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관심거리/지식

매력적인 대화법 :: 설득하기 위한 대화법 (❁´◡`❁)

728x90
반응형
SMALL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한 대화법

복잡한 인간관계를 조화있게 융화시켜 나가는 설득의 자세는 사귐에 있어서 필수적인 것이다. 상대를 자기가 의도한 대로 설득하고 유도할 수 있는 사람은 지혜롭고 성공할 수 있는 사람이다. 그러면 설득과 유도를 어떻게 해야 지혜롭게 할 수 있는가?

 

[1] 친근감 있고 부드러운 어조로 말하라

상대방을 설득함에 있어서 상대에게 상처를 주거나 비난하는 투로 말하지 마라. 꾸짖고 야단치고 싶은 충동이 일더라도 뒷일을 생각하고 고려하여 자제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상대를 정답고 부드러운 말투로 감싸주면서 감정에 호소하라. 그러면 반드시 기대 이상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설령 조직사회에서의 유기적인 질서를 위해 꾸짖고 힐책할 경우가 생기면 섣부른 꾸짖음으로 역효과가 발생할 경우를 고려하여 상대의 마음에 상처가 남지 않도록 배려하라.

 


[2] 진실된 감정에 호소하라

상대방의 감정에 공감하여 같은 입장이 되어 보는 것이 설득의 기본적 태도이다. 보통 상대가 이론으로 반박하면, 이론으로써 상대를 설득하려 하나 실제는 감정적인 이해가 앞서지 않고서는 설득의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다.

대인관계에서 획기적인 성공을 얻지 못한 사람들의 이야기를 종합해 보면 모두들 이론적으로 설득을 폈을 뿐이며, 어느 누구도 감정의 교유를 가능케 해 줄 상대의 입장이 되고 나서 상대에게 감사하고자 하는 마음의 자세가 결여되어 있다.

설득을 위한 대화가 효과를 거두지 못하는 원인은 상대의 미묘한 감정의 흐름을 이해하지 못하는 데 있다.


[3] 견해가 대립되었을 때는 먼저 자신의 잘못을 시인하라

서로의 감정이 강하게 대립되었을 경우에는 먼저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는 태도를 가지고 상대의 감정에 호소하라.

서로가 모두 자기 입장에만 신경을 쓴 나머지 어느 한쪽도 양보하고 먼저 잘못을 시인하지 않는다면 설득은 기대할 수 없다.



[4] 같은 입장에서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하라

상대를 설득시키려면 우선 상대를 자기의 관심사에 집중시켜같은 입장에서 관심을 가지도록 유도해야 한다.

상대의 입장과 나의 입장이 동등한 것임을 강조하고 나의 입장에서 보면 당신도 이해할 것이라는 설득은 가장 효과적인 테크닉이다.

인간은 이해와 협력의 심리가 작용하게 되면 다른 어떤 욕망의힘보다도 강하다. 상대에게 자기 헌신의 기회를 줄 수 있도록 솔직하게 협조를 바랄 수 있는 설득자는 성공의 지름길을 가는 사람이다.



[5] 반박할 마음의 여유를 주지 말라

설득이 꼭 필요해서 대화를 할 경우에는 상대방은 듣기가 싫어지므로 그때의 설득은 항상 고도의 테크닉을 필요로 한다. 이럴 때상대방은 자기의 입장을 내세워 변명만 하려고 할 것이다. 그러나상대의 변명을 듣다 보면 설득하고자 하는 자신의 결심이 자꾸만힘을 잃게 되고 결국은 상대의 변명을 듣기에만 급급해진다.

따라서 설득을 필요로 할 때는 상대가 자기의 입장을 변명할 시간도 생각할 여유도 주지 마라. 처음부터 끝까지 조리있고 지속적으로 상대를 휘어잡아서 자기의 페이스 속으로 상대를 붙들어 매야 한다.

따라서 설득의 말은 짧으면서도 상대에게 반박할 여유를 주지않는 적극적인 표현을 써야 한다.



[6] 자기 자랑을 하게 하라

설득의 효과를 달성하려면 먼저 상대방에게 충분히 말하도록한다. 상대방의 이야기 속에 잘못이 있거나 반대하고 싶은 충동이일어나도 우선 참도록 하라. 그리고 상대에게 자기 자랑을 하게 만드는 재치가 설득을 유리하게 발전시킨다.

인간은 누구나 상대보다 뛰어나 있을 경우에는 자신감이 생겨우월한 기분에 잠기게 되므로 이런 순간은 포착하여 설득을 하여쉽게 설득의 효과를 이룰 수 있다.

그러므로 상대에게 우월감을 인정해 주고, 자기 자랑을 하게 만들어 충분히 자랑하게 만든 후 설득의 말문을 열면 결과는 절대적인 것이 된다.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