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관심거리/지식

성공적인 대화의 테크닉 : 대화를 잘 하는 기초 상식

728x90
반응형
SMALL


대화를 잘 하는 기초 상식


대화는 자신의 입장을 적절하고 효과적으로 피력하여 원만한 인간 관계는 물론 대화의 목적을 달성해야 한다. 그러자면 대화에는 호소력과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 본 장에서는 이러한 대화를 잘하는 요령에 대해 설명하기로 한다.

[1] 이야기를 꺼내는 방법 
일반적으로 대화를 함에 있어서 어떤 목적이나 특정한 화제로 들어가기 전에 대화의 능력을 올리기 위해서는 간단한 인사말이나 자기 소개를 하는 것이 좋다. 잘 모르는 상대방과의 대화에는 더욱 서두를 어떻게 꺼내야 할 것인가가 망설여진다. 그러한 경우 다음의 사항을 실제 대화에 응용하면 편리하다.

첫째, 날씨나 기후에 관한 이야기 
둘째, 취미 · 기호 등에 관한 이야기 
셋째, 시사성 있는 이야기
넷째, 일 · 직업에 관한 이야기 
다섯째, 가족·친구·친척 등 사람에 관한 이야기 여섯째, 건강·질병·의약 · 치료법 등에 관한 이야기 등을 화제의 서두로 꺼내면 무난하다.


[2] 화제 선택의 요령

화제는 말하는 사람이나 듣는 사람 모두에게 적합한 목적과 조건이 있는 것이어야 한다. 따라서 화제를 선택할 때에는 사회적 관심도가 높거나 친밀감이 있는 것, 구체적이고, 알기 쉬운 것, 상대방의 요구와 필요에 적절한 것이어야 한다. 이러한 화제를 선택하는 요령은 다음과 같다.

1) 목적에 맞는 화제를 선택하라.
아무리 좋은 내용의 화제라도 목적에 맞지 않는 것은 유용성이 없다. 화제의 선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목적에 맞는 화제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2) 구체적인 내용이어야 한다.
화제는 사물을 시각적 영상이 떠오르도록 구체적이고 명확해야 대화의 목적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추상적이고 애매모호한 화제는 상대방으로 하여금 관심을 끌지 못할 뿐더러 분명한 대답을 기대하기 힘들다. 


3)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이야기를 화제로 삼으라.
일상생활에서 항상 듣고 보는 이야기나 현실 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이야기를 화제로 삼으면 상대의 관심은 물론 친밀감을 느낀다. 

4) 시사성 있는 문제진부하거나 구태의연한 이야기는 지루하고 흥미가 없다. 누구나 새로운 문제, 새로운 변화에 대해서는 관심과 흥미가 끌리게 마련이다. 

5) 경험에 관한 이야기 자신의 경험을 화제로 삼으면 듣는 사람에게 신뢰와 관심을 유발시키고, 말하는 사람은 자신있게 말할 수 있다. 

6) 스릴(shrill)이 있는 화제 사람은 누구나 평범하고 일상적인 화제보다는 돌발적이고 아슬아슬한 변화와 손에 땀을 쥐게 하는 모험에 관심과 흥미를 가진다.

7) 실현 가능한 화제화제의 선택에 있어서 실현성은 대단히 중요하다. 허황된 공상이나 현실 생활과 거리가 먼 발상은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라도 상대의 관심을 끌지 못한다. 효과적으로 대화를 성공시키려면 비록 쉽지는 않더라도 노력하면 반드시 실현될 수 있는 것을 화제로 선택해야 한다. 

8) 욕망에 호소하는 화제 상대방의 욕망이 무엇인가를 잘 분석하여 그것에 화제의 초점을 맞춘다면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인간은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러한 인간행동의 원동력인 욕망에 호소하는 화제를 선택하면 쉽게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



[3] 대화에 있어서 주의해야 할 사항

1) 음식점이나 식탁에서 불쾌하거나 불결한 이야기를 하지 말라.
2) 음식을 앞에 두고 맛에 불평은 하지 말라.

3) 공적인 모임에서는 개인적 화제나 사사로운 화제를 이야기해서는 안 된다. 
4) 자기 자신의 아야기에만 열을 올리지 말라. 듣는 이로 하여금 거부감을 갖게 하거나 지루한 느낌을 준다. 
5) 자기보다 윗사람과 대화를 할 때에는 설교나 교훈적인 이야기는 하지 말라.
6) 때와 장소에 어울리지 않는 화제를 삼가하라.
7) 당사자 이외에 다른 사람이 함께 한 자리에서는 상대방을 꾸짖거나 화내지 말라.



[4] 대화의 원리

의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는 데는 어떤 원리나 법칙이 있는가. 많은 사람들이 세련되고 훌륭하게 말할 수 있는 방법을 터득하기 위해 노력한다.

다음의 몇 가지 사항을 터득하고 실천하면 당신도 말을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1) 중요한 부분은 억양을 강하게 하라. 표현이 서툰 사람들은 말의 억양이나 속도에 변화가 없이 단조롭게 지껄이는 사람과 처음부터 끝까지 강한 억양으로 소리를 지르는 사람이다.

2) 의미상으로 한 어구의 말은 붙여서 말하고, 의미상 또는 호흡에 맞추어 한 어구를 단위로 띄어서 말하라.

3) 단순히 목소리만을 내지 말고, 말하려는 내용을 상상하면서 감정이 깃든 목소리로 성의를 가지고 말하라.

4) 거리에 따라 음성의 크기를 조절하라.회화에 있어서 원근법이 입체적 표현의 시각적 효과를 나타내는 것처럼 대화에 있어서도 목소리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