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관심거리/지식

[2020트렌드] 가성비 -> 편리미엄

728x90
반응형
SMALL


다시보는 「트렌드 코리아 2020 입니다.


편리한 것이 프리미엄한 것이다.
* 불변의 진리입니다. 편리하게 해주는 서비스에는 지갑을 엽니다.

구매의 기준이 가성비에서 프리미엄으로 이행하고있는 가운데, 프리미엄의 요소가 또 한 번 변화하고 있다. 이제 프리미엄의 기준은 하고 싶은 일은 많고 시간은 부족한 현대인에게 최소한의 노력과 시간으로 최대한의 성과를 누릴 수 있게 해주는 것이다.

일명 편리미엄 전략은 크게 세 가지로 나뉜다.
① 해야 할 일에 소요되는 절대적시간을 줄여주거나,
② 귀찮은 일에 들어가는 노력을 덜어주거나,
③ 얻고자 하는 성과를 극대화시켜주는 것이다.


편리성이 프리미엄의 요소로 편입되는 배경은 시대적이다. 시간 빈곤에 시달리는현대의 젊은 소비자들은 다른 한편으로 그 시간을 다양한 경험과 자기성장에 투자하고 싶어 한다. 더구나 옆집이나 친지에게 사소한 부탁도 할 수 없게 된 약한 연대의사회에서는 작은 문제조차 스스로 해결하지 않으면 안 된다. 이런 여러 이유로 소비자들은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줄여줄 수 있다면 얼마든지 그 대가를 지불할 수 있다.고 받아들인다. 일자리는 부족해지는 가운데 구직 청년은 물론이고 은퇴 후의 '가교노동'을 원하는 노동자들이 늘어난 것도 한 요인이다. 이들이 플랫폼화되는 노동시장으로 별 제약 없이 유입되고 있는 것이다.

앞으로 편리미엄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소비자 · 노동자 · 플랫폼의 신뢰를 향상시키는 것이 먼저다. 소비자의 사소한 불편함에 집중해 그들의삶을 프리미엄하게 만들라. 사상 최악의 불경기라고는 하지만 여전히 기회는 존재한다.

'트렌드 코리아 2020, pp. 383-404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