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관심거리/지식

[2020 트렌드] 오팔세대 THE NEW 5060 GENERATION

728x90
반응형
SMALL

*베이비부머의 은퇴로 부터 시작된 그들의 소비문화가 
 사회에 변화를 주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트렌드 코리아 2020」의 예측 내용

베이비부머를 중심으로 하는 5060세대가 '신중년층'이라는 이름으로 대한민국 소비시장에 새롭게 부각되고 있다.

 

지금이 바로 전성기라는 이들은 '오팔세대, 오팔세대의OPAL'은 '활기찬 인생을 살아가는 신노년층 old People with Active Lives'의 약자이며, 동시에 베이비부머를 대표하는 '58년생 개띠'의 '오팔'을 의미한다. 무엇보다 이들이 뽐내는 다채로운 행보가 모든 색을 담고 있다는 보석 오팔을 닮았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이들은 오랜 기간 매여 있던 직장을 떠난 후에도 사회활동을 접고 은둔하며 한가로이 지내기보다 다양한 직업에 다시 도전하고, 나이 들수록 매 순간이 소중하다며 아직 안 해본 것, 지금까지 못 해본 것을 경험하면서 나를 위해 시간을 투자한다. 또한 시간과 공을 들여 젊은이들의 취향과 브랜드를 좇으며 새로운 소비트렌드를 형성하고, 취향에 맞고 마음을 알아주는 콘텐츠에 호응하면서 관련 업계를 들썩이게 한다.오팔세대는 사실 매우 다양하면서도 까다로운 소비자 집단이다.

 

노인의 어쩔 수 없는신체적 약점을 고려한 제품 차별화가 아닌, 이전까지의 삶과 동일한 욕구의 연장선상에서 다가가는 방향을 선호한다. 오팔세대에게는 은근하게 배려하는 세심함으로, 세분화된 라이프스타일로 접근해야 한다.

 

이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완전히 새로운 무언가가 아니라 일상의 행복과 편의를 높이는 상품과 서비스다. 인터넷과 모바일을 젊은이들만큼이나 자유자재로 사용하면서 사회의 주축으로 등장하는 오팔세대는 정체된시장의 활력소가 될 것이다.

『트렌드 코리아 2020] pp. 359-382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