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관심거리/지식

대화의기술 4. 미소는 다른 사람에게도 전염됩니다.

728x90
반응형
SMALL


뉴욕에서 개최한 어느 만찬회에 참석했을 때의 일이다. 손님 중에 막대한 유산을 상속받은 부인이 한 사람 있었는데, 그녀는 어떻게 해서든지 여러 사람에게 좋은 인상을 주려고 애썼다. 그러나 호화스럽고 사치스런 김은 담비 모피, 다이이 진주 등 값비싼 장신구로 몸을 감싸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얼굴에는 심술궂고 안하무인격이 표정이 역력히 엿보였다. 몸에 걸친 의상보다 얼굴에 나타난 표정이 여성에게는 얼마나 중요한지, 남자들이라면 누구나 다 알고 있는 일을 그녀는 모르고 있었던 것이다. (아내가 모피코트를 사달라고 조를 때를 대비해서 이 문구를 암기해 둘 것을 권유한다.)

어떤 성공한 사람은 자신의 미소에는 백만 달러의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이것은 적절한 평가이다. 그의 성공은 오직 그의 사람됨, 매력, 남들에게 호감 받는 능력 등에 의해서 얻게 된 것으로, 매력적인 미소는 그의 인품을 표현하는 가장 훌륭한 요소였던 것이다.

또 다른 이야기로, 모리스 슈발리에는 기분을 맞추기 어렵고, 말이 없는 무뚝뚝한 사람으로 알려졌다고 한다. 적어도 그가 얼굴에 웃음을 띠기 전까지는 그렇게 느껴졌단다.

그런데 그가 얼굴에 웃음을 한번 보이자, 마치 구름 사이에서 태양이 갑자기 찬란한 빛을 발하는 느낌이었다. 만일 그의 웃는 얼굴이 없었다면 모리스 슈발리에는 지금쯤 파리의 뒷골목에서 조상의 가구업을 물려받아 가구 공장을 경영하고 있을 것이다.

동작은 말보다 더 웅변적인 것으로, 미소는 이런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나는 당신을 좋아한다. 당신 덕분에 나는 무척이나 즐겁고, 당신을 만나게 되어 기쁘다.”개가 인간의 사랑을 받는 이유도 거기에 있다. 개는 우리를 보면 반가와 하고 기뻐한다. 그러므로 자연히 우리도 개를 사랑하는 것이다.

그러나 마음에서 우러나지 않는 웃음 띤 얼굴, 그런 것에는 아무도 속지 않는다. 그런 기계적인 미소에는 도리어 화가 난다. 내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마음이 훈훈해지는 미소, 마음속에서 우러나오는 미소, 천금의 가치가 있는 미소 띤 얼굴이다.

뉴욕의 어느 대형 백화점의 노무주임의 말에 의하면 점원으로서는, 얌전한 얼굴을 한 대학원 출신의 아가씨보다 사랑스런 미소를 띤 초등학교도 제대로 못 나온 아가씨 쪽을 채용한다고 한다.

미국의 유명한 고무 회사 사장의 말로는, 그의 관찰에 의하면 일을 하는 게 재미있어 못 견딜 정도가 되지 않으면 절대로성공하지 못 한다고 한다. 이 공업계의 거물은 근면은 희망의문을 여는 유일한 열쇠'라는 옛 속담을 크게 믿고 있지 않은 모양이었다.

그는 이렇게 말한다. "마치 술 마시고 떠들썩하게 노는 것처럼 일하는 것을 즐기고 그렇게 해서 성공한 몇 사람을 알고 있는데, 그런 사람들이 착실하게 일을 하기 시작하면 차츰 일에 대한 흥미를 잃고 나중에는 실패하고 만다."

자신과 만나면서 상대가 즐기기를 바란다면, 먼저 상대방을 만났을 때 자신이 즐길 필요가 있다.

나는 많은 실업가들에게 눈뜨고 있는 시간에는 매시간 한번씩 누구에게든 미소를 보이는 일을 일주일간 해보기를 권하고, 그 결과를 강좌에서 발표하도록 제안한 일이 있다. 그 일이 어떠한 효과를 가져왔는지에 대한 예를 들어보기로 하겠다. 다음은 뉴욕의 증권 중개인의 수기이다. 그의 경험은 특별한 것도 아니고, 이런 예는 얼마든지 많다.

나는 결혼한 지 18년이 넘었지만, 아침에 일어나서 출근할 때까지 아내에게 웃음 띤 얼굴을 보인 적이 한 번도 없었고, 또 스무 마디 이상의 말을 지껄여본 일도 별로 없습니다. 세상에서도 보기 드문 무뚝뚝한 사람이었지요..

선생께서 웃음 띤 얼굴에 대한 경험을 발표하라고 하기에, 시험 삼아 일주일 정도 해 볼 마음이 생겼습니다.

다음날 아침, 머리를 빗으며 나는 거울에 비친 무뚝뚝하고 심술궂은 내 얼굴을 보며 중얼거렸습니다.

"빌, 오늘은 그 찌푸린 얼굴을 집어치워. 한번 웃음 띤 얼굴을 보여 봐. 자! 빨리 해 보라구."

아침 식탁에 앉으면서 나는 아내에게

"잘 잤소?" 하면서 빙그레 웃어 보였습니다.

선생은 상대가 깜짝 놀랄지 모른다고 말씀하셨지만, 아내의 반응은 예상했던 이상의 대단한 쇼크를 받은 것 같았습니다. "이제부터 매일 이렇게 하겠으니, 그렇게 알아요." 하고 아내에게 말한 나는 지금까지 2개월간 계속하고 있습니다.

태도를 바꾼 이후 2개월 동안 그동안 미처 맛보지 못했던 커다란 행복이 우리 가정에 찾아들었습니다.

지금은 매일 아침 출근할 때, 아파트 엘리베이터 안에서 만나는 사람들에게 웃음 띤 얼굴로 “안녕하세요” 하고 말을 걸고, 경비원에게도 웃음 띤 얼굴로 인사하게 되었습니다.

지하철 매표소에서 거스름돈을 받을 때도, 거래소에서 이제까지 내 웃음 띤 얼굴을 본 일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웃는 얼굴을 보여 줍니다.

그러는 동안 모두들 웃음 띤 얼굴로 접근하기 시작했습니다. 괴로운 사정이나 불평, 불만을 가져오는 사람에게도 나는 밝은 태도로 대했습니다. 상대방의 말에 귀를 기울이며 웃음띤 얼굴을 잊지 않으려고 노력하면 문제의 해결도 훨씬 쉬워졌습니다. 그리고 웃음 띤 얼굴 덕분에 수입도 훨씬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나는 중개인 한 사람과 공동으로 사무소를 사용하고 있는데, 그가 고용하고 있는 사무원 중 호감이 가는 청년이 하나 있었습니다. 우유 번 일이 효과로 기분이 좋아진 나는 그 청년에게 인간관계에 대한 나의 새로운 철학을 이야기했습니다. 그러자 그는 나를 처음 보았을 때는 대단히 무뚝뚝한 사람이라고 생각했는데, 최근에는 완전히 다시 보게 되었다고 솔직하게 말하더군요. 내 웃음 띤 얼굴에서 인간미가 넘쳐 흐른다구요.

나는 남의 험담을 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험담을 하는 대신 칭찬을 하기로 했습니다.

자기가 바라는 것에 대해서는 말하지 않고, 오직 남의 입장에서 사물을 생각하고 처리하기로 힘쓰고 있습니다. 그렇게 하니깐 내 생활은 말 그대로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났습니다. 나는 이전과는 완전히 달라졌고 수입도 증가하고 교우 관계도 원만해져 행복한 인간이 되었습니다. 인간으로서 더 이상의 행복은 바랄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