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의 관심거리/지식

[인간을 움직이는 힘]3.자기 자신을 움직여라

728x90
반응형
SMALL



당신은 당신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지적인 인간이라는 걸 잊지 말라. 자기 자신의 능력을 의심해서는 안 된다. 우리집에서는 생각이 약간 무딘 콜리라는 개를 키우고 있었다. 아랫동네 개들이 짖어대기 시작하면 우리집 콜리는 귀찮다는 듯이 겨우 고개를 들고 내뱉듯 두서너 번 짖는다. 마치'나도 한 번 짖어볼까 하는 것처럼.

우리는 이 개처럼 타인의 엉뚱한 압력에 좌우될 필요는 없다. 하물며 무조건 타인을 흉내내는 것은 더욱 말이 안 된다. 그런데 유감스럽게도 우리 주변에는 이런 사람들이 의외로 많다.

어느 심리학자 그룹에서 실행한 테스트에 의하면, 사람은 음산한 날씨가 계속되면 자신이 불행해지는 것 같고 초조감을 느낀다고 한다. 무엇 때문일까? 그것은 구름과 찬바람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체내 조직으로 침투해 음산한 기운이 꽉 차버리기 때문이다. 만약 이런 상태에 빠지게 되었을 때는, 그런 비인간적인 요소에 희생되어서는 안 된다고 굳게 다짐해야 한다.



'자기 영향력'이야말로 이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영향력인것이다. 그리고 바로 이것이 '자기'가 '자기'를 움직여야 하는 최대의 이유이다.하급 간부인 아놀드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저는 저 나름대로 좋은 생각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늘 남의 의견을 따르기만 합니다. 그런데 나중에 결과를 보면, 그의 생각이 늘 옳은 것만은 아니었습니다. 내 판단 착오로 잘못을 저질렀다면 그나마 덜 억울할 텐데, 남의 생각을 따르다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지경에 빠진 적이 한두 번이 아니다. 이제는 남의 뒤를 따라다니는 것도 질렸습니다. 어떻게 하면 좋죠?"

이미 해답은 나와 있습니다. 그럴 땐 당신 방식대로 움직이면 됩니다. 예를 들면 누군가가 수긍할 수 없는 제안을 했을때는 차분히 당신 자신에게 자문해 보는 겁니다. 네 의견은 그렇지만, 내 의견은 이래' 하는 식으로 말입니다. 그러곤 주저하지 말고 당신의 주장을 말하세요.. 상대 역시 자기 주장을 주제 하지 않고 말했다는 걸 염두에 둔다면, 그렇게 못할 이유가 없죠. 이런 테크닉을 2~3주 동안 테스트해 보십시오.

당신은 어느 순간 엄청나게 달라져 있을 겁니다."아놀드는 고개를 끄덕였다."그리고 당신은 당신 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것보다 훨씬 능력있는 인간이라는 걸 잊지 마세요. 자기 자신의 능력을 의심해서는 안 됩니다.”

그렇지 않은가? 당신은 그 누구보다 능력있는 인간이지 않은가? 그게 의심된다면, 당신은 당신 자신을 잘 모르고 있는 것이다.

728x90
반응형
LIST