입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