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관심거리/지식

[책]행복한 멘토링: 찾기 위해 노력하라

728x90
반응형
SMALL

□ 비교하며 찾아라

먼저 비교하세요

찾는 다는 것은 어떤 것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기 때문에 찾습니다. 어떤 것이 좋고 나쁨을 모르기 때문에 이왕 찾으려면 잘 비교를 해야 합니다.  4지선다 시험문제에서도 보기 중에 비슷한 것들을 모아보면 답을 찾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문제만 잘 봐도 답이 보인다고 합니다.

 

비교할 때 생각할 포인트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Apple to Apple이 되어야 합니다. 비교 대상이 다르면 비교의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비교해도 어떤 결론을 얻을 수 없고 무엇이 좋은 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두 번째는 비교 항목이 적절해야 합니다. 비교하는데 목적에 따라 비교항목을 잘 설정해야 합니다. 비교항목이 포함하는 범위가 넓으면 자세한 비교는 되지 못하니, 항목을 목적에 맞게 세부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처음부터 항목을 상세화할 수 없으니, 여러 번 비교작업을 하면서 새로운 정보를 얻게 되면, 추가로 항목을 나누어서 비교를 점점 자세하게 해야 합니다.

 

찾기 위한 비교는 무엇이 없는지?  무엇이 부족한지? 파악하는 것으로 좋은 비교 대상을 정해야 합니다. 그래서 기준선이 중요한 것인데요. 참조모델을 잘 활용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에서는 선진사, 업계 1위 등 객관적으로 우월한 업체 또는 상품으로 비교를 하게 됩니다. 개인은 어떻게 해야 할까요? 어렵지 않게 비교 대상을 주변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비교 대상을 통해 상대적으로 없는 것, 있으나 부족한 것을 비교를 통해 찾아야 합니다.

 

크고 작음을 나누세요

비교하다 보면, 큰 것과 작은 것을 찾아낼 수 있습니다. 세상에는 큰 것과 작은 것이 있고 크기 비교를 하는 것이 산수에도 들어가 있듯 우리 삶 속에서 크기의 크고 작음은 반드시 있습니다.

 

예를 들면, 표로 정리된 숫자들도 엑셀의 내림차순, 오름차순으로 정렬을 하다 보면 무엇이 중요한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많은 이슈가 있다고 하더라도 무엇이 시급한지? 중요한지? 나누고 구분해야 합니다.

 

일을 잘하는 사람의 특징은 크고 작음을 잘 분류한다는 것입니다.  제한 된 리소스(시간, , 지식 등)를 중요하고 큰일에 집중 할 수 있을 만한 역량을 내는 것입니다.

 

같은 그룹, 즉 같이 포함되어 섞여 있어도 어떤 것이 크고 비중이 높은지 알게 되면 체계적으로 관리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처음은 분류하는 것입니다. 아이들이 유치원에서 처음에는 모양대로 분류하는 것을 놀이로 시작하는 것과 같습니다. 분류를 하다 보면 알게 되고 찾을 수 있습니다.

부러워하지 마세요

비교를 통해 없는 부분을 알게 되어 더 발전할 수 있지만, 공연히 의미 없는 비교를 하게 되면 하지 말아야 할 고민을 하게 됩니다.

 

비교하는 것은 좋지만, 다른 사람과 비교하면 안 됩니다. 자신의 부족함을 아는 것으로 만족을 해야 하는 데 의미 없는 낙담을 하면 안 됩니다. 잘하는 사람을 만나면 좋은 기회로 삼아야 합니다. 부족한 것을 처절하게 알 수 있는 좋은 기회입니다. 창피를 당할 수 있고, 구박도 받을 수 있지만, 이런 과정이 없이는 절대 얻을 수 없기 때문입니다. 쉽게 얻은 것을 쉽게 떠납니다. 명확한 목표가 있다면 참아내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사물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으로 알게 된 것을 테이블에 놓고 부족한 것을 하나씩 채워나가면 되는 것입니다.

 

비교하다 보면 부러워하게 되는 등 좋지 않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을 알지만 이상하게도 계속 비교하게 되는 것은 인간의 생리입니다. 인류는 비교하는 문화 속에서 지속해서 진화되어 온 것입니다. 우리의 DNA에 녹아 있는 것이며 비교하는 것 때문에 인류는 진화되어 오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부러워하지 않고 냉정하게 비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많은 내용 알이보기 ↓

digital.kyobobook.co.kr/digital/ebook/ebookDetail.ink?selectedLargeCategory=001&barcode=4801166785246&orderClick=LBY&Kc=

 

청년을 위한 행복멘토링 (찾으라 구하라 두드리라)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느끼는 것이 있습니다. 막연했던 것도 시간이 지나면 어떻게 해냈지?라는 생각을 합니다. 우리는 이유도 모른채 넉넉히 일을 해내고 있는 것입니다. 세상의 원리는 3단계를

digital.kyobobook.co.kr

 

 

728x90
반응형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