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C는 하나로 통합되어 가격결정에 심각한 영향을 미친다. 여기 오마에 겐이치가 3C에 대해 말하는 내용을 들어 보라.
"실제 세계에서 사람들은 우리가 원하는 가격이나 우리 회사가 돈을 벌 수 있는 만큼의 가격을 지불할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우리가 매기는 만큼의 가격을 지불하고 싶지는 않을 것이다.
만약 경쟁자가 없다면 우리가 정한 만큼 지불하는 것이 정당하다고 주장할 수 있다. 그러나 실제로는 경쟁자가 존재하기 마련이고 실제로는 비용구조라는 것이 있기 마련이다.
이제 경쟁과 비용구조라는 두 가지 문제가 개입되면서 전략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고객, 경쟁자, 회사의 비용구조' 라는 3C와 연관하여 전략이 개발된다.
만약 성공적인 전략을 개발한다면 고객들은 경쟁가보다.는 우리 회사와 거래하고 싶어 한 것이고, 우리의 비명구조가 더 나으면서도 이윤을 창출할 수 있다면 이는 지속가능한 전략이 될 것이다.
이것이 전략의 프로세스다. 아주 훌륭한 전략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마케팅을 통한 노력도 최상의 수준이 되어야 한다.
마케팅은고객과 경쟁자의 시각에서 전략을 바라보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자, 이제는 감이 좀 잡혔을 것이다. 경쟁이 없고 고객들이 진정으로 우리의 상품이나 서비스를 원한다면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만큼의 가격을 매길 수 있다.그러나 현실 세계에서는 가격을 끌어내리게 만드는 경쟁이 존재 한다.
또 한편으로는 시장 가격 이상으로 올려서는 안 되는 비용이라는 문제도 있다. 그러므로 비용구조, 경쟁, 고객 모두는 가격을 결정하는 데 핵심적인 통합 요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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