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관심거리/지식

[마케팅 101] 가격결정에 영향을 미치는 오마에의 3C는 무엇인가?

728x90
반응형
SMALL





3C는 하나로 통합되어 가격결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여기 오마에 겐이치가 3C에 대해 말하는 내용을 들어 보라.

"실제 세계에서 사람들은 우리가 원하는 가격이나 우리 회사가 돈을 벌 수 있는 만큼의 가격을 지불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우리가 매기는 만큼의 가격을 지불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만약 경쟁자가 없다면 우리가 정한 만큼 지불하는 것이 정당하다고 주장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경쟁자가 존재하기 마련이고 실제로는 비용구조라는 것이 있기 마련이다.
이제 경쟁과 비용구조라는 두 가지 문제가 개입되면서 전략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고객, 경쟁자, 회사의 비용구조' 라는 3C와 연관하여 전략이 개발된다.
만약 성공적인 전략을 개발한다면 고객들은 경쟁가보다.는 우리 회사와 거래하고 싶어 한 것이고, 우리의 비명구조가 더 나으면서도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면 이는 지속가능한 전략이 될 것이다.
이것이 전략의 프로세스다. 아주 훌륭한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을 통한 노력도 최상의 수준이 되어야 한다.
마케팅은고객과 경쟁자의 시각에서 전략을 바라보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자, 이제는 감이 좀 잡혔을 것이다. 경쟁이 없고 고객들이 진정으로 우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원한다면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만큼의 가격을 매길 수 있다.그러나 현실 세계에서는 가격을 끌어내리게 만드는 경쟁이 존재 한다.


또 한편으로는 시장 가격 이상으로 올려서는 안 되는 비용이라는 문제도 있다. 그러므로 비용구조, 경쟁, 고객 모두는 가격을 결정하는 데 핵심적인 통합 요소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