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관심거리/지식

성공적인 대화의 테크닉 :: 매력적인 대화법

728x90
반응형
SMALL



매력적인 대화법

대화의 목적은 단순한 의사표현이나 의사전달의 수단을 얻는것이 아니라 대화를 통해서 사람됨을 형성한다. 그러므로 한 사람의 대화가 빈약한지, 풍부한지, 애매한지, 분명한지, 정리되어 있는지에 따라서 그 사람의 인격·실력·사상·감정·인간성 등이평가된다. 그것은 사람은 자기 마음 속에 있는 모든 것을 대화를통해 표현하기 때문이다.

내용이 제아무리 알차고 훌륭해도 깨뜨려 보지 않고서는 알 수없듯이 인간이란 존재는 곧 그 사람의 언어로밖에 판단할 수가 없다. 정확한 어휘 구사, 요령있는 언어 표현, 사람의 마음을 끌어당기는 언어의 사용법을 알아야 성공할 수 있다.


[1] 화법을 연습하라.

화법은 대인관계의 성패를 가름할 수도 있으며, 그것은 궁극적으로 인생의 성패를 가름할 수 있는 중요한 것이다.
그러므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말하는 법을 배우고 연습을 할 필요가 있다.

그리스의 웅변가 데모스테네스는 그 대표적인 예이다. 처음에그의 음성은 거칠고 품위가 없었으며 발음도 불명료했다. 그러나그는 자기의 결점을 깨닫고 강한 의지와 노력으로 자기의 언어를개발하여 사람을 감동시키는 웅변을 터득했다.그러면 좋은 화법을 구사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첫째, 발음을 정확히 하라. 말끝을 얼버무리거나 말마디를 잇따라 발음하지 말고 띄어 말하기를 연습하라.

▶ 둘째, 적당한 음성과 억양에 주의하라. 그것은 말의 의미를 상대에게 전달하는데 중요한 관건이 된다.

▶ 셋째, 좋은 어휘를 선택하라. 언어란 누구나 쉽게 이해하면서도 여러 가지 의미가 함축된 것을 골라 사용하면 좋다. 그러므로 의사소통이 원활한 어휘를 골라야 하며, 이 선택된어휘에 감정을 실어야 한다.넷째, 묘사적인 언어를 선택하여 말하는 연습을 하라. 그러면 점차 세련된 화법을 지니게 된다.


[2] 숫자의 마력을 이용하라

대화 속에 삽입되는 수(數)의 마술은 대단한 힘을 지닌다. 보통사람들은 숫자에 대한 관념이 희박하며 숫자를 실감하지 못하고 살아가는 것이 사실이다.

숫자를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은 잠재적으로 인정하면서도 숫자가 생활화되어 있지 못하다. 이러한 약점을 최대한 이용하는 것이 대화중에 숫자를 삽입하여 얻어지는 효과이다.

특히 통계숫자는 믿을 수도 믿지 않을 수도 없는 마력을 지니고 있다. 그러면서도 사회에서 가장 신뢰받는 정보는 숫자정보이다.

따라서 대화를 함에 있어서 통계숫자를 잘 섞어서 활용하면 원만한 대화로 성공시킬 수 있다. 즉 이야기 자체에 흥미를 끌고 다음에 숫자의 힘으로 신뢰할 수 있게 만드는 것이다.


[3] 말의 순서를 뒤바뀌어 보라

말의 순서를 뒤바꾸면 강한 인상을 얻게 된다. 우리가 일상 사용하는 말도 단어의 순서를 뒤바뀌어 놓으면 보편적인 고정관념을 벗어나 강한 인상을 준다.

말의 순서는 항상 일정하게 고착된 선입감을 줄 수도 있으므로 고정관념을 탈피하면 새로운 감동을 얻을 수 있는 신선함을 발휘할 수가 있다.

 

[4]시각적 언어를 사용하라

말을 들으면 동작적인 영상이 떠오를 수 있는 시각적 언어를 대화 속에 많이 포함시키면 강한 이미지를 남긴다.

사람은 언어를 전달하고 받아들이는 데 동작의 보조를 받는다. 내용의 전달이 충실하기 위해서는 언어를 동작과 얼마만큼 조화시키느냐에 있다.



[5]  짧게 말하라

촌철살인(寸鐵殺人)이라는 말이 있다. 이것은 아주 짤막한 한마디 말로써 사람을 감동시키는 것을 말한다. 대화에 있어서도 무수히 많은 말 중에서 화제에 벗어나지 않고 핵심을 찌르는 짧은 말일수록 강한 인상을 준다.

대개는 한 가지 한 가지를 수식하여 나열해야만 쉽게 이해가 될 것이라는 생각에 말을 길게 한다. 그러나 장식이 많고 화려한 것일수록 실제 전달된 말의 내용은 충실하지 못하다.

상대의 마음에 강한 암시와 지워지지 않는 말은 아주 짧으면서도 정곡을 찌른 말이다. 짧으면서도 핵심을 찌르는 말을 하는 방법을 배우라.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