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관심거리/지식

[마케팅101] 얼마나 다양한 비용유형이 있는가?

728x90
반응형
SMALL

얼마나 다양한비용유형이있는가?

 ■ 다섯 가지 비용: 고정, 가변, 전체, 한계, 그리고 전체단위비용



마케터들은 반드시 비용을 이해해야만 한다. 비용이 어떻게, 얼마나 드는지 잘 모른다면 이익을 보는지 손실을 보는지 어떻게 알수 있겠는가? 적정한 가격을 책정했으므로 사업이 실패하지 않을것이라고 어떻게 확신할 수 있겠는가? 비용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여기서는 그 중 다섯 가지만 살펴보자. 비용에는 고정비용, 가비용, 전체비용, 한계비용, 전체단위비용 등이 있다.


고정비용은 얼마나 많은 단위의 상품을 생산하고 판매하느냐에상관없이 기본적으로 고정되어 있는 비용이다. 여기에는 임대비.각종 요금, 임금 등이 포함된다. 이는 또 고정간접비용이라고도 한다. 현재 이 비용이 1만 파운드라고 가정해 보자.가변비용이란 생산되는 단위 수에 직접적으로 비례하여 달라지는 비용을 뜻한다. 원자재 비용, 노동 비용이 여기에 해당하며 여기서 단위비용은 10파운드라고 하자. 고정비용과 모든 가변비용을 더하면 이제 전체비용이 나온다.이제 바람직한 가격결정 전략을 도출하기 위해 비용을 어떻게 이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자.


기업은 고정비용과 가변비용(즉, 전체비용)에 대한 완벽한 지식을바탕으로 한계비용을 계산할 수 있다. 한계비용은 한 단위의 상품을 추가적으로 생산하는 데 드는 비용이다. 예를 들어 100개를 생산한 상태에서 101개째의 상품을 생산했을 때 발생하는 비용이다.


이것이 한계비용 책정의 기초가 된다. 여기서 매출을 예상해 미래에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좀더 낮은 한계비용에 기초해서가격을 책정할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경쟁자보다 더 낮은 가격을 책정할 수 있다. 이 예에서 추가적인 한 단위의 제품을 생산하는 데 드는 한계비용은 10파운드다.

이는 가변비용과 같다. 대개는 한계비용과 가변비용이 같은 경우가 가장 일반적이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라는사실을 기억해 두기 바란다. 예를 들어 추가적인 한 단위를 더 생산하는 것이 공장의 최대 수용력을 넘어서는 지점이라면 새 공장을 지어야 할 것이고, 이렇게되면 한계비용은 추가적인 단위 가변비용에 새로 공장을 만드는 데드는 추가 비용을 더한 값이 될 것이다.


다섯번째 유형의 비용은 전체단위 비용이다. 이는 고정간접비용을 각 단위별로 분배하여 전체비용을 얻는 것이다. 단위 가변비용에 각각에 분배된 고정비용을 더하면 전체단위비용을 얻을 수 있다. 이를 계산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는 전체비용(고정비용과 모든 가변비용을 합한 비용)을, 생산되는 단위의 수로 나누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생산량이 늘면 전체단위비용이 내려간다는 사실을 알 수 있을 것이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